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1월 13일

미국 대학 입시 성공 가이드라인

에세이리뷰

PART I

미국 대학 입시 과정

미국 대학 입시 (College Admission)에 대해 알아야 할 4가지 사실

미국 대학에 입학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을 준비하였습니다. 미국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필수 정보는 무엇일까요:

  • 어느 대학에 가야 할까?
  • 언제까지 대학에 지원해야 할까?
  • 자신의 학교 성적과 시험 점수가 원하는 대학에 지원하는데 충분한가?
  • 학비를 감당할 수 있을까?
  • 합격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

위의 질문을 스스로 하면서 많은 고민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절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여러분을 위해, 에세이리뷰가 여러분의 미국대학 어드미션 과정을 도와줄 cheat sheet 를 준비하였습니다. 학부 어드미션에 관련된 모든 정보에 대해서 알려고 하는 것은 오히려 혼란스러울 수도 있으니, 저희 에세이리뷰가 몇 가지 주요 사항을 나누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지원 방법, (2) 지원 유형, (3) 지원 기간, (4) 주요 시험일(ACT, SAT).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 방법

1. 대략 700 개 대학이 커먼앱(Common Application)을 받고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여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을 선택하세요. 커먼앱을 통해 각 학교의 원서 마감일과 준비해야 되는 추가 서류들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먼앱에서 기본적인 인적 정보를 입력하고 에세이를 작성합니다. (에세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내용들을 참조하세요).

2. UC 대학들은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그들만의 공통된 UC application 사이트를 공유합니다.

3. 커먼앱 (Common Application)을 사용하지 않는 학교의 경우, 해당 학교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어드미션 과정에 대한 해당 학교의 지침을 따라야합니다.

지원 유형

  • 얼리 디시전 (Early Decision) – 얼리 디시전으로 지원하고 합격하는 경우, 그 대학에 반드시 진학해야 합니다. 마감일은 일반적으로 10 월 중순에서 11 월 중순 사이이며, 보통 12 월 중순에 결과가 나옵니다. 진학하고 싶은 학교가 명확할 경우에 얼리 디시전이 매우 유용하지만, 얼리 디시전의 가장 큰 단점은 합격할 경우 학자금 지원과 무관하게 무조건 입학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 얼리 액션 (Early Action) –합격했을 경우에 꼭 그 학교에 진학할 필요가 없으며 5 월 1 일까지 진학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지원 기한은 일반적으로 10 월 중순에서 11 월 중순까지입니다. 지원 기간을 꼭 학교마다 확인해야 합니다. 정시 모집 (regular admission) 학교에 지원하는데 돈을 지급하기 전에 리치 스쿨 (reach school)에 합격할 수 있을지를 원한다면 이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한 학교가 얼리 액션 (Early Action) 혹은 얼리 디시전 (Early Decision) 옵션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 레귤러 어드미션 (Regular Admission) – 일반적인 지원 마감일과 과정을 일컫습니다. 합격하는 경우, 5 월 1 일까지 진학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레귤러 어드미션의 경우, 일반적으로 3 월/4 월 중순까지 합격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대부분 학교의 경우 지원 마감은 일반적으로 1 월 1 일 또는 1 월 15 일입니다. 하지만 UC 학교들의 경우는 예외입니다. UC 학교들의 경우는 11월 30일까지 지원하셔야 합니다.
  • 롤링 어드미션 (Rolling Admission) – 학교가 지원서를 받은 즉시 결정하는 과정을 일컫습니다. 더 일찍 지원할수록 더 빨리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너무 늦게까지 지체할 경우, 웨이팅 리스트에 걸릴 확률이 증가할 것입니다.

지원 기간

각 미국 대학교마다 자체 마감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감일은 크게 3 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UC 대학: 11 월 30 일
  • 대부분 얼리 디시젼 (early decision) 마감일: 10 월 15 일과 11 월 15 일 사이. 지원하기를 원하는 학교의 마감일을 가능한 빨리 확인하세요!
  • 대부분 레귤러 어드미션 (regular admission) 마감일: 1 월 1 일
  • 롤링 어드미션 (rolling admission): 웨이팅 리스트에 걸릴 확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가능한 일찍 (12 월에서 1 월) 지원해야 합니다.

