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8월 01일

어드미션 에세이 작성법 – 포맷팅

Wordvice

유학과 미국 대학 진학을 위한 어드미션 에세이 (유학지원서 에세이)는 이제 미국으로 대학을 지원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여백, 폰트, 단락, 띄어쓰기, 머리말, 그리고 조직과 같은 대학 입학 에세이의 요소를 구성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일류 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최고의 대학 에세이 형식을 살펴볼 것입니다.

우리는 최고의 대학 에세이 구조에 대해서 학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에세이 형식을 지정할 때 도움이 되는 팁들과 함께 좋은 예시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목차

  • 기본적인 미국 대학 입학 에세이 형식 지정 규칙
  • 미국 대학 어드미션 에세이를 포맷하는 법
  • 미국 대학 어드미션 에세이의 구성
  • 미국 대학 어드미션 에세이 포맷 예시

기본적인 미국 대학 입학 에세이 형식 지정 규칙

에세이의 포맷팅이나 형식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대학 에세이를 쓸 때 따라야할 기본적인 규칙들을 알아봅시다. 

단어수를 확인하세요

대학 지원 에세이의 가장 중요한 규칙은 정해진 단어 제한을 넘지 않는 것입니다. 커먼앱(Common Application)의 단어 수 제한은 일반적으로 500~650단어입니다.

단어 수를 넘겨 쓰는게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입학사정관들은 종종 이 규칙을 어기는 에세이를 필터링해서 버려버리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의 조언을 새겨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에세이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불필요한 부사, 단어수를 채우는 필러(filler) 단어나 표현, 전치사를 제거하면 에세이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면에, 단어수 제한에 맞도록 단어수를 최대한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 에세이 지원 분야는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적게 쓰면 불리합니다. 전체 단어 수를 충족하기 위해 에세이의 끝 부분 근처에 예시나 일화를 포함시키세요.

문단을 꼭 나누세요.

여기 팩트가 있습니다: 대학 입학사정관은 뽑으려고 하는 지원서 에세이만 읽습니다.  그들은 그렇지 않은에세이를 전혀 읽지도 않을 것입니다. 문제는 나머지 지원서의 부분들이(성적서, 성적표, 수상 등) 학생을 합격시킬 만큼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지는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입학 지원서 에세이를 위한 아주 간단한 쓰기 규칙은 줄 바꿈과 별도의 단락을 추가하여 글을 읽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줄 바꿈은 단어 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에세이 구조, 아이디어, 주제를 구성하는 매우 쉬우면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입학사정관이 여러분의 에세이를 읽는 데 30초에서 1분만을 쓴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짧은 시간안에 여러분의 글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세요. 

제목을 쓰지 마세요 

특별히 필요하지 않은 한 자기소개서나 에세이에 제목을 사용하지 마세요. 에세이 주제 자체가 제목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것은 학생의 단어를 낭비하는 것이고 불필요합니다.

격식이 없고, 구어체적이거나 신조어등을 이용한 인터넷말투를 쓰지마세요.

THIS IS A REALLY IMPORTANT POINT! 😀 #collegeapplication #collegeessay.

어떤 경우에도 이모티콘, 전체대문자, 기호, 해시태그 또는 인터넷용어를 사용하지 마세요. 비록 기술, 문자, 그리고 SNS가 우리가 현대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계속해서 변화시키고 있지만, 이러한 캐주얼한 요소들을 사용하는 것은 미성숙하고 부적절한 것으로 여겨질 것입니다.

미국 대학 어드미션 에세이를 포맷하는 법

대학 입학 에세이를 쓰기 위한 많은 팁들이 있습니다. 대학 지원서 에세이를 어떻게 업로드할 것인가는 여러분이 온라인 지원서의 텍스트 상자에 에세이를 오려 붙이는지 아니면 서식 있는 서류를 따로 첨부할 것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꼭 저장하고 에세이를 정확한 형식으로 업로드하세요.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으면 지원서의 지침을 잘 확인하세요. 현재 커먼앱에서는 에세이를 복사하여 텍스트 상자에 붙여넣어야 합니다.

대학 에세이 또는 개인 진술서를 제출할 때는 크게 세 가지 형식이 있습니다.

에세이를 텍스트 상자에 붙여넣을 때 

커먼앱 경우 온라인 전용 에세이를 입력해야되는 텍스트박스가 있으므로 따로 문서를 첨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초본을 쓰려면 여전히 워드프로세서나 구글 독스로 에세이를 쓰고 싶겠죠? 에세이를 텍스트 상자에 복사하여 붙여넣고 나면 줄이나 문단이 잘 바뀌고, 들여쓰기가 되며, 서식이 유지되는지 확인하세요.

