2022년 02월 11일

리서치 페이퍼의 “Rationale” (학술적 근거) 쓰는 법

연구의 학술적 근거는 왜 연구가 실행되었는지 (저널이나 논문의 경우) 혹은 왜 실행되어야 하는지 (연구 계획서의 경우)에 대한 이유입니다. 따라서 학술적 근거는 독자에게 왜 연구가 필요한지 설명해야 합니다. 학술적 근거는 때때로 연구의 “목적” 또는 “타당성”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은 아니지만, 학술적 근거가 어떻게 연구 질문이나 연구 주제와 다른지, 또 리서치 페이퍼의 어떤 부분에 학술적 근거를 작성해야 할 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연구의 학술적 근거는 연구 배경과 특정 연구 질문을 이어주며 연구 배경에 기초하여 연구 질문의 필요성을 증명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먼저 주제에 대한 기존에 존재하는 연구를 바탕으로 주제에 대한 논의를 한 다음, 독자들에게 방금 제시한 배경 증거를 바탕으로 어디에서 연구의 격차나 문제를 발견했는지, 그리고 왜 그러한 주제를 연구하는 것이 중요한지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또한, 연구 주제는 조사하기로 선택한 특정 연구 질문을 논리적으로 논리에 따라 정리하고 사용하려는 접근 방식을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목차:

  1. 리서치 페이퍼의 학술적 근거 쓰는 방법 
  2. 연구의 타당성 증명하기
  3. 학술적 근거 예시: 논문의 어디에 학술적 근거를 작성해야 할까요?
볼펜으로 리서치 페이퍼 쓴 흔적

리서치 페이퍼의 학술적 근거 부분은 왜 해당 연구가 시행되었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였는지 설명합니다. 

리서치 페이퍼의 학술적 근거 쓰는 방법 

학술적 근거는 초기 데이터 또는 관찰에 대한 명확한 설명입니다. 만약 기초/이론적 연구를 하고 있다면, 문헌 검토가 현재 지식의 차이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응용/실천 연구에서는 잘 문서화되어 있고 해결책이 필요한 특정 프로세스(예: 백신 증명 등록) 또는 실습(예: 환자 치료)에 존재하는 문제를 근거로 학술적 근거를 작성합니다. 독자에게 이전의 자료나 관찰을 제시함으로써 해당 연구가 다른 학자들의 기존 연구를 반복하고 있는 것이 아니며 타당한 근거가 있음을 설득할 수 있습니다.

연구 동기를 설명했다면 이제 추가 연구의 필요성을 정당화해야 합니다. 이것이 연구의 학술적 근거입니다. 독자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납득시킨 후 명확한 목적과 목적, 그리고 방법론적 접근을 간략히 설명(정당화)하여 서론 부분연구 주제 작성을 마치시면 됩니다.

연구의 타당성 증명하기

연구의 필요성을 정당화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유형의 기존 연구의 한계가 있습니다. 응용/실용적 연구의 경우 기존의 과정/실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국가/도시/지역사회의 사람들이 직원의 수, 지자체의 무관심, 결정과정의 무재로 주말에 병원 진료에 대해 불평한다고 가정합시다. 자세히 들여다본 결과, 아무도 이러한 문제가 주말 동안 치료를 받는 환자의 수가 의료진의 수와 일치하는지 여부와 같은 객관적인 데이터에 근거하는지 조사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경우, “데이터 부족”이 문제를 더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정당성입니다. 혹은, 주말에 인력과 서비스가 부족한 것이 명백하다면 주말에 어떤 절차를 생략되었고 어떠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는지 조사해 볼 수도 있습니다.

기초적이거나 이론적인 연구에서 해당 주제의 정보 부족은 물론 연구의 타당성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에게 왜 이 특정한 현상에 대해 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는지 설명할 때 “아무도 이런 연구를 한 적이 없다”는 설명은 연구의 납득할 만한 이유입니다. 만약 초기 연구가 선행되었으나 한계가 존재한다면 보통 방법론적인 한계, 맥락적인 한계, 그리고 개념적인 한계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한계를 구별하기 위해 특정 질문을 이용하여 독자에게 연구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방법론적 한계

  • 이전의 연구들은 특정한 현상을 측정/확인하는 데 실패하였는가?
  • 이전의 연구는 변수의 잘못된 개념화에 의한 오류를 범했는가?
  • 이전의 연구들은 주요 개념들을 제대로 적응하지 못했는가?
  • 이전의 연구들은 의심스럽거나 부적절한 연구 설계를 바탕으로 하였는가?

연구 배경의 한계

  • 연구된 주제의 최근 변화로 인하여 이전의 연구가 무관해졌는가?
  • 이전의 발견이 적용되지 않는 새로운/특별한 맥락을 연구하는가?

개념적 한계

  • 이전의 연구 결과는 특정한 틀이나 이념 안에서만 말이 되는가?

학술적 근거 예시: 논문의 어디에 학술적 근거를 작성해야 할까요?

연구 주제 설명에 대한 이전의 기사 중 하나의 예를 통하여 학술적 근거가 서론에 어떻게 포함되는지 설명 해 보겠습니다. 예시는 온라인 학습의 문제에 대한 실용적인 연구에 대한 짧은 서론입니다. 실제로 서론은 특히 이론적 배경 부분에서 훨씬 길어질 수 있으며 이 예시는 출처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연구 페이퍼 에서는 모든 주장과 인용한 이전의 모든 연구에 대해 출처가 명확해야 합니다. 이 예시에서는 배경서술, 학술적 근거 및 문제 진술이 독자가 동기나 연구의 기초에 의문을 갖지 않도록 어떻게 논리를 전개하고 있는지 주목하세요. 

배경 설명

COVID 대유행의 시작 이후, 전 세계 대부분의 교육 기관은 최소한 감염자가 최대로 많았던 기간과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기간 동안 온라인 학습 모델로 전환했다. 이러한 쉽지 않은 변화로 팬데믹 시작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온라인 교육과 학습에 대한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인용 필요).

기술과 장비에 접근할 수 있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사이의 격차가 주요 문제로 (참고문헌 필요) 중 하나로 떠오르지만, 또 한편에서는 온라인 학습이 위치와 거리의 장벽을 허물어 (참고문헌 필요) 많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학술적 근거

교사들과 학생들은 상황이 예전처럼 돌아가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따라서, 최근 2년 동안 학교와 대학교가 도입한 교육 방법에 대한 장점과 단점, 학생의 성적에 끼치는 영향, 만족도, 학생의 삶의 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어 뒤쳐진 학생 집단에 대한 지원이 시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연구 질문

학습 환경의 변화의 종류와 그러한 변화가 다양한 학생 학습 결과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미국(뉴욕과 시카고)과 대한민국 (서울)과 영국 (런던) 도시의 총 10개 고등 교육 기관의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했다. 학생들의 다양한 인구 통계와 현재 상황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에 초점을 맞춰 답변을 분석했다.

전문적인 교정 서비스를 사용하세요

이제 연구 제안서나 논문의 근거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wordvice.ai의 무료 영어 문법 검사기를 활용하거나 학술 논문 교정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또한 에세이리뷰 학술 자료실에서 연구 논문의 다른 부분 , 제목 선택, 또는 저널에 제출하기 전에 저자 지침을 이해하고 준수하기와 같은 더 많은 기사들을 찾아보세요.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