주요 시험일 (SAT,ACT)

일부 학교들은 SAT 또는 ACT 뿐만 아니라 하나 이상의 SAT II 과목 시험, 특히 작문 시험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각 학교가 요구하는 시험을 확인하여 필요한 시험 점수가 누락된 경우 즉시 해당 시험을 접수해야 합니다.

SAT and SAT II Subject Tests

  1. 얼리 디시젼 (Early Decision)에 지원하는 경우, 10 월 7 일이 SAT 시험을 치를 수 있는 가장 마지막 일정입니다. 그 이후에 시험을 치르는 경우, 어드미션 마감일 전에 SAT 점수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레귤러 어드미션 (Regular Admission)의 경우, 시험 점수를 지원하는 학교에 공개하기 전에 확인하기 원하는 경우에는 늦어도 12 월 2 일까지는 SAT 시험을 보셔야합니다. 2018 년부터, 1 월 시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3. 시험 점수를 확인한 후에 점수를 지원 학교에 공개하길 원하시는 경우에는, 해당 학교들이 점수를 받는데 몇 개월이 더 걸리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러시 리포팅 (rush reporting)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영업일 기준 2 일 이내에 대학에 공개할 점수를 보냅니다. 하지만, 이 옵션을 선택하였을 경우에는 추가로 비용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31 v. $11.25). 또한, 이 서비스는 이미 공개된 점수의 경우에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 서비스를 선택한다고 하여 점수가 빨리 나오지는 않습니다. 대신에, 해당 대학은 점수를 더 빨리 받아볼 수 있습니다.

ACT

  1. 얼리 디시젼 (Early Decision)에 지원하는 경우, 9 월 9 일이 ACT 시험을 치를 수 있는 가장 마지막 일정입니다.
  2. 레귤러 어드미션 (Regular Admission)의 경우, 10 월 28 일까지 ACT 를 보셔야 합니다.
  3. SAT 와 비슷하게, 시험 점수를 먼저 확인하고 난 뒤 지원 학교에 공개하기를 원할 경우, 해당 학교들이 이 점수를 받는데 몇 개월이 더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경우 점수가 공개된 후에 러시 리포팅 (rush reporting)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국 대학편입을 위해 꼭 알아야 할 내용

이번 글에서는 미국 대학교 편입을 위한 절차 및 지원 학교 선택 방법에 대한 Tip 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미국 대학 편입을 결정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과 꼭 알아야 하는 필수 사항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대학에 편입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내용

이 질문을 두 가지 예시로 접근하도록 하겠습니다:

1. Community college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4 년제 대학으로의 편입

(1) 이 경우에는 커뮤니티 칼리지에 상주하는 트랜스퍼 카운셀러 (academic advisor)와 가능한 빨리 미팅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카운셀러들은 편입하기 위해 들어야 되는 과목뿐만 아니라 어떤 전공과 부전공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을 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편입 지원서 및 영문 에세이 작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편입을 위해 2 년동안 어떤 과외활동을 해야 하는 것이 좋을지 추천해줄 수도 있습니다.

(2) 적극적으로 편입생을 받아들이는 일부 대학은 자체 편입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UC 계열의 학교는 캘리포니아 내 커뮤니티 컬리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 Transfer Pathways 2 (특정 전공에 지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로드맵), Intersegmental General Education Transfer Curriculum3 (수업 선택 가이드). 이러한 자료들을 최대한 활용해보세요.

(3) 4 년제 대학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커뮤니티 대학을 조사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많은 주에서는 그 주 내의 커뮤니티 칼리지(community college)와 주립 대학간의 특별한 어드미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가장 유명한 예는 바로 UC 대학교가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컬리지 대학생들에게 제공하는 특혜입니다. 캘리포니아 주는 그 주 내 커뮤니티 칼리지 학생들을 위한 Transfer Admission Guarantee (TAG) program4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얼리 디시젼 (early decision) 절차와 비슷하게 운영되는데 (마감일: 9 월 30 일) 학생들이 6 개의 UC 대학교 중 하나로 편입하는데 관심이 있는지를 표시하도록 합니다.
  • 하지만, 커뮤니티 칼리지 (community college)와 4 년제 대학 간의 연계 프로그램은 항상 완벽하게 운영되지는 않기 때문에, 편입 지원 시 필요 요건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이에 대해 카운셀러와 상의해 보셔야 합니다.