  • 텍스트 상자에 복사 붙여넣기할 때 굵게, 밑줄 및 기울임꼴과 같은 형식이 손실되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 단어 수 제한이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십시오. 텍스트 상자 내에서 단어 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단락과 간격이 유지되는지 확인합니다. 텍스트 입력 필드는 종종 들여쓰기를 실행 취소하고 이중 공백을 만듭니다.
  • 가능하면 글꼴이 표준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텍스트 입력 상자에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글꼴만 허용됩니다.

신청서 에세이를 문서로 제출하는 경우

서류를 첨부할 때, 입학 에세이의 형식을 그냥 확인하고 마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여러분은 에세이의 구조가가 논리적이고 독자들에게 매력적일 수 있도록 하였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Microsoft Word(.DOC) 형식

파일 업로드로 응용 프로그램 에세이를 제출할 경우 .doc 또는 .docx 파일을 제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점은 MS Word 파일은 다른사람들이 편집 가능하고, 서로 다른 MS Word 버전(2010년 대 2016년 대 Office 365) 간에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점은 워드는 거의 모든 텍스트 프로그램으로 열 수 있다는 것입니다.

PDF 형식

에세이의 시각적 요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PDF는 안전한 선택입니다. 에세이를 PDF로 저장하면 Microsoft Word의 포맷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은 때때로 최신 포맷과 호환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PDF 뷰어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제공되지만, 많은 나이든 독자와 인터넷 사용자(입학사정관)가 PDF를 보는 것을 어려워 할 수도 있습니다.

  • 1인치 여백을 사용합니다. MS Word의 기본 설정입니다. 하지만, 한글 워드 프로세서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아시아 학생들은 다시 확인해 봐야 할 것입니다.
  • 표준 세리프 글꼴을 사용합니다. 여기에는Times New Roman, Courier,  Garamond 등이 포함됩니다. 세리프 글꼴은 당신의 에세이에 전문성을 더해줍니다.
  • 표준 12 글꼴 크기를 사용하십시오. 
  • 1.5 또는 두줄띄어쓰기를 사용합니다. 당신의 지원서 에세이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에세이가 한 페이지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이중 공백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이름, 성, 대학 및 기타 필수 정보가 포함된 머리글을 추가하십시오.
  • 단락을 명확히 구분합니다. 기본적으로 ‘ENTER’를 두 번 누릅니다.

미국 대학 어드미션 에세이의 구성

미국 대학 입학처들은 보통 학생들이 자유롭게 글의 형식과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론-본문-결론”의 일반적인 형식이 가장 일반적인 구조입니다. 이 형식은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특정 쓰기 스타일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대학 지원 에세이 서론

일반적으로 첫 번째 단락은 여러분을 소개하거나 여러분이 논의할 주제를 소개합니다. 입학 사정관이 주목하길 원한다면 아주 좋은 오프닝이 있어야 합니다. 

수사적 도구나 어떤 특정 사실 진술하거나 대화를 수록하는 등을  에세이가 좋습니다  많은  에세이가 특별히 과거의 학습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창의적일 여지가 있습니다.

대학 지원 에세이 본론

에세이 주제, 프롬프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은 에세이 본문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프롬프트를 계속 읽고 본인의 본론이 이를 뒷받침하는지 확인하세요.

Personal statement는 여러분을 인간으로서, 학생으로소 학생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고안되었기 때문에, 본론에서는 여러분의 경험과 정체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본인의 인생 경험들과 그것들이 에세이 프롬프트와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반드시 포함시키세요. 본인이 서술하는 경험이 에세이 프롬프트와 관련이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세요. 대학 입학 에세이는 자서전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 개인적인 어려움
    • 어떻게 극복하셨습니까?
    • 과거의 어려움이 현재를 바라보는 시각 또는 세계관을 어떻게 또는 어떤 영향을 끼쳤습니다?
    • 실패했을 때 자신에 대해 무엇을 배웠습니까?
  • 개인적인 성취나 업적
    • 어떤 사람들이 본인의 성공에 도움을 주었습니까?
    • 성공에 대해 무엇을 배웠습니까?
  • 배운 교훈
    • 전반적으로, 자신의 경험이 특정 대학이나 전공을 자신의 경험을 통해 선택하도록 도움을 주었습니까?
  • 본인의 소신이나 믿음
    • 정치, 철학 및 종교가 여기에 포함될 수 있지만 민감한 개인적 또는 정치적 주제를 논의할 때는 주의하십시오.
  • 본인의 목표
    • 학업적인 목표
    • 개인적인 목표
    • 직업적인 목표
    • 어떻게 이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본인의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이 됩니까?

