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09일

LaTex 를 MS Word로 변환하는 방법

Wordvice

LaTex를 이용하는 저자의 경우, 해외 저널 투고나 논문 게재를 위해서 파일 형식을 바꿔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많은 저널이 MS Word 형식으로 된 논문만 제출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LaTex파일을 MS Word로 변환을 시도하다가 서식이 깨지거나 수식, 표 등이 보기 좋지 않게 깨지고 밀리는 현상이 발생할까 우려하게 됩니다. 또한, 저희 에세이리뷰의 학술 영문 교정/번역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MS Word로 반드시 파일 형식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파일 변환’에 대한 정보를 에세이리뷰에서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1. Grindeq 이용하기

Grindeq는 LaTex 파일을 다른 워드프로세서 형식으로 바꾸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입니다. 안정성 및 호환성도 뛰어나고 기존 LaTex 이용자에게 익숙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한 번 설치 후에는 귀찮은 수고가 적습니다. 실제로 LaTex 및 온라인 LaTex 커뮤니티나 고객 QnA 포럼에서 ‘워드 파일 변환 기능에 대한 문의 혹은 요청’의 경우 grindeq를 이용하길 공식적으로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Grindeq은 MS Word에 플러그인되어 MS Word에서 간편히 사용할 수 있는 툴입니다. 이용방법을 간략하게 안내하겠습니다.

  1. Grindeq.com에서 구매 설치합니다.
  2. MS Word를 실행하여 변환을 원하는 LaTex 문서(*.tex)를 여십시오.
  3. 혹시 필요한 경우에는 cross-references를 업데이트 하시길 바랍니다. (MS Word 상단 GrindEQ Math 탭에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른 뒤 “Word Document” 형식으로 선택하고 저장하시면 완료됩니다.
Grindeq
가격옵션
(출처:grindeq.com)

2. LaTex를 PDF 형식으로 결과물을 저장하여 해당 PDF를 MS Word로 변환하기

현재 PDF를 MS Word로 바꿔주는 서비스가 많이 존재하여 가능한 방법입니다. LaTex 프로그램은 최종본 출력을 PDF 파일 형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문서를 PDF로 저장하고 필요 시 MS Word 파일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부분은 파일 형식 변환 시 텍스트는 거의 완벽하나 수식, 그림, 도표의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변환 후 다시 한번 더 확인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현재, 다양한 방법으로 PDF를 MS Word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1. 가장 먼저 MS Word 2013 이상 버전의 경우입니다. 다른 서비스를 추가 이용할 필요 없이 PDF 파일을 우측 클릭하여 ‘MS Word에서 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만, 변환이 완벽하지는 않았습니다. 텍스트는 잘 변환되나 도표나 이미지가 정확히 인식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NesPDF Converter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PDF 변환 전용 프로그램으로 상당히 높은 정확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용으로 무료이고, 기관 및 교육용은 유료입니다. 무료 서비스나 서비스의 질이 높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3. 온라인 서비스 SmallPDF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생각보다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이다 보니 보안에 대한 염려가 있을 수 있지만, 해당 파일을 따로 저장하는 것이 아닌 1시간 내 자동 삭제를 통해 염려를 덜어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LaTex의  MS Word 파일 변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공학 논문 작성에 아주 유용해 많이 사용하고 계시지만 에세이리뷰 교정/번역 서비스 이용 및 추후 저널 투고를 위해서는 MS Word로 변환이 불가피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LaTex 파일 변환 방법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얻으셨길 바랍니다.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