2. 4 년제 학교에서 다른 4 년제 학교로 편입

현재 재학 중인 대학교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새로운 대학으로 편입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할 학교를 선택하고, 이에 필요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4 년제에서 다른 4 년제로의 편입을 위한 몇 가지 중요 고려사항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 고등학교 시니어 학년 때 지원하여 합격하였던 대학에 다시 지원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다시 지원 절차를 밟을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 편입 시기를 고려합니다. 최적의 편입 시기는 대학교 2 학년 말/3 학년 초입니다. 1 학년 과정 동안 편입하고자 한다면, 실질적으로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학점은 고등학교 때 받은 학점일 것이며 시니어 학년 때 받은 학점이 평가에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시니어 학년 때 게으름을 피웠다면, 대학교에서 첫 2 년 동안 받은 학점을 통해 자신이 변하였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 교수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편입을 위해서는 추천서 (recommendation letter)가 필요합니다. 추천서는 교수님들한테 받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는 지원자가 대학교 레벨의 교과과정에 잘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을 신빙성 있게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수님들께 개인적인 사정으로 다른 대학에 편입하길 원한다고 말씀드리세요 (편입 이유에 대해 너무 자세히 말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를 비난하거나 학교를 싫어한다고 말하는 것은 교수님들께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 과외 활동에 참여합니다. 학점과 시험 점수와 같은 정량적인 요소가 전부는 아닙니다. 점수가 더 높을수록, 지원한 학교에 합격할 확률이 더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매우 들어가기 힘든 대학교에 지원하는 경우에는 자원봉사나 인턴십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에 자신이 다재다능하게 보일수록 합격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커뮤니티 칼리지 또는 4 년제 대학 재학생들이 편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1. 현재 다니는 학교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이 질문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면, 지원하지 않아야 하는 학교를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애초에 불만족스럽던 학교와 비슷한 환경에 있는 대학교로 편입하려고 한다면, 힘든 편입 과정을 거칠 필요가 있을까요?
  2. 편입생들을 선호하는 학교는? 일부 학교는 편입생 합격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대학교가 편입생을 받는 것은 대학교의 성장 전략이라 발표했습니다. US News & World Report’s list of schools with the most transfer students5 를 확인하세요. 만약 미국 시민권이 없는 유학생이시라면 US News & World Report’s list of colleges with the most international students 6 를 확인해보세요.
  3. 편입하는데 필요한 수업을 모두 이수하였는가? 많은 우수한 학교들은 필수로 들어야 하는 교과 과정이나 신입생이 필수로 들어야 하는 표준화된 교과 과정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편입 지원자들은 이와 비슷한 교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4. 성적을 잘 받았는가? 편입생들은 적어도 평균 B 학점을 유지해야 하지만, 경쟁률이 높은 학교들은 이보다 더 높은 GPA 를 요구합니다. 그 때문에 신중하게 교과 과정 계획을 짜야 합니다. 학교들이 성적을 보기 때문에 이른바 “easy A” 수업만 들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더 어려운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고 충분히 공부할 시간을 갖기 위해서는 스케줄을 잘 짜야 합니다. 특히 전공 필수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합니다.

지원하는 방법은?

많은 학교들이 편입 지원의 경우에도 커먼앱 시스템을 활용합니다. 커먼앱 절차에 이미 익숙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커먼앱을 사용해본 적 없으신 분들을 위해 편입 절차 단계를 정리하였습니다.

[커먼앱 편입 절차 단계]

  • 커먼앱 웹사이트에 가입합니다.
  •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를 선택합니다.
  • 지원 학교 목록에 선택한 학교를 추가합니다.
  • 일반적인 신상 정보를 채워 넣습니다.
  • 성적표와 시험 점수를 업로드하거나 입력합니다.
  • 추천서를 작성해줄 사람을 지정합니다.
  • College dean form 을 마무리합니다.
  • 마지막으로 편입 지원 에세이를 업로드합니다.

