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에세이리뷰 블로그

자기 표절 사례 – 자신의 글을 재사용해도 괜찮을까?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학술적인 글을 포함해서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매우 쉽게 찾고 복사, 붙여넣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대학교와 출판사가 표절 근절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생과 연구자 또한 다른 누군가의 글을 자기가 쓴 것처럼 속이는 것은 비윤리적일 뿐만 아니라 학문적 경력에 커다란 오점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연구자들이 모르는 것은 자신의 아이디어, 연구, 단어를 사용하더라도 자기 자신을 표절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어떻게 나 자신을 표절할 수 있지?’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다. 자신이 이전에 썼던 글을 마치 새로 쓴 글처럼 독자들에게 보이고 새로운 글이라고 오해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자기표절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종류의 표절과 마찬가지로 자기표절 또한 심각하게 다뤄지는 문제이다.

자기 표절이란?

자기표절이란 이미 제출했거나 출판한 작업물을 인용하지 않고 재사용한 작업물을 의미한다. 자기표절이 대상은 데이터, 원고 전체, 원고의 일부 또는 원고 내 표가 될 수도 있다. 요점은 작업물이 새롭고 독창적이라고 독자들을 오해하게 만드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자기표절이 될 수 있다. 

미국 심리학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는 자기표절을 ‘비윤리적’, 속임수 그리고 잠재적 저작권 침해로 간주한다. 하지만 텍스트 또는 데이터를 재사용하는 모든 경우가 윤리적으로나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는 않기 때문에 출판사와 연구자는 개인의 출판된 연구 중 얼마를 재사용하는 것이 허용되는지에 대한 문제에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바이오메드 센트럴(BioMed Central)은 출판윤리위원회(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와 함께 편집자를 위해 텍스트 재활용 사례를 어떻게 다룰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 그리고 이 가이드라인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대학원생 또는 출판을 위해 논문을 제출하는 사람 모두를 위해 이 아티클은 표절 그리고 자기표절을 예방할 방법을 담고 있다.

목차:
  1. 명백한 자기표절의 예시
  2. 애매한 자기표절의 예시
  3. 자기표절이 문제인 이유
  4. 텍스트/데이터 재활용이 허용되는 경우
  5. 자기표절 예방법

명백한 자기표절의 예시 

다음은 명백하게 표절이라고 할 수 있는 예시다. 학술 텍스트를 포함하여 어떤 경우에도 다음과 같은 행위는 지양해야 한다. 

애매한 자기 표절의 예시 

자신의 글을 인용 없이 사용할 때 종종 표절인지 아닌지 애매한 영역이 생기기도 한다. 다음과 같은 예시를 살펴보고 다른 저자 뿐만 아니라 자신의 글을 사용하고, 인용하고, 언급할 때 항상 주의하길 바란다 

자기 표절이 문제인 이유

아래는 자기표절이 문제가 되는 이유 몇 가지다.

텍스트/데이터 재활용이 허용되는 경우 

자신의 원고를 재사용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허용된다. (1) 논문을 위해 꼭 필요한 경우 그리고/또는 (2) 새 원고 내 이전 원고에 대한 인용이 명확하게 명시된 경우. 해외 독자들을 위해 모국어로 출판된 원고를 영어로 번역하는 것은 괜찮다. 다만 해당 원고가 이전에 다른 언어로 출판되었다는 사실은 꼭 명시해야 한다.

출판 실적에 모국어로 작성한 원고와 영어로 번역한 원고 두 건을 올려서는 안 된다. 오랜 기간 연구해온 분야에 대해 책을 집필하거나 책의 일부를 집필할 때 이전에 쓴 원고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도 당연히 출처만 명확히 하고 책의 어떤 부분이 새로 쓴 부분이고 어떤 부분이 이전 원고에서 참고한 부분인지만 명확하게 출판사에 전달한다면 전혀 문제 될 것은 없다. 그리고 재사용할 원고에 참여했던 모든 사람에게 연락해서 사전에 허락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자기 표절 예방법

아래는 실수로 자신의 원고를 표절하지 않기 위해 따를 수 있는 몇 가지 쉬운 지침이다. 

워드바이스 AI를 사용하여 표절검사 하기

워드바이스 AI에서 제공중인 AI 표절 검사 도구을 이용해보세요. 전 세계 수백만 페이지에서 텍스트를 빠르게 스캔하여 잠재적 표절 가능성을 방지합니다.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