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에세이리뷰 블로그

문헌 검토 (Literature Review) 작성법

How to Write a Literature Review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는 글에서 연구중인 주제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객관적이고 간결하며 비판적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

문헌 검토 (literature review)는 자신의 저널논문, 학술논문 등 인용한 모든 자료를 참조하고 나열하지 않습니다.

좋은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추고 있습니다: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 책장 만들기

문헌 검토를 이해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책장을 만드는 것을 상상하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각 조각을 자를 필요가 없습니다. 그보다는 다른 연구자가 잘라놓은 조각을 가져와 조립하여 자신의 서적(자신의 연구 방법, 결과 및 결론)을 놓을 수 있는 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좋은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에 포함된 내용

문헌 고찰(literature review)의 내용은 문서의 목적, 기존 이론과의 일치 또는 경쟁 이론 간의 갈등, 글의 길이, 해당 분야에 존재하는 기존 연구의 양을 포함하여 많은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다음은 문헌 고찰이 제공하는 중요한 내용 중 일부입니다 .

문헌 검토 (literature review) 유형

문헌 조사(literature review)는 구조, 길이 및 포함된 내용 및 깊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문헌 검토는 선택적부터 (매우 제한된 연구 분야 혹은 하나의 연구) 포괄적(더 많은 연구)까지 다양합니다.

문헌 검토는 더 긴 논문 내에 포함될 수 있고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저널에 있는 문헌 검토 (literature review)

저널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두 가지 유형의 문헌 검토는 연구 논문 (연구 및 조사)을 소개하는 문헌 검토 및 독립형 문헌 분석입니다. 문헌 검토는 범위, 길이 및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연구 논문을 소개하는 문헌 검토 (literature review)

저널 논문의 시작 부분에 있는 문헌 조사는 특정 연구와 관련된 연구를 소개하는데 사용되며 대개는 서론의 마지막 부분에 있습니다. 독립형 문헌 조사보다 더 짧은데 이는 해당 연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특정 연구와 이론으로 범위가 한정되기 때문입니다. 문헌 검토의 목적은 연구의 이론, 방법, 결과 및/또는 결론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모든 연구 논문이 문헌에 대한 명백한 조사를 포함하는건 아니지만, 독립적인 섹션에 포함되든 서론 내에 포함되든, 많은 연구 논문이 이를 포함합니다.

“Related Research”이란 제목의 문헌 검토 섹션. 이 문헌 검토는 4 단락으로 이뤄져있으며 5개의 출처 혹은 짧은 단락마다 대략 하나의 출처를 인용합니다.

논문 내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의 구조

문헌 고찰이 연구를 소개하기 위한 것이라면, 서론의 구조를 따르고 일반적인 주제에서 구체적인 주제로 전개됩니다. 즉, 먼저 주제에 대한 광범위한 배경 정보를 제시한 다음 연구를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연구를 보여줍니다. 문헌은 서론 내 포함되어 해당 연구의 배경을 소개하거나 연구가 채우려고 하는 지식의 공백을 정의합니다.

독립형 문헌 검토 (literature review)

개별로 출판된 문헌 검토는 현재 연구 분야 또는 연구에 대한 배경 정보와 맥락을 제공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중요한 내용을 제시하고 분석합니다. 독립형 문헌 고찰은 연구자가 처음으로 연구 분야에서 가장 관련 있는 정보를 검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자료입니다.

이 문헌 검토는 일반적으로 범위가 넓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더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과학적 문헌 고찰이 때로는 매우 이론적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 유형의 문헌 검토는 일반적으로 연구를 소개하는 문헌 검토보다 훨씬 더 깁니다. 문헌 검토의 끝에는 문헌 검토가 연구 분야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보여주기 위해 모든 선행 문헌을 연결하는 결론이 제시됩니다.

제목에 “Literature Review” 또는 “Review of the Literature”라는 용어를 포함시킬 필요는 없지만, 많은 문헌 검토는 제목에 선행문헌의 유형을 표시합니다.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 작성 단계

기존 문헌들을 어떻게 논리 정연한 문헌 검토로 구성할 수 있을까요?

문헌 조사 작성은 한번에 되지는 않습니다. 저자는 아이디어를 재구성하면서 문헌을 다시 확인합니다. 이는 한 번에 문헌 조사를 작성하지 않고 연구가 완료되기 전, 연구 진행 과정 동안 그리고 연구 후에도 지속적으로 문헌조사에 노력을 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헌 검토는 시작하고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단계를 아래 제시하였습니다.

에세이리뷰가 제시한 가이드라인 외에도 가능한 한 많은 문헌을 읽음으로써 문헌 리뷰에 포함할 중요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