일부 대학은 커먼앱과는 별개로 그들만의 고유한 지원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지원하고자 하는 각 대학교의 admission site 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또한, 각 대학이 언제 편입생들을 뽑는지, 그리고 어느 학년의 편입생들을 뽑는지를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커먼앱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고등학교와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의 성적표를 미리 요청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편입 지원 에세이에서 편입을 원하는 이유와 자신이 왜 그 전공을 선택하였는지에 대해 설명해야 합니다. 이 때, 절대로 현재 재학 중인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언급을 하여서는 안 됩니다.

PART II

미국 대학 입시 에세이 Tips

커먼앱 (Common Application) 에세이 작성 시 팁

커먼앱 (Common App)이란?

미국에는 수천 개의 대학이 있는데 대학마다 지원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커먼앱 (Common Application)이 있습니다.

커먼앱은 미국에서 대략 700 개의 학교에서 사용되는 대학 원서 지원 방법입니다. 커먼앱 사이트를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를 선택 후 인적사항, 학력, 추천서 등을 업로드하면 미국 대학 지원을 쉽고 빠르게 마치게 됩니다.

간혹 추가 서류를 요구하는 학교가 있습니다. 예술 특화 학교 같은 경우, 추가적인 링크를 제공하여 지원자들에게 포트폴리오나 추가 자료를 업로드 할 수 있게 합니다.

커먼앱 에세이를 작성할 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커먼앱 에세이의 주제는 대부분 매년 비슷합니다. 2022-2023 지원 시즌의 경우, 에세이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Some students have a background, identity, interest, or talent that is so meaningful they believe their application would be incomplete without it. If this sounds like you, then please share your story.
  2. The lessons we take from obstacles we encounter can be fundamental to later success. Recount a time when you faced a challenge, setback, or failure. How did it affect you, and what did you learn from the experience?
  3. Reflect on a time when you questioned or challenged a belief or idea. What prompted your thinking? What was the outcome?
  4. Reflect on something that someone has done for you that has made you happy or thankful in a surprising way. How has this gratitude affected or motivated you? (NEW)
  5. Discuss an accomplishment, event, or realization that sparked a period of personal growth and a new understanding of yourself or others.
  6. Describe a topic, idea, or concept you find so engaging that it makes you lose all track of time. Why does it captivate you? What or who do you turn to when you want to learn more?
  7. Share an essay on any topic of your choice. It can be one you’ve already written, one that responds to a different prompt, or one of your own design.

커먼앱 에세이 (Common application essay)는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대학이 알고 싶어하는 것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1) 지원자의 경험 혹은 배경이 지원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2) 지원자의 성향이 지원자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에세이는 지원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며, 특히 최상위 학교의 경우 학교 성적과 시험 점수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왜냐구요? 생각해 보세요. 상위 대학에 지원하는 지원자 대부분이 비슷한 성적을 갖고 있다면, 대학들이 지원자를 어떻게 선별할 수 있을까요? 이는 여러분이 만드는 스토리에 달려 있으며, 에세이리뷰가 여러분에게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지향사항 & 지양사항

지향사항지양사항
지원자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작성하도록 합니다. 좋아하는 주제에 관하여 쓴다면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자가 그 분야에 대해 얼마나 열정적인지 알 수 있습니다. 모르는 항목에 대해 쓰지 않도록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쓴다고 따라서 쓸 경우 열정적인 모습을 보이기 어렵습니다. 어떠한 주제에 관해 작성해야 될지 고민될 때 입학사정관에게 남기고 싶은 이미지를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자에게 가장 알맞은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맞은 주제를 선정할 때에는 취미, 성공 사례, 특별하지는 않지만 지원자가 누구인지를 보여주는 행동 등을 써본 뒤 가장 잘 나타내는 주제를 선정하고 에세이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가급적 공격적이거나 불편 할 수 있는 주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종교, 정치적 관점에 관한 주제는 입학사정관을 불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자제하고 지원자에게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WHO are you”를 답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합니다. 이전에 언급했듯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자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 질문을 항상 머리 속에 떠올리면서 그것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흥미롭지만 지원자와는 아무 관련 없는 주제의 에세이를 작성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학사정관들은 지원자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이지 최근 일어난 자연 재해와 같은 주제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만약 자연 재해에 관해서 에세이를 작성할 경우 지원자에게 끼친 영향에 관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자만의 개인적인 경험을 써야 수 천개의 대학 입시 에세이를 읽는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자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특징을 나열하기 보다는 자세한 예를 들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너무 보편적인 문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지원자들과 구별되기 위한 특별한 경험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자수가 650 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글자수 제한을 확인하고 대학 원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너무 길거나 짧게 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글자수 제한에 유의하여 최대한 효과적으로 에세이를 작성해야 합니다.
고치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대학 입학을 위한 에세이이기 때문에 하루 만에
작성하여 업로드 하지 말고 여러 번 쓰고 고치는 것을 반복한 뒤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투적인 어구를 남용하지 말고 시간을 엄수하도록 합니다. 학교 시험과 과제 등의 학업에 관련된 일
때문에 바쁘더라도 시간을 내어서 미리 대학 원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대학 입학 에세이 작성 Tips : “Why Us”

