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7월 14일

논문 스타일 가이드 (APA, MLA, Vancouver, Chicago)

Wordvice

대학생, 연구원, 그리고 심지어 대학교수들도 종종 그들의 학문적 글쓰기에서 각  스타일마다 인용 방법을 구별하는 법이나 출처를 표기하는 방법에 공통적으로 어려움에 직면합니다. 

연구 문서, 학술 논문 또는 대학 과제 논문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서지(bibliography) 또는 참조 (references)입니다. 다양한 주제 영역, 대학 부서 및 학술 저널에는 텍스트 내 인용 및 참조에 대한 특정한 인용 스타일을 적용해야 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학계 및 인기 저널 출판물을 대상으로 가장 일반적인 네 가지 참조 및 인용 스타일(APA, MLA, Chicago 및 Vancouver)을 살펴봅니다. 또한 대학생 및 연구원들이 글쓰기에 가장 적합한 인용 스타일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FAQ에도 대답해 드립니다.

APA, MLA, 밴쿠버, 혹은 시카고 스타일의 출처를 생성하려면 에세이리뷰의  무료 출처 생성기를 사용하세요.

인용 스타일 가이드 간의 차이점

다양한 참조 또는 인용 스타일 가이드 간의 차이점을 설명하기 전에 인용 방법에 대해 먼저 알아봅시다. 

출판된 문서를 참조하는 경우, 독자 및 다른 연구자가 원본 출처를 찾고 검토할 수 있도록 세부 내용을 제공해야 합니다. 출처는 각주 또는 내주를 사용하여 인용할 수 있습니다. 두 스타일 모두 문서 끝에 참조 목록 (references)이 필요합니다.

  • 괄호인용 (Parenthetical citation): 직접 인용 또는 패러프레이징을 통해 출처를 인용하는 경우 내주를 추가해야 합니다. 텍스트에서 괄호 안에 있는 원본 출처를 괄호 안에서 인용하는 것을 내주 괄호 인용이라고 합니다
  • 각주 및 미주 (Footnotes / Endnotes): 각주 및 미주는 인용된 출처을 참조하기 위해 텍스트 본문의 숫자를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표기법 시스템입니다. 숫자는 인용 참조가 언급된 페이지(각주용)의 맨 끝 또는 페이지 맨 아래에 있는 추가 정보 또는 인용 항목과 일치시킵니다.
  • 참조 목록 (Reference lists): 참조 목록은 원고의 끝에 있는 문서 내에서 인용된 모든 출처를 나열합니다. 어떤 방식이든지 인용된 출처는 모두 포함합니다. 

어떤 인용 스타일을 써야하나요?

어떤 인용 스타일을 사용할지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은 투고하려는 저널 또는 당신의 학문 분야의 교수님이나 담당 부서의 지침입니다.

학위 논문이나 대학 과제를 위한 인용 스타일 

대학 과제를 작성하는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인 경우, 아래에서 적절한 인용 스타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 강의 계획서: Canvas, Blackboard 또는 강의록이 게시된 곳에서 확인합니다.
  • 담당 교수님: 수업에 등록한 경우 이메일을 보내거나 교수님께 문의하여 인용 스타일을 확인하십시오.

연구자 또는 석사 또는 박사 과정 학생이 논문 또는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 다음 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학과 가이드라인: 심지어 대학 내에서도, 학과와 과목마다,학술 저작물(논문 또는 논문)에 대한 제출 지침이 다르고 매우 엄격합니다. 예를 들어, 하버드 대학교는 시카고나 MLA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 논문 담당 교수님:첫 번째 연락 담당자는 박사/석사 눈문 담당 교수님이어야 합니다. 부서 간 연구 과정(예: 공대와 자연인문대에서의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과 같은 애매한 내용이 있는 경우 담당 교수님께 문의하십시오.
  • 학문 분야: 특정 학문에 특정 인용 스타일이 적용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MLA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문화, 영어, 문학, 비평 이론과 같은 인문학의 분야에서 원고를 준비하는 저자나 학생들에 의해 사용됩니다.

학술 논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양식에 대해서 더 알아보세요. 

저널 투고를 위한 인용 스타일 

학술지는 대개 자체적인 인용 스타일에 관련된 지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인문 저널은 APA 스타일을 사용하는 반면, 과학 저널은 대부분 시카고 스타일 저자-날짜 시스템의 변형된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사용할 인용 스타일을 결정하려면 대상 저널 웹 사이트의 “작성자 가이드(Guide for Authors)” 페이지를 다시 참조하십시오.

저널의 인용 스타일 간의 주요 차이점은 여러 저자가 있는 경우 인용 출처를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일부 저널은 한 명 이상의 저자 또는 세 명 이상의 저자에 대해 “et al”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Nature지Science지는 완전히 별개의 인용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자 이름 나열과 “et al.” 사용법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인용 스타일의 차이점 – FAQ

아래의 표는 학생과 연구원들이 APA, MLA, 시카고 및 밴쿠버 인용 스타일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을 포함하고 있으며, 저자들이 각 특정 스타일의 기초를 배우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답변으로 그것들을 분류해 놓았습니다.

APA 스타일MLA 스타일시카고 스타일밴쿠버 스타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DateAuthorAuthorAuthor
참조 목록의 이름ReferencesWorks CitedBibliographyReference List
미주와 각주 N/AN/ANotes-Bibliography 포맷N/A
출처의 나열 순서저자의 성의 알파벳 순저자의 성의 알파벳 순저자의 성의 알파벳 순Numbered and listed in order as they appear
참조 목록 포맷팅APA 포맷팅 가이드MLA 포맷팅 가이드시카고 포맷팅 가이드밴쿠버 포맷팅 가이드
저자 이름 포맷팅성과 이니셜전체 이름과 성전체 이름과 성성과 이니셜
저자가 한 명 이상일 때 “and” 의 사용“&” 사용“and” 사용 “and” 사용내주에만 숫자만 사용합니다. 저자 이름은 참조 목록에 쉼표로 구분하여 나열합니다.
내주 포맷팅(저자, 발행년도, 페이지)(저자 페이지)윗첨자 번호와 각주 윗첨자와 괄호된 숫자
APA, MLA, Chicago, Vancouver 논문 스타일 가이드별 주요 차이점을 확인해 보세요.
APA 논문 스타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Date입니다.
Chicago 논문 스타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Author입니다.
MLA 논문 스타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Author입니다.
Vancouver 논문 스타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Author입니다.

에세이리뷰가 제공하는 인용 스타일을 위한 추가적인 자료 

에세이리뷰의 영문 교정 및 번역 정보에는 학술적인 글쓰기, 문법, 포맷팅과 관련된 많은 주제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Language Rules  페이지에서는 영어로 쓸 때 문법, 구두점, 문장 구조, 단어 선택과 관련된 규칙들을 간단하면서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적절한 예를 제공합니다.

무료 출처 생성기는 APA, MLA, 시카고 또는 밴쿠버 인용 스타일로 모든 웹 사이트, 책 또는 저널 기사를 인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에세이리뷰 자료실에는 학술적 글쓰기입학 에세이에 대한 수십 개의 기사가 있습니다.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