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6월 22일

8가지 타겟 저널 선정 Tips

Wordvice

투고할 저널 정하기

저널 논문 에디터가 논문을 게재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논문이 저널의 목적과 주제 또는 독자층의 요구와 취향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거의 30,000개의 학술 저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연구 논문에 적합한 저널을 찾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절망하지 마세요! 저널이 어떻게 운용되고 독자층을 이해하게 되면 논문 게재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는데 있어 특별한 노하우가 있나요?

유감스럽게도 논문 게재에 있어 특별한 노하우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논문에 적합한 저널을 찾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툴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툴을 사용할 때 저자는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저널은 비즈니스입니다.
저널은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피어 리뷰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연구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존재하지만, 저널의 각 호에 어떤 것을 포함해야 하는지에 대한 타당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저널 출판 업계의 경쟁적 성격과 경쟁 우위에 대한 압박 때문에, 저널은 항상 독자가 어떤 내용을 가장 유익하고 흥미롭다고 생각할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논문이 객관적인 과학적 장점뿐만 아니라 이러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지에 대한 평가를 받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간과 노력과 번거로움을 줄이려면 자신의 연구가 저널과 독자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자신의 논문에 적합한 저널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8가지 간단한 Tip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타겟 저널의 목적 및 주제 선정

1. 저널의 “About Us” 및 “Guide for Authors”를 읽습니다

저널의 명확한 목적과 주제를 읽으면 해당 저널이 달성하고자하는 목적과 이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논문의 종류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저널은 거의 항상 웹사이트 (대개 “About Us”/”Author Guidelines” 섹션) 및 투고 기준 혹은 “Guide for Authors”에서 목적과 주제를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어떤 논문 유형을 게재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포함됩니다. 종종 저널이 선호하는 연구 유형을 구체적으로 기술할 때도 있습니다. 저널에 대해 더 자세히 조사하기 전에 먼저 이 섹션을 읽으세요.

2. 타겟 저널에 게재된 많은 논문을 읽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자신의 분야의 논문을 많이 읽습니다. 저널의 특정 요구사항을 알고 있더라도 논문을 많이 읽으면 해당 저널의 에디터가 선호하는 연구 유형 및 논문 유형을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게재된 논문을 조사하여 에디터가 “novel,” “interesting” “sufficient conceptual advancement”와 같은 용어를 어떻게 정의하는지와 저널의 논문 작성 스타일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3. 자신과 비슷한 연구를 게재한 저널 목록을 수집합니다

이미 찾은 저널에 대해 조사하는 것 외에도 검색을 넓혀서 자신의 연구와 비슷한 연구를 게재하는 저널을 포함하세요. 자신의 연구가 특정 분야에 속한 경우, 전문 분야의 저널을 선택하면 게재 확률이 높아지고 타겟 고객에게 더 잘 도달할 수 있습니다. 논문이 올바른 전문 저널에 게재된 경우, 더 많은 구독자가 자신의 논문을 읽을 것이며 자신의 연구와 관련이 있다는 걸 발견할 것입니다.

4. 저널의 Impact Factor를 확인합니다

저명한 저널에 투고하고 다른 연구자에 의해 인용되기를 원할 것이기 때문에 타겟 저널의 impact factor (IF)를 조사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IF는 지난 2년 동안 해당 저널에 게재된 논문이 특정 연도에 게재된 다른 논문에 의해 인용된 빈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IF가 높을수록 해당 저널의 논문이 다른 저자에 의해 인용된 빈도가 높습니다.

IF 수치는 저널이 얼마나 저명한지를 대략적으로 보여줍니다. 품질 결정 방법에 관해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IF는 여전히 저널의 명성을 측정하는데 선호되는 방법입니다. 저널의 명성이 높을수록 투고 경쟁이 치열해집니다. 권위 있는 저널에 투고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고려하고 현재 상황에서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투고 경험, 연구의 과학적 가치 및 투고하는 논문의 품질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네이처 (Nature)와 같은 유명한 저널에 투고하고 싶을 것이지만, 투고 경험이 거의 없으면 기대치를 약간 낮춰서 그 보다는 덜 유명한 저널에 투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널의 Impact Factor 리스트
5. 저널 투고 과정을 조사합니다

저널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한 가지 요소는 논문을 투고하는 과정입니다. 정밀 조사와 투고 심사 기간까지 기다릴 의향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체크리스트를 만듭니다. 다음은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질문입니다:

  • 저널의 피어리뷰 과정은? 비공개인가 공개인가?
  • 저널 게재 기준은?
  • 저널 리뷰어가 연구의 중요성에 대한 더 일반적인 질문과 기술적인 리뷰를 분리하는가?
  • 투고 과정이 얼마나 걸리는가? 검토 과정에 몇 주에서 몇 달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저널의 평균 리뷰 시간이 자신의 연구의 성격에 적합한가?

각 저널 투고 과정의 세부 사항을 고려하고 다른 저널의 투고 과정과 비교하여 자신의 투고 목적에 가장 적합한 저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각 저널의 투고 방법을 조사합니다

저널의 투고 방법에 따라 자신의 연구의 공개범위(연구자 혹은 대중)가 결정됩니다. 저널이 오픈 액세스이면 데이터베이스에서 연구를 검색하는 모든 사람에게 공개됩니다. 저널이 비공개일 경우, 기존 구독 서비스를 통해서만 접근 가능합니다. 오픈 저널과 비공개 저널 게재의 장단점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이 글을 확인하세요.

7. 저널 검색 툴을 사용하여 타겟 저널을 찾습니다

간단한 온라인 검색 툴로 타겟 저널을 결정할 수 없을 경우 다양한 무료 온라인 저널 찾기 툴을 사용하여 선택 범위를 좁힙니다. Elsevier Journal FinderJournal/Author Name Estimator (JANE), 및Springer Journal Suggester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키워드, 논문 제목, 초록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고 연구에 적합한 저널을 찾을 수 있습니다

8. 타겟 저널에 맞게 논문 초안을 작성합니다

자신의 연구에서 거의 모든 저널의 주제에 맞지 않는 면이 있다면, 다른 접근법을 취해 자신의 논문을 자신의 연구에 가장 적합한 저널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는 것이 어떨까요?

이것이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질문을 고려해보세요:

  • “자신의 연구를 사용하여 저널의 목적을 더 발전시킬 주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가??” 가능하다면, 그것이 어떻게 성취될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 “저널의 목적을 발전시키고 독자들에게 흥미롭고 유용할 수 있도록 연구를 어떻게 보여줄 수 있는가?”

저널의 독자의 흥미를 유발할 질문에 대답하도록 논문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연구 결과가 아직 과학적 공동체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지 않은 일부 암 치료 방법과 관련이 있는 경우 광범위한 암 연구에 대한 시사점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고찰 섹션을 재구성합니다. 투고와 관련해서는 논문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가 연구에서 얻은 실험적 데이터와 결과만큼 중요할 수 있습니다.

저널을 선택하기 위한 중요한 Tips (출처: Elsevier):

  • 일부 저널은 저자를 먼저 초청한 후에 게재하기 때문에 저널이 초청에 기반하는지 확인하세요
  • 한 번에 한 개의 저널에만 투고합니다
  • 검토 및 투고 일정에 대한 저널 실적을 확인합니다

연구 작성 및 투고 과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으려면, 에세이리뷰의 Resources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Target Journal Resources

Wordvice Writing Resources

Join Wordvice on Facebook: https://www.facebook.com/Wordvice/

Tweet @ us on Twitter: @WordviceEditing

Wordvice offers services in other languages and countries: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