대학 지원 에세이 결론

결론은 입학사정관을 직접적으로 겨냥하여 자신을 뽑도록 유도하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왜 당신이 대학에 잘 어울리는지 확실하게 입증해야 합니다. 즉, 당신이 이 대학에 지원하도록 영감을 준 대학 프로그램, 전공, 교수들을 언급해야 합니다. 

이 “왜 이 학교인가?” 부분에서 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이 왜 그리고 어떻게 여러분의 목표에 잘 맞는지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솔직하고 진실되게 하지만 과감하게 학교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세요.

대학 에세이 작성법을 소개합니다. 일반적으로 에세이 서론은 여러분을 소개하거나 여러분이 논의할 주제를 소개합니다. 에세이 본론은 주제, 프롬프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들어가도록 합니다.
대학 에세이 작성법을 소개합니다. 에세이 결론은 왜 당신이 대학에 잘 어울리는지 확실하게 입증해야 합니다.

미국 대학 어드미션 에세이 포맷 예시

다음은 에디터들의 논평과 함께 성공적인 대학 입학 에세이의 몇 가지 포맷팅의 예입니다.

참고로 에세이리뷰의 전문 원어민 에디터가 편집한 실제 샘플 에세이입니다. 개인 정보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수정되었습니다. 이것은 대학 에세이 템플릿은 아닙니다. 

미국 대학 에세이 샘플 1

이 에세이는 학생들에게 평범한 삶의 경험이 개인의 성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쓰라고 요구합니다.

커먼앱 에세이 주제: Thoughtful Rides

The Florida turnpike is a very redundant and plain expressway; we do not have the scenic luxury of mountains, forests, or even deserts stretching endlessly into the distance. Instead, we are blessed with repetitive fields of grazing cows and countless billboards advertising local businesses. I have been subjected to these monotonous views three times a week, driving two hours every other day to Sunrise and back to my house in Miami, Florida—all to practice for my competitive soccer team in hopes of receiving a scholarship to play soccer at the next level. 

서론은 분명하고 본능적인 기억을 설정하고 주요 과외 활동을 전달합니다.

When I first began these mini road trips, I would jam out to my country playlist and sing along with my favorite artists, and the trek would seem relatively short. However, after listening to “Beautiful Crazy” by Luke Combs for the 48th time in a week, the song became as repetitive as the landscape I was driving through. Changing genres did not help much either; everything I played seemed to morph into the same brain-numbing sound. Eventually, I decided to do what many peers in my generation fail to do: turn off the distractions, enjoy the silence, and immerse myself in my own thoughts. In the end, this seemingly simple decision led to a lot of personal growth and tranquility in my life. 

본문의 첫 번째 부분은 학생의 과거 경험과 에세이 프롬프트를 연결합니다: 개인의 성장과 도전적인 과제.

Although I did not fully realize it at the time, these rides were the perfect opportunity to reflect on myself and the people around me. I quickly began noticing the different personalities surrounding me in the flow of traffic, and this simple act of noticing reminded me that I was not the only human on this planet that mattered. I was just as unimportant as the woman sitting in the car next to mine. Conversely, I also came to appreciate how a gesture as simple as letting another driver merge into your lane can impact a stranger’s day. Maybe the other driver is late for a work interview or rushing to the hospital because their newborn is running a high fever and by allowing them to advance in the row of cars, you made their day just a little less stressful. I realized that if I could improve someone else’s day from my car, I could definitely be a kinder person and take other people’s situations into consideration—because you never know if someone is having one of the worst days of their lives and their interaction with you could provide the motivation they need to keep going on

이 부분은 에세이 프롬프트에 대한 작가의 답변을 뒷받침하기 위해 두 가지 예를 사용합니다. 이것으로 단락이 끝납니다.

Realizing I was not the only being in the universe that mattered was not the only insight I attained during these drives. Over and over, I asked myself why I had chosen to change soccer clubs, leaving Pinecrest, the team I had played on for 8 years with my best friends and that was only a 10-minute drive from my house, to play for a completely unfamiliar team that required significantly more travel. Eventually, I came to understand that I truly enjoy challenging myself and pushing past complacency. One of my main goals in life is to play and experience college soccer—that, and to eventually pursue a career as a doctor. Ultimately, leaving my comfort zone in Pinecrest, where mediocrity was celebrated, to join a team in Sunrise, where championships were expected and college offers were abundant, was a very positive decision in my life. 

