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논문 작성 양식 스타일 – APA, MLA, Chicago

학술적 스타일 가이드란 무엇인가?

스타일 가이드는 영어 문서에 공통적인 규칙을 적용하는 국제적인 기준입니다. 특히 특정 학문 분야에서는 글쓰기, 구문, 문법, 문서 서식에 관한 광범위한 규칙을 제공하는 일종의 '지침서' 입니다. 그리고 스타일 가이드는 인용문 및 참조 서식에 대한 규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자들이 공통적으로 따를 수 있는 표준을 정함으로써 스타일 가이드는 학문적으로 학제 간 응집력과 효과적인 지식 공유를 보장하도록 합니다.

저널에 논문을 투고할 저자라면 어떤 스타일 가이드를 따라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스타일 가이드는 논문 전체를 포맷하는 방법, 참고문헌을 나열하고 다른 문헌을 인용하는 방법,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약어, 철자, 구두점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부 학술지는 자체적인 서식과 스타일 요구사항을 사용하고 있으며, 저널의 웹사이트에 있는 '저자를 위한 가이드 (guide for authors)' 페이지를 방문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논문에 적합한 스타일 가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여러 분야에 걸쳐 자주 사용되는 스타일 가이드를 소개하며, APA, MLA, 시카고 스타일을 사용하여 인용하고 참조하는 몇 가지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떻게 에세이리뷰의 영어 교정 및 영어 편집 서비스가 저자의 성공적인 논문 게재를 돕기 위해 다양한 스타일 가이드의 형식을 맞추어 교정을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흔히 사용되는 스타일 가이드

학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타일 가이드로는 미국심리학회 출판 매뉴얼 (APA), 현대언어협회 MLA스타일 매뉴얼, 시카고 매뉴얼(CMOS) 등이 있습니다. 학술 연구를 할 때 적어도 이 스타일 중 하나를 반드시 접하게 됩니다.

이러한 스타일 가이드의 양은 상당히 방대하기 때문에(길이 300~1000페이지에 이르는 범위) 각각의 요구 사항을 숙지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일 가이드들이 자주 개정되므로, 따라하고 있는 스타일 매뉴얼의 최신판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APA Style

APA 형식은 미국심리학회(APA)의 공식 스타일이며, 심리학, 교육학, 그리고 대부분의 사회 과학 분야의 학술적 문헌의 출처를 인용하는 데 흔히 사용됩니다. APA 방식을 사용하여, 사회과학에 관한 글을 쓰는 연구자들은 일관되고 인식이 편리한 형식으로 가공해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APA 스타일 논문의 구조

  • 제목 페이지
    제목 페이지는 독자들에게 논문이 무엇에 관한 것이며 누가 썼는지를 알려줍니다. APA 제목 페이지에는 제목, 저자 이름 및 학교 소속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대학교나 대학원 과제를 위해 APA스타일의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 수강하는 과목과 학정번호, 교수님의 성함 및 과제 제출일을 기재하십시오.
  • 초록
    논문초록은 논문의 요약본이며 제목 페이지의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기본적으로 APA 형식에서 초록은 200단어를 초과해서는 안되지만, 물론 이는 학술지나 기타 구체적인 요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본문
    본문에는 제목 페이지, 초록, 참고문헌, 그림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일컫습니다. 실험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연구를 보고하는 경우, 본문은 다음의 4가지 부분으로 구분되어야 합니다; 서론, 방법/자료, 실험결과 및 고찰.
  • 참조문헌
    참고문헌 섹션에는 인용된 모든 출처가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텍스트에 어떤 문헌이나 다른 외부 정보를 인용한다면, 그것은 여기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APA 스타일의 참고문헌은 저자의 성별로 알파벳 순으로 나열됩니다. 본문과는 별도의 페이지에도 기재되어 있다. APA 참조 인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urdue OWL 웹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텍스트 내 인용문

논문에서 다른 연구나 문서를 참조할 때는 텍스트 내 인용구를 사용하여 정보를 찾은 출처를 밝히세요. APA 스타일로 인용할 때에는 인용된 텍스트의 작성자 및 발행 날짜를 포함해야 합니다.

APA 예시

인용문: (Brown, 2013)
참고문헌: Brown, E. (2013). Comedy and the feminine middlebrow novel. Pickering & Chatto.

MLA Style

MLA는 현대언어협회(MLA)가 학술원고와 강좌 연구논문 작성을 위해 추천하는 스타일입니다. 이는 영어, 외국어 및 문학, 문학 비평, 문화학을 포함한 예술 및 인문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타일 형식입니다.

MLA 형식 지정 지침

  • 읽기 쉬운 12pt 폰트를 사용하여 종이의 본문을 두줄로 띄어야 합니다.
  • 마침표나 기타 구두점 뒤에 공백을 하나만 남겨 두십시오.
  • 여백은 모든 면에서 1인치로 설정해야 합니다.
  • 각 단락의 첫 줄을 왼쪽 여백에서 0.5인치로 들여씁니다. (Hint: 스페이스 바를 다섯 번 누르지 않고 "탭" 키를 사용하십시오.)
  •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모든 페이지에 연속적으로 번호를 매기는 헤더를 만드십시오.
  • 별도의 페이지에 내주 및 인용된 참고문헌을 목록으로 나열하십시오.

