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2월 11일

연구 논문의 “이론적 배경(연구 배경)” 작성법

얼마나 연구 결과가 놀랍고 중요한지 여부를 떠나, 독자에게 관련된 배경에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독자는 왜 이 연구가 중요하며 연구의 이유는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 할 것입니다. 또한, 연구의 학술적 배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비슷한 관심을 공유하지 않는 에디터는 리뷰어에게 원고가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할 것이며 따라서 원고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스크 거절을 피하기 위해 여러분의 연구가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며 연구가 해당 학술 필드, 보편적인 학술 공동체나 일반적인 독자들에게 어떠한 기여를 하는지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차:

  1. 연구 논문에서 “이론적 배경(연구 배경)”은 무엇인가? 
  2. 연구 논문의 “이론적 배경(연구 배경)”은 어떤 정보를 포함해야 할까? 
  3. “이론적 배경(연구 배경)”은 연구 논문의 어느 부분에 해당할까? 
벽돌

“이론적 배경(연구 배경)”은 연구자와 독자에게 해당 연구가 어떤 학술적 바탕을 기초하여 쓰여졌는지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연구 논문에서 “이론적 배경(연구 배경)”은 무엇인가?

연구 논문의 배경 섹션은 독자들에게 연구 여정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주제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 나중에 특정할 연구 질문을 어떻게 개발했는지 설명합니다. “이론적 배경(연구 배경)”에서는 해당 분야나 주제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설명하여 자신이 수행한 연구의 맥락을 제공한 후 특정 문제를 연구하기로 결정하게 된 주요 이유를 제시합니다. 현재 학술 필드의 공백이 있거나 현재 사용되는 과정의 배경과 혹은 기술에 명백한 문제를 먼저 설명하고 발표하고자 하는 연구의 필요성과 이유를 설명한 뒤에 연구 질문 및 요약문을 작성하여 연구의 나머지 부분에서 해당 주제를 어떻게 논리적으로 전개할 것인지 설명하세요. 

연구 논문의 “이론적 배경(연구 배경)”은 어떤 정보를 포함해야 할까? 

기본적 (더 많은 학술 정보를 제공) 혹은 응용 (새로운 기술, 과정, 상품 개발)적인 성격의 리서치인지 여부에 따라 먼저 일반적인 개요를 제공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개요란 연구자가 문제의식을 가진 과정 (개표) 혹은 의례 (질병의 진단 과정)에 대한 학술적 배경의 요약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초파리 유전자의 기능을 연구하면 파리 유전학 연구가 왜 누구에게 관련이 있는지, 이미 확립된 것은 무엇인지, 기존 문헌간 어떠한 간극이 있는지 독자에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대학이 코로나 팬데믹의 시작 이후 어떠한 방식으로 온라인 수업으로 이동했는지 조사하는 경우에는 전 세계적으로 발생한 변화와 이러한 변화가 학생들의 학습 방식에 끼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경우에는 그러한 영향이 어떠한지 또 어떠한 방법으로 관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제시해야 합니다. 모든 설명과 주장에 대한 출처를 제공하여 연구의 학술적인 기초를 명확히해야 합니다.

독자가 연구의 주된 주장에 대해 읽을 때 독자에게 보다 자세히 해당하는 필드의 현황이나 설명하는 (응용 연구의 경우) 과정/관습/상품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예시로 든 연구의 경우, 초파리 유전자에 대해 이미 보고된 정보, 밝히지 못한 특정 기능 등, 지금까지 알려진 것보다 더 많은 관련 연구를 모두 인용하세요. 혹은 해당 국가의 교육 부처의 보고서를 인용하고 코로나-19 팬데믹이 교수와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데이터를 조명하세요. 관심 주제와 관련하여 언급하거나 다뤄야 할 쟁점, 혹은  환기해야할 다른 연구자들, 기관들, 또는 정치인들이 주장이나 추측이 있습니까? 이러한 세부 정보를 종합할 때 연구 방법론도 언급되어야 합니다. 해당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지금까지 어떤 방법들과 기술들이 사용되었고 왜 동일하거나 다른 접근법을 사용하려고 하는지 설명하세요. 

논리적으로 연구의 배경을 세웠을 때 독자는 개요부터 후의 구체적인 내용까지 이해하는 데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이제 연구의 관련성으로 쉽게 논리를 전개하고, 연구가 장기적으로 어떻게 적합한지 설명하고, 연구의 목적과 목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연구 배경의 후반부는 보통 연구의 “연구 문제 설명“입니다. 확실한 연구 배경이 없이 진술을 제시하면 독자는 글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하고 예상하지 못한 많은 질문을 제기할 것입니다.

“이론적 배경(연구 배경)”은 연구 논문의 어느 부분에 해당할까?

특정 “배경” 챕터가 있는 연구 제안서나 보고서를 쓰는 경우를 제외하고 연구의 배경은 서론의 첫 번째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글의 맥락을 고려하여 독자가 논리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배경이 논리적인 구조를 띄어 서론 맨 마지막에 있는 문제의 진술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세요. 독자들이 방법 부분에서 연구의 세부 사항을 더 깊이 파고들기 전에 논문의 관련성과 접근 방식의 타당성을 판단하도록 모든 정보를 정리하세요.

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이제 연구 논문의 배경 섹션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wordvice.ai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무료 온라인 영어교정기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또는 저희 학술 편집 및 교정 서비스에 대해 문의하세요. 또한 에세이리뷰 학술 자료 웹사이트에서는 연구 논문의 여러 부분을 작성하거나, 연구 논문 아웃라인을 작성하거나 효과적인 커버레터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문서와 기타 자료들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