이 부분은 그 경험이 작가로서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분명히 말해줍니다. 학생의 성격은 이 기억력에 직접적으로 기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목표와 학업적인 목표도 중요하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Even if I do not end up playing college soccer, I know now that I will never back down from any challenge in my life; I am committed to pushing myself past my comfort zone. These car rides have given me insight into how strong I truly am and how much impact I can have on other people’s lives. 

결론은 학습한 전반적인 교훈을 다시 설명합니다.

미국 대학 에세이 샘플 2

다음 에세이는 독자들에게 리더의 역할이나 과외 활동을 사용하고 경험, 기여, 그리고 학생이 스스로에 대해 무엇을 배웠는지 설명해 달라고 요구합니다.

As I release the air from the blood-pressure monitor’s valve, I carefully track the gauge, listening for the faint “lub-dub” of  Winnie’s heart. Checking off the “hypertensive” box on his medical chart when reading 150/95, I then escort Winnie to the blood sugar station. This was the typical procedure of a volunteer at the UConn Migrant Farm Worker Clinic. Our traveling medical clinic operated at night, visiting various Connecticut farms to provide healthcare for migrant workers. Filling out charts, taking blood pressure, and recording BMI were all standard procedures, but the relationships I built with farmers such as Winnie impacted me the most.

이 서론은 매우 강력합니다. 이는 의료 종사자로서의 학생의 전문적 전문성과 소외된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또한 영향을 더하기 위해 현재 시제로도 쓰여 있습니다.

While the clinic was canceled this year due to COVID-19, I still wanted to do something for them. During a PPE-drive meeting this July, Winnie recounted his family history. I noticed his eyebrows furrow with anxiety as he spoke about his family’s safety in Tierra Blanca, Mexico.I realized that Winnie lacked substantial information about his hometown, and fear-mongering headlines did nothing to assuage his fears. After days of searching, I discovered that his hometown, Guanajuato, reported fewer cases of COVID-19 in comparison with surrounding towns. I then created a color-coded map of his town, showing rates across the different districts.Winnie’s eyes softened, marveling at the map I made for him this August. I didn’t need to explain what he saw: Guanajuato, his home state, was pale yellow, the color I chose to mark the lowest level of cases. By making this map, I didn’t intend to give him new hope; I wanted to show him where hope was.

그 학생은 계속해서 그녀의 환자 중 한 명의 힘찬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 단락에서 그녀에게 동기를 부여하면서 학생의 겸손함을 보여줍니다.

This interaction fueled my commitment to search for hope in my journey of becoming a public health official. Working in public health policy, I hope to tackle complex world problems, such as economic and social barriers to healthcare and find creative methods of improving outcomes in queer and Latinx communities.I want to study the present and potential future intervention strategies in minority communities for addressing language barriers to information including language on posters and gendered language, and for instituting social and support services for community youth. These stepping stones will hopefully prepare me for conducting professional research for the Medical Organization for Latino Advancement.I aspire to be an active proponent of healthcare access and equity for marginalized groups, including queer communities. I first learned about the importance of recognizing minority identities in healthcare through my bisexual sister, Sophie, and her nonbinary friend, Gilligan. During discussions with her friends, I realized the importance of validating diverse gender expressions in all facets of my life.

여기서, 과거의 경험은 미래의 학문적, 직업적 목표와 직결되는데, 그것은 그들 스스로가 개인적인 가족 경험뿐만 아니라 공동체 간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는 열망에 의해 동기부여됩니다. 이것은 개인의 정체성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강력한 증거입니다.

My experiences with Winnie and my sister have empowered me to be creative, thoughtful, and brave while challenging the assumptions currently embedded in the “visual vocabulary” of both the art and science fields. I envision myself deconstructing hegemonic ideas of masculinity and femininity and surmounting the limitations of traditional perceptions of male and female bodies as it relates to existing healthcare practices. Through these subtle changes, I aim to make a large impact.

결론은 학생을 영향력 있는 리더이자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으로 포지셔닝합니다. 이것은 입학사정관회에게 어필하는 강력한 부분입니다.

혹시 대학 입학 에세이 샘플을 더 읽고 싶다면, 에세이리뷰 홈페이지에서 성공적인 대학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와 2023-2024년 커먼앱 주제 및 샘플 에세이에 대한 글도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만약 미국 대학에 지원하려는데 대학 입학 에세이의 형식을 맞추는 것이 어렵다면, 미국 유학 및 대학 지원 에세이를 전문가에게 교정을 부탁해야하는 하는 세 가지 이유를 확인하고 온라인 영어 에세이 교정 비용이 얼마인지 알아보세요.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유학지원서 교정 서비스에세이 교정 서비스SOP 교정 서비스CV/이력서 교정 서비스 │추천서 교정 서비스 │ 커버레터 영문교정 서비스

유학지원서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