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6월 08일

[동영상] 연구 논문에서 어떤 시제를 사용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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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동사 시제 (verb tense) 사용의 중요성

논문을 작성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동사 시제입니다. 어느 시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논문의 흐름과 일관성이 결정됩니다.

어떤 시제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포맷팅 스타일 (APA, AMA 등)에 대한 정확한 지식뿐만 아니라 어떤 시제가 가장 이치에 맞는지를 구별할 수 있는 분별력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카데믹 라이팅에서 가장 일반적인 동사 시제 규칙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현재, 과거, 현재 완료 시제 규칙

연구 논문에서 사용되는 세 가지 기본적인 동사 시제가 있습니다: 현재 (단순 현재),  단순 과거, 및 현재 완료. 연구 논문 섹션별 따른 동사 시제 사용법을 살펴보기 전에, 각 시제에 대해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제 (PRESENT TENSE)

현재 시제는 일반적인 사실에 대해 언급하고, 현재의 의미와 시사점을 논의하고, 추후 적용에 대해 제안할 때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사실은 일정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과학적 사실을 논의할 때는 항상 현재 시제를 사용합니다.

예: “Insulin and glucagon regulates blood glucose levels.” 

시사점은 일반적인 사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동일한 규칙이 적용됩니다.

예: “An elevated glucose level indicates a lack of glucagon hormones in the pancreas.”

추후 연구가 현재 시제의 문구를 사용하여 중요하게 강조됩니다.

예: “Further studies about glucagon receptors are needed.” (수동태)

단순 과거 시제 (SIMPLE PAST TENSE)

단순 과거 시제는 특성 시간이나 장소에서 과거에 완료된 사건을 논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주로 연구, 실험 또는 관측된 현상과 같은 이벤트에 적용됩니다.

예: “Scientists in Wales discovered a new enzyme in the liver.” 예: “Protocol X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수동태)

현재 완료 시제 (PRESENT PERFECT TENSE)

현재 완료 시제는 과거에 알 수 없는 시간에 일어났거나 시작되었지만 여전히 진행 중이거나 최근에 완료된 사건이나 행동을 언급하는 데 사용됩니다. 서론에서 전반적인 배경을 언급하고 연구의 동기와 목적을 설명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 논문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지 않는 시제라는 점을 명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Many studies have focused on glucagon as an important regulating hormone.” 예: “Until recently, researchers have analyzed this kind of data using a Chi-Square Statistic.” 예: “Efforts have been made to understand more about this process.” (수동태)

논문 섹션 별 적절한 동사 시제

사용해야 할 가장 적절한 시제는 포매팅 규칙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규칙이 있으며, 논문의 각 섹션에서 다음의 규칙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초록 (Abstract)

일반적으로 초록에서는 단순 과거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상황이나 특정 분야를 설명함으로써 연구의 필요성을 확립하려면 현재 시제를 사용합니다.

도입문 예 (현재 완료): “Recent studies of glucagon and insulin production have led to breakthroughs in medicine.” 배경/상황/목적 확립한 예 (현재): “Diabetes  accounts for a higher number of deaths in the US than previously calculated.”

일반적인 진술과 사실 및 결과 분석에서는 현재 시제를 사용합니다.

사실 진술의 예: “In the US, diabetes is the most common endocrine disease.”

이전에 지정된 시간이나 장소에서 일어난 사실 혹은 발견을 언급하는 경우 단순 과거를 사용합니다:

예: “In 2016, diabetes was the most common endocrine disease.”

서론 (Introduction)

서론에서 현재와 과거 시제를 혼용합니다.

현재 시제는 항상 사실인 것을 논의할 때 적용됩니다; 단순 과거 시제는 이전 연구 결과 언급에 사용됩니다.

선행 연구 언급의 예 (단순 과거): “This same research team discovered a similar enzyme in their 2012 study.”

연구 결과의 시점이 알려지지 않았거나 중요하지 않은 경우, 현재 완료를 사용합니다.

예 : “Prior research has indicated a correlation between X and Y.”

서론의 결론문은 단순 과거 또는 현재 완료를 사용합니다.

결론문 예 (단순 과거): “The CalTech glucagon studies were inconclusive.” 결론문의 예 (현재 완료): “Prior research in this area has been inconclusive.”

과거에 일어났던 일이나 과거에 일어났던 케이스로 밝혀졌으나 그 후에 수정된 내용에 관해 이야기 할 때 과거 완료 시제를 사용합니다.

수정된 내용의 예 (과거 완료): “The Dublonsky study had determined that X was Y, but a 2012 study found this to be incorrect.”

문헌조사 (Literature Review)

어느 스타일 매뉴얼(APA, AMA, MLA 등)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시제 사용이 다르기 때문에 문헌조사에 어떤 시제를 사용해야 하는가는 약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순 과거는 일반적으로 연구자의 성함을 문장의 주어로 사용하고 연구 자체의 방법이나 결과에 대해 논의할 때 적용됩니다

연구자의 행위를 묘사한 예: “Pearson (1997) discovered a new enzyme using similar methods.”

