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1월 09일

미국 대학 입학 에세이 작성팁

Wordvice

매년 에세이리뷰는 미국대학 진학을 위한 에세이 첨삭 및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커먼앱 (Common Application)을 포함한 미국대학 입학 에세이와 추천서 교정 및 번역 문의로 인해 정신없는 한 해를 보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여러분께 제공해 드릴 정보는 바로 컬리지 에세이 작성법입니다. 여러 에세이 prompt 중 가장 까다로운 “why us” 질문에 대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원하는 칼리지 에세이 주제 중 하나가 “why us”라면, 이는 지원자의 진실성을 확인하고 싶다는 의미입니다. 진실성이란 과연 무엇을 의미할까요? 다음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생각해보시면 진실성의 의미에 대해 한층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대학교에 대해 충분히 조사하고 잘 알고 있나요? 자신이 한 활동들이 자신의 관심 분야를 잘 반영하고 있나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열정을 에세이를 통해 보여줄 수 있나요?

왜 대학들은 지원자의 진실성에 대해 알고 싶어할까요? 대학들은 지원자가 대학 생활에서 얻는 경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알고 싶어 합니다. 이제 어떻게 학교들의 의문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팁을 다음 세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였습니다: 1. 구체적으로 작성하라 2. 학교에 대해 조사하라 3. 연결 지어 작성하라

구체적으로 작성하라

구체적으로

하나의 이야기를 구성하기 위해 특별한 순간을 떠올려 보세요. 특별한 순간이란 자신의 목표가 생긴 순간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일화를 소개하고 그 일화가 자신이 원하는 대학과 전공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 순간부터 지금까지 전공, 커리어, 혹은 대학교에 관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자신이 어떻게 준비했는지에 대해 작성합니다.

  • 지원서에 이미 나와있는 내용에 대해 작성하지 마세요! 예를 들어, 자신이 이수한 과목, SAT TOEFL 점수 혹은 대외 활동에 대해 나열하여서는 안됩니다. 그 보다는, 하나의 구체적인 사건이나 자신의 관심 분야에 중점을 두어 작성합니다.
  • 자신의 목표를 결정한 순간부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대학교에서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하나의 스토리를 구성하고 이를 서술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 입학 사정관이 자신의 어떤 면을 봐주길 원하는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입학 사정관에게 학점과 시험 점수에 드러나지 않지만 어필할 수 있는 자신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다음 질문에 대한 답변이 바로 에세이의 내용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의욕적인 사람인가요? 자원봉사나 스포츠와 같은 과외활동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자신이 원하는 만큼 학점이나 시험 점수를 받지 못했나요? 이에 대한 대답에 “예”라면, 자신이 갖고 있는 열정에 대해 설명하고 과외 활동들이 자신의 미래 계획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서술합니다.
  • 예를 들어, Johns Hopkins University에서 발간한 대학 입학 에세이 중 하나인  “Building a Twenty Story Apartment Building—Kyle”에서, Kyle은 그의 건설 회사 인턴십 경험에 대해 말합니다. 그는 이 경험을 통해 토목 공학에 대한 관심을 나타냅니다. 또한, Johns Hokpins만이 제공할 수 있는 트레이닝과 교육 과정에 대해 언급한 후에 어떻게 이를 미래에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서술합니다.

학교에 대해 조사하라

타겟 학교의 학문적 프로그램과 대외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세요. 학교의 미션 (mission statement)과 학교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특별한 프로그램에 주목합니다. 자신이 선택한 전공이 속해 있는 학과에서 제공하는 수업 중 2-3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왜 그 수업들을 듣고 싶은 지와 그 수업으로부터 자신이 무엇을 얻기를 바라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자신이 참여하길 원하는 2-3개의 대외활동에 대해 언급합니다.

  • 지원서에 적힌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엔지니어링 학교에서 발레를 전공하고 싶다고 말해서 자신의 지원서가 버려지는 일은 없어야겠죠?
  • 학교가 제공하는 모든 혜택에 대해 나열하기 보다는 자신의 목표와 학교의 미션(학교가 성취하고자 하는 바)이 일치한다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즉, 자신과 학교가 같은 선상에 있고 그 학교만이 자신이 성공하는데 필요한 것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을 에세이를 통해 표현해야 합니다.
  • 학교를 조사하는데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자신의 열정을 보여주고 대학교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진심으로 그 대학교에 진학하길 원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Johns Hopkins가 포스팅한  “Dissonance—Leila”에서, Leila는 Hopkins가 바로 자신이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Leila는 한번에 많은 분야를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때문에, Hopkins의 한 분야에 중점을 두지 않은 교육 과정은 Leila와 잘 맞습니다. Johns Hopkins의 입학 사정관은 그녀가 Johns Hopkins의 교육 과정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을 겁니다.

연결 지어 작성하라

연결지어라

에세이를 통해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한 진심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에세이는 자신의 목표와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할지에 관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에세이의 간략한 아웃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Part 1: 자신의 목표가 생긴 순간에 대한 이야기로 글을 시작합니다.
  • Part 2: 목표를 설정한 후에 취한 행동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다음의 질문에 어떤 내용을 작성할지 생각해 봅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였나요 아니면 특정 활동에 더 몰두하였나요?
  • Part 3: 지원한 학교가 어떻게 자신의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언급합니다. 학교의 교과과정, 미션/비전, 특별한 프로그램 등에 대해 조사합니다. 그런 다음 학교가 제공하는 혜택이 어떻게 자신에게 유용할 수 있는 지와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인물로 성장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자신과 해당 대학교가 서로 어떻게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 Part 4: 글을 간략하게 마무리합니다. 자신의 목표를 요약하고 지원한 대학교에 합격할 경우 어떻게 대학생활을 보낼 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Why Us” 에세이를 작성하는 데 있어 기억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체적으로 작성하라
  2. 학교에 대해 조사하라
  3. 연결 지어 작성하라

위에 언급한 팁들이 여러분의 미국 대학 입학 에세이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nglish简体中文繁體中文 버젼도 이용 가능합니다.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유학지원서 교정 서비스에세이 교정 서비스SOP 교정 서비스CV/이력서 교정 서비스 │추천서 교정 서비스 │ 커버레터 영문교정 서비스

유학지원서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