첫장의 서식

  • 특별히 요청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한 별도의 제목 페이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첫 페이지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 이름, 교수님 성함, 과목 및 날짜를 포함하십시오. 이 텍스트를 이중 공백으로 두십시오.
  • 제목을 가운데에 맞추십시오. 제목에 밑줄을 긋거나 기울임꼴로 표시하거나 따옴표로 표시하지 마십시오.
  • 제목의 다른 작품을 인용할 때는 따옴표 또는 기울임체 사용하십시오.
  • 텍스트 제목과 첫 번째 줄 사이의 두 줄의 공백이 필요합니다.

섹션별 소제목 사용

섹션별 소제목들은 특히 논문이 길고(5,000 단어 이상) 많은 섹션과 하위 섹션이 포함된 경우 논문의 가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MLA 형식을 사용하여 논문을 쓸 때는 소제목을 위해서 아라비아 숫자와 마침표를 사용하고 그 다음에 띄어쓰고 섹션 소제목을 입력하십시오.

소수점과 숫자를 추가하여 이 정보가 이전 제목 아래에 포함되고 있음을 표시함으로써 하위 섹션과 하위 제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 2.1, 2.2, 2.3… )

MLA Style Manual은 머리글에 관한 한 특정한 형식 유형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숫자, 문자 또는 기호를 전혀 사용하지 마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문서 전반에 걸쳐 서식을 일관성 있게 적용하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마세요.

참고 문헌과 인용문

  • 모든 형식 지정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마스터해야 할 MLA 스타일의 가장 까다로운 요소는 2차 소스를 인용하는 요건입니다. 논문 본문에 인텍스트레이션을 포함시키는 방법과 작업 종료 시 작업 인용(참고) 페이지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urdue OWL의 MLA 인용 페이지를 방문하십시오. 이 사이트에서 APA 샘플 인용문 및 참조 문헌을 볼 수 있습니다.
  • MLA 논문의 출처를 인용하기 위한 기본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작업을 참조하는 문장 끝(기간 직전)에 괄호 구문을 사용하십시오.
  • 인용문에 필요한 출처 정보는 인용된 작품 페이지의 출처 항목과 출처 매체(예: 웹, 인쇄, 디지털 기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 가능한 경우 원본 이름(일반적으로 작성자 또는 제목)과 페이지 번호를 나열하십시오. 이러한 요소 사이에 쉼표를 추가하지 마십시오.

MLA 예시

인용문: (Nordhaus 33)
참고 문헌: Nordhaus, William D. "After Kyoto: Alternative Mechanisms to Control Global Warming." American Economic Review, vol. 96, no. 2, 2006, pp. 31-34.

Chicago Style

시카고식('투라비아식')은 인문논문의 출처를 인용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그것은 원고 작성과 출판에서부터 문법, 사용법, 문서화까지 주제를 다루며, 아마도 작가들이 한 페이지의 하단이나 논문의 끝에 서지 인용문을 배치하도록 요구하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이 문체는 주로 학급 논문보다는 출판된 작품에 대한 지침서로 사용됩니다.

연구 논문의 이러한 대부분의 영역에 시카고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다음 자료를 사용하십시오.

Chicago Style의 참고 문헌

CMOS에서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형식 구분은 작성자-날짜 시스템과 Notes-바이블리오그래피(NB) 시스템 사이의 차이점입니다. 저자-날짜 제도는 사회과학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며, 문학, 역사, 예술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NB 제도를 적용합니다.

두 시스템 모두 각 출처에 대한 중앙 정보를 전달하지만, 이들 출처에 대한 독자의 지시 방식과 형식(예: 인용 항목의 날짜 위치)에서 모두 다릅니다. 이러한 인용 스타일이 연구 논문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예는 다음 샘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인용문 비교 차트

Purdue OWL 웹사이트는 논문에 적용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포맷팅의 규칙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최고의 온라인 도구일 것이다. 만약 귀하가 학술적 글쓰기에 다양한 학문적 스타일을 사용해야 한다면, 그들의 편리한 인용 비교 차트를 사용하여 이러한 스타일을 모두 똑바로 유지하고 잘못된 스타일을 작품에 적용하지 않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세이리뷰의 영문 학술 논문 및 서식 전문 교정 서비스

보시다시피 이들 각각의 스타일 가이드 안에는 연구논문을 작성할 때 배우고 적용할 수 있는 포맷팅은 많은 부분을 살펴보고 적용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스타일들은 주기적으로 개정되기 때문에, 가장 최신의 지침을 준수하는 것이 연구 저자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저자와 학자들은 학술 문서 전문 에디터가 문서의 서식을 검토하고 필요한 사항을 변경하도록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에세이리뷰의 학술 전문 에디터들은 다양한 학술 주제 영역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논문의 서식이 저자가 투고하고자 하는 해당 저널의 양식에 맞도록 검토하고 수정합니다다. 자동 참고 문헌 생성기는 계획이나 초안 과정에서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전문 에디터의 교정은 보다 효과적인 옵션으로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에세이리뷰의 에디터들을 신뢰하며 영문 교정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에세이리뷰의 학술 논문 영어 교정 서비스를 통해 상위 저널에 게재할 논문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참조하십시오.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