이 문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동사: investigated, compared, studied, analyzed, investigated, found, confirmed, performed 등.

다른 연구자의 연구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거나 그들의 연구 결과, 논의 및 결론을 언급할 때 현재 시제를 사용합니다.

다른 연구를 논의한 예: “Ryuku (2005) concludes that there are no additional enzymes present in the liver, a finding this current study directly refutes.”

이 문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동사: stresses, advocates, remarks, argues, claims, posits 등.

방법 (Methods)

방법 섹션은 과거와 현재 시제에 있어 꽤 명확합니다.

시제를 사용하여 자신이 한 행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연구자의 행위를 기술할 때 수동태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로써 완성된 행위가 강조되고 행동을 한 주체는 덜 강조됩니다. 수동태는 수십 년 동안 연구 논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수동태와 능동태를 혼용해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연구 방법을 언급한 예: “A glucose molecule was added to the mixture to see how the peptide would respond.” (수동태) 분석 방법을 언급한 예: “The results were analyzed using Bayesian inference.” (수동태)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다이어그램, 그림, 표 및 차트를 참조하거나 설명합니다.

예: “Table 5 shows the results of this first isolated test.” 예: “The results of this first isolated test are displayed in Table 5.” (수동태)

결과 (Results)

결과 섹션의 동사 시제 규칙은 방법 섹션의 동사 시제 규칙과 매우 유사합니다.

과거 시제를 사용하여 실제 결과를 논의합니다.

예: “The addition of 0.02μg of glycogen activated receptor cells.” 예: “Receptor cells were activated by the addition of 0.02μg of glycogen.” (수동태)

단순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다이어그램/그림/표를 설명합니다. 능동태 수동태가 혼용될 수 있습니다.

고찰 (Discussion)

고찰 섹션은 결과의 분석과 결과의 의미와 시사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자신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기 위해 단순 과거를 사용합니다.

자신의 연구 결과를 요약한 예: “The experiment yielded a number of results associated with the processing of glucose.”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결과의 중요성을 해석하고 논의합니다.

예: “[This study confirms that] synthetic glucagon is two-thirds as effective at decreasing fatty acid synthesis.”

결론 및 추후 연구 (Conclusions and Further Work)

결론 및 추후 연구 제시는 마지막 한 문장 또는 두 문장에 포함되며 새로운 통찰력을 제시합니다.

현재 완료 시제를 사용하여 자신의 문장이 독자가 해당 논문을 읽는 시점에도 여전히 사실임을 드러냅니다.

예: “Results from this study have led to a deeper understanding about how different peptides interact in this enzyme.”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결과를 적용하고, 시사점을 진술하고 추후 연구를 제시합니다.

더 넓은 시사점의 예: “This study confirms thatendogenous glucagon is even more essential in metabolism than previously thought.”

수행할 필요가 있거나 수행할 추후 연구를 논의할 때 현재 수동태 외에도 미래 또는 현재 시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추후 연구 방향 제시의 예: “Further clinical studies are needed/will be needed/must be carried out/should be carried out to isolate the cause of this reaction.”

시제에 관한 일반적인 규칙을 따르면 논문이 더 명확하고 읽기 쉬워집니다.

Resources
  1. Hartley, James. Academic writing and publishing: a practical guide. New York: Routledge, 2010. Print.
  2. Penn State College of Earth and Mineral Sciences Blog: “Descriptive Abstracts.” https://www.e-education.psu.edu/styleforstudents/c6_p8.html
  3. Academic Conferences and Publishing International: “Abstract Guidelines for Conference Papers.” https://www.academic-conferences.org/policies/abstract-guidelines-for-papers/
  4. UNC College of Arts and Sciences Writing Center Blog: https://writingcenter.unc.edu/tips-and-tools/abstracts/
  5. Wordvice Blog: “How to Choose the Best Title for Your Manuscript.” https://wordvice.com/best-title-for-journal-manuscript/
  6. Wordvice YouTube Channel: How to Create a Title for Your Research Paper.”
  7. Management and Economics in Construction Blog: https://cmeforum.wordpress.com/2012/01/04/how-to-write-informative-abstracts/ 
  8. Wordvice Blog: “Choosing the Best Keywords for Your Paper.” https://wordvice.com/choosing-research-paper-keywords/ 
  9. Wordvice YouTube Channel: “Parts of a Research Paper.” https://www.youtube.com/watch?v=aO6ipI-d2fw
  10. ScienceDocs Inc. Blog: “5 Common Mistakes to Avoid When Writing a Discussion.” https://www.sciencedocs.com/writing-a-research-paper-discu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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