지원하는 대학 에세이 주제 중 하나가 “Why Us”라면, 이는 지원자의 진실성을 확인하고 싶다는 의미입니다. 진실성이란 과연 무엇을 의미할까요? 다음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생각해보시면 진실성의 의미에 대해 한층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대학교에 대해 충분히 조사하고 잘 알고 있나요? 자신이 한 활동들이 자신의 관심 분야를 잘 반영하고 있나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열정을 에세이를 통해 보여줄 수 있나요?

왜 대학들은 지원자의 진실성에 대해 알고 싶어할까요? 대학들은 지원자가 대학 생활에서 얻는 경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알고 싶어합니다. 이제 어떻게 학교들의 의문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체적으로 작성하라

특별한 순간을 떠올려 보세요. 특별한 순간이란 자신의 목표가 생긴 순간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일화를 소개하고, 그 일화가 자신이 원하는 대학과 전공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 순간부터 지금까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준비했는지에 대해 작성합니다.

  • 지원서에 이미 나와 있는 내용에 대해 작성하지 마세요! 예를 들어, 자신이 이수한 과목, SAT TOEFL 점수 혹은 대외 활동에 대해 나열하여서는 안 됩니다. 그보다는, 하나의 구체적인 사건이나 자신의 관심 분야에 중점을 두어 작성합니다.
  • 자신의 목표를 결정한 순간부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대학교에서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하나의 스토리를 구성하고 이를 서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입학 사정관이 자신의 어떤 면을 봐주길 원하는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입학 사정관에게 학점과 시험 점수에 드러나지 않지만, 어필할 수 있는 자신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다음 질문에 대한 답변이 바로 에세이의 내용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의욕적인 사람인가요? 자원봉사나 스포츠와 같은 과외활동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자신이 원하는 만큼 학점이나 시험 점수를 받지 못했나요? 이에 대한 대답에 “예”라면, 자신이 가진 열정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과외 활동들이 자신의 미래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관해 서술합니다.
  • 예를 들어, Johns Hopkins University 에서 발간한 대학 입학 에세이 중 하나인 “Building a Twenty Story Apartment Building—Kyle7”에서, Kyle 은 그의 건설 회사 인턴십 경험에 대해 말합니다. 그는 이 경험을 통해 토목 공학에 대한 관심을 나타냅니다. 또한, Johns Hopkins 만이 제공할 수 있는 트레이닝과 교육 과정에 대해 언급한 후에 어떻게 이를 미래에 활용할 수 있을지에 관해 서술합니다.

2. 학교를 조사하라

타겟 학교의 학문적 프로그램과 대외활동 프로그램을 조사하세요. 학교의 미션(mission statement)과 학교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특별한 프로그램에 주목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듣고 싶어하는 수업들을 선택하여그 수업으로부터 무엇을 얻고 싶어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자신이 참여하길 원하는 2~3 개의 대외 활동에 대해 언급합니다.

