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05월 10일

오픈 액세스 정책이 학계에 미치는 영향

Wordvice

2015년 1월 1일에 처음 발표된 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the Foundation) Open Access Policy는 학술 연구 공유 방식을 전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Bill & Melinda Gates 재단은 학술 연구 분야에서 세계 최대의 후원 단체(1년에 40억 정도 기부)입니다. 무료 저널 액세스를 촉진하고 학술 공동체 내에서 협력을 장려하려는 노력에서 해당 재단은 오픈 액세스 정책(Open Access Policy)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정책은 2년의 전환기를 가져 그 기간 동안은 해당 재단이 자금을 지원한 연구가 게재된 저널들이 해당 논문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전환기가 만료된 지금 저널들은 재단이 지원한 연구 출판물에 대한 액세스를 무료로 제공해야 합니다.

Bill & Melinda Gates 재단의 오픈 액세스 정책의 영향은?

해당 재단에서 기금을 받는다면 높은 임팩트 팩터(Imapct Factor, IF)를 가진 많은 저널에 더 이상 논문을 제출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높은 IF 저널들은 구독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학계가 높은 IF와 저명한 저널에 논문 게재를 높이 평가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 사실은 연구원들을 걱정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황하기엔 아직 이릅니다!

재단의 오픈 액세스 정책은 저널들이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재검토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널은 독자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높은 퀄리티의 연구를 게재하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널의 명성은 수천 개의 논문을 심사하고 그 중 최고를 추려내는 저널 에디터의 능력에 달려있습니다. 그러나 “최고의 논문”이 Bill & Melinda 재단의 후원을 받는다면 구독 기반 저널은 해당 논문을 게재할 수 없게 됩니다. 이와 같은 제한은 해당 저널이 가장 좋은 논문 만을 게재한다는 저널의 주장에 대해 독자들이 의구심을 품게 만듭니다.

Bill & Melinda Gates 재단의 명성과 영향력, 그리고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의학 연구 후원자인 Wellcome Trust와의 협력을 고려할 때, 다른 학술 연구 후원자가 Bill & Melinda Gates 재단의 전례를 따라 오픈 액세스 정책을 채택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는 구독 저널의 끝을 의미 할 수도 있습니다!

저널이 궁극적으로 이러한 후원 단체의 압력에 굴복할지 여부는 알 수 없지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이와 같은 후원 단체는 오픈 액세스 정책을 철회하지 않을 것이라는 겁니다. Bill & Melinda Gates 재단과 Wellcome Trust와 같은 그룹은 제한된 논문 액세스에 대한 전쟁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과학은 본질적으로 많은 양의 데이터와 협업을 필요로 하는 분야입니다. 이 분야에서 비용이 장벽이 되어 과학의 발전과 공유를 막으면 안됩니다.

기존의 출판 방식 대신 후원 단체가 추진하는 대안은?

오픈 액세스 저널을 후원하는 것 외에도 여러 후원 단체 및 비영리 단체는 다른 출판 계획을 실험하는 중입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 예를 들어, Bill & Melinda Gates 재단은 재단이 후원하여 게재된 논문에 어느 누구라도 무료로 접근 할 수 있도록 Science 저널에 $100,000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을 거둔 다면, 해당 제단은 다른 저널에도 이 프로젝트를 적용할 것입니다.
  • 일부 출판사는 저자에게 비용을 청구합니다. 이 방법에서 후원자 (일반적으로 정부 기관이나 후원 재단)가 그 비용을 부담하기 때문에 저자는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고 독자들은 무료로 논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arXiv(물리학자용)와 bio Rxiv (생물 의학 연구용)와 같은 사전 인쇄 (사전 출판) 데이터베이스도 존재합니다. 이 데이터베이스의 목적은 학계 내 오픈 및 블라인드 피어리뷰와 자료 공유를 장려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피어리뷰 과정은 실제 논문 게재 전에 연구와 논문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와 같은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논문이 출판되기 훨씬 전에 자신의 연구를 동료 연구원으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전 인쇄를 후원하는 단체 중 하나가 Chan Zuckerberg Biohub입니다. 2017년 2월에, 이 단체는 연구 결과를 사전 인쇄물로 접할 수 있게 하는 것에 동의하는 해당 지역 연구원들을 후원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오픈 액세스에 대한 추가 자료:

简体中文 繁體中文 버전도 이용 가능합니다.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