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에세이리뷰 블로그

Statement of Purpose(SOP) 작성 요령

또다시 SOP 나 에세이 작성시즌이 돌아왔네요!

해외 대학이나 대학원에 지원할 때 필수인데요.. 정말 스트레스 받는 부분이죠
아래는 SOP 작성에 도움이 될만한 TIP입니다.

1. SOP 는 다른 부분에서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 자신의 “강점”에 대해 알릴 수 있는 유일한 것이다.

2. 과시적인 자기자랑은 무조건 삼가라. 하지만 지나친 겸손은 더 좋지 않다.

3. 자신의 약점에 꼭 쓸 필요는 없다

4. 심사위원들은 지원자들로부터 이러한 것들을 알기 위해 심사하므로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5. 심사위원들은 지원자들로부터 이러한 것들을 알고 싶어하지 않는다.

6. 교정교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해라.

7. 피해야할 10대 요소

8. 중요한 10대 포인트

9. 문단과 변환

10. 단어선택

에세이 개요, 문단, 변환 등은 우수한 에세이를 만들어 내는 중요한 요소들임에 틀림이 없다. 그러나 구조가 모두 다는 아니다. 아무리 균형이 잘 잡힌 문단과 유연한 변환으로 잘 구성된 에세이라하더라도 어딘가 무미건조하고 평범하게 느껴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 중요한 것이 단어선 택이다.

11. 문장의 길이와 구조

에세이의 우수성을 가늠하는 척도 중의 하나로 문장의 속도를 검토해 보는 방법이 있다. 이때는 큰 소리로 에세이를 읽으며 각 문장의 리듬감을 음미해 보는 것이 좋다. 리듬이 거의 똑같다면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것이 좋겠다 . 이때 기억할 것은 짧은 문장이 상대방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준다는 것이다. 문장 리듬감을 확인해 보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각 문장 위에 문장의 길이를 S(Short), M(Medium), L(Long)으로 표시하여 이것을 일렬로 나열해 보는 것이다. 이때 만약 M M M M L S S S L L L… 식으로 나열된다면 그 에세이는 상대방에게 아무런 느낌을 전달해 줄 수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S L M M L S S M…식으로 나온다면 일단 리듬감에서는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유학지원서 교정 서비스에세이 교정 서비스SOP 교정 서비스CV/이력서 교정 서비스 │추천서 교정 서비스 │ 커버레터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