  • 지원서에 적힌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엔지니어링 학교에서 발레를 전공하고 싶다고 말해서 자신의 지원서가 버려지는 일은 없어야겠죠?
  • 학교가 제공하는 모든 혜택에 대해 나열하기보다는 자신의 목표와 학교의 미션(학교가 성취하고자 하는 바)이 일치한다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즉, 자신과 학교가 같은 선상에 있고 그 학교만이 자신이 성공하는데 필요한 것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을 에세이를 통해 표현해야 합니다.
  • 학교를 조사하는데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자신의 열정을 보여주고 입학 사정관에 깊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진심으로 그 대학교에 진학하길 원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Johns Hopkins 가 포스팅한 “Dissonance—Leila8”에서, Leila 는 Hopkins 가 바로 자신이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Leila 는 한 번에 많은 분야를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때문에, Hopkins 의 한 분야에 중점을 두지 않은 교육 과정은 Leila 와 잘 맞습니다. Johns Hopkins 의 입학 사정관은 그녀가 Johns Hopkins 의 교육 과정에 잘 적응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을 것입니다.

3. 연결 지어 작성하라

에세이를 통해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한 진심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에세이는 자신의 목표와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할지에 관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에세이의 간략한 아웃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Part 1: 자신의 목표가 생긴 순간에 대한 이야기로 글을 시작합니다.
  • Part 2: 목표를 설정한 후에 취한 행동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다음의 질문에 어떤 내용을 작성할지 생각해 봅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였나요? 아니면 특정 활동에 더 몰두하였나요?
  • Part 3: 지원한 학교가 어떻게 자신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언급합니다. 학교의 교과 과정, 미션/비전, 특별한 프로그램 등을 조사합니다. 그런 다음 학교가 제공하는 혜택이 어떻게 자신에게 유용할 수 있는지와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인물로 성장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자신과 해당 대학교가 서로 어떻게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 Part 4: 글을 간략하게 마무리합니다. 자신의 목표를 요약하고, 지원한 대학교에 합격할 경우 어떻게 대학 생활을 보낼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4. 정직하라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모르는 경우)

미래 커리어나 전공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계획이 없더라도 대학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전공과 미래 커리어 계획을 조사하고, 선택 범위를 좁히기 위해 취할 조치를 설명하세요. 가장 중요하게, 지원하는 대학이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설명하세요.

대학 입시 에세이 교정 서비스 [Essayreview]

미국 대학 입시 과정이 얼마나 치열한지 알고 계시나요?

점점 더 많은 학생이 미국 대학에 지원하지만, 4년제 학위 기관의 수는 상대적으로 일정하게 남아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7개 이상의 학교에 지원한 학생이 두 배로 증가한 사실을 기억하세요.

그 사실이 부모님과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 이제 성적과 시험 점수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에세이를 통해 자신을 부각하는 것이 대학 입학 성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 입학 사정관은 Common Application 에세이와 Supplemental 에세이를 통해 그 학생이 누구인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지, 학교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를 알고 싶어 합니다.

어드미션 에세이 영어 교정 서비스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에세이 전문 에디터들은 아래의 문제점들을 방지하고, 에세이를 통해 지원자 여러분이 누구인지 보여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엉망으로 작성된 에세이는 지원자의 장점을 부각하지 못합니다.
  • 문법 오류가 발견될 경우, 지원자는 꼼꼼하지 못한 사람으로 평가될 것입니다.
  • 에세이의 구성이 올바르지 않은 경우, 지원자가 논리적 사고를 하고 있지 않다고 평가될 수 있습니다.
  • 에세이에서 이미 포함된 내용이 반복된다면, 지원자의 창의력이 부족하다고 평가될 것입니다.

에세이리뷰 어드미션 에세이 영문 교정 서비스가 합격률을 높이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 에세이리뷰 어드미션 전문 에디터들은 최단 9시간 이내에 영어 문법 교정은 물론, 지원자의 강점이 잘 드러나도록 글의 가독성전달력까지 개선해 드립니다.
  • 에세이리뷰 어드미션 전문 에디터들은 여러분이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시키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했는지 검토합니다.
  • 에세이리뷰의 어드미션 전문 에디터들은 여러분의 영어가 유창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교정해 줍니다.

에세이리뷰 어드미션 전문 에디터들은 여러분이 학교의 귀중한 자산이 될 수 있음을

에세이를 통해 입학 사정관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유학지원서 교정 서비스에세이 교정 서비스SOP 교정 서비스CV/이력서 교정 서비스 │추천서 교정 서비스 │ 커버레터 영문교정 서비스

유학지원서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