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1월 19일

대학원생 학술 이력서(Academic CV) 예시 및 양식

진아 채

학술 이력서(연구 이력서)란 무엇인가요?

학술 이력서(CV, curriculum vitae)는 학력 및 학업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2~3페이지 분량의 이력서입니다. 대학 및 연구기관에 연구직이나 강의직, 교수직으로 지원하는 박사과정 지원자의 경우 졸업한 대학의 성적 증명서,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statement of purpose), 커버레터와 더불어 학술 이력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학술 이력서(Research CV 또는 Academic Resume라고도 불림)를 작성하는 것은 구직용 이력서를 작성하는 것과는 조금 다릅니다. 학술 이력서에서는 지원하는 포지션에 적합한 학문적 경험과 자질을 갖추었는지가 핵심입니다. 물론 해당 포지션과 관련이 있는 업무 경력은 포함될 수 있습니다. 

CV와 Resume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CV와 Resume 모두 지원자의 주요 활동과 업적을 보여주지만 Resume는 직업적 성취와 업무 이력에 초점을 맞춥니다. 반면, 학술 이력서는 지원자의 학업 성취를 중심으로 학력과 학문적 경험 및 관련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더 길고 학문적인 내용의 이력서라고 볼 수 있으며 여기에는 학업 이력, 관심 연구 분야, 관련 업무 경험, 간행물, (최)우등 졸업 여부, 수상 내역, 기타 업적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대학원 지원 시 이력서는 지원자가 해당 분야에 관한 배경지식을 얼마나 갖추었는지, 학업 잠재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빠르게 가늠하는 수단이 됩니다. 즉, 대학원은 학술 이력서를 통해 지원자가 대학원생으로서 얼마나 성공적일지를 가늠합니다.

대학원 지원 시 학술 이력서를 제출해야 하나요?

학술 이력서는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모든 학위 지원 과정에서 항상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학술 이력서는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한 것이라는 일반 이력서와 동일한 목적을 지닙니다. 다만 그 직업이 대학원생이라는 점이 다를 뿐입니다. 학술 이력서는 기본적으로 대학원에 영업하는 수단이며, 지원자는 자신을 영업하는 셈입니다!

대학원 지원 과정에서 졸업한 대학의 성적 증명서와 GRE 점수, 자기소개서 혹은 학업계획서 외에도 간혹 학술 이력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석사 또는 박사 지원자의 이력서 양식은 기본적인 구직을 위한 이력서와 약간 다릅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학술 이력서 양식 가이드라인

아무리 대단한 내용의 학술 이력서여도 대학원 입시 담당자들에게 명확하고 쉽게 전달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술 이력서를 작성하고 수정할 때 다음 서식 및 구성을 염두에 두면 좋습니다.

● 들여쓰기, 글꼴/글자 크기, 자간, 문법 등 어떤 서식을 선택하든 문서 전체에서 일관된 서식을 유지합니다.

● 핵심 정보를 강조하려면 굵기, 기울이기, 밑줄긋기 및 대문자로 된 단어를 사용합니다.

● 경험은 역순으로 나열합니다.

● 각 항목의 왼쪽 맨 위에 가장 중요한 정보를 적고 오른쪽에 해당 날짜를 적습니다.

● 각 페이지에 쪽수를 입력하고 지원자의 성을 머리글이나 바닥글에 적습니다.

● 본문에는 학술용 어휘를 사용하며, 다양한 어휘를 통해 같은 표현을 반복하지 않도록 합니다 (영문 이력서에서 쓰면 좋은 동사 목록을 참조하세요).

학술 이력서는 얼마나 길어야 하나요?

Resume는 간결함이 중요해 보통 한두 페이지에 그치지만, 학술 이력서는 단어 수나 페이지 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학술 이력서는 연구 및 학계의 커리어를 위해 필요한 것이므로 일반 이력서의 모든 항목과 내용을 포함하면서도 간행물, 지원금, 강의 경력, 연구, 학회 참석과 같은 추가적인 정보도 요구됩니다. 

학술 이력서의 항목 수를 줄이지 않는 한 전체 길이를 줄이기는 어렵습니다. 지원자별로 학업의 범위와 깊이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2쪽에서 5쪽가량의 학술 이력서는 대학의 입학 담당자에게 그다지 놀라운 길이는 아닙니다.

학술 이력서 작성법

학술 이력서 예시를 살펴보기 전에 주요 항목을 알아보고 작성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학술 이력서의 항목들을 살펴보고 어떤 정보를 어느 항목에 넣어야 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학술 이력서 예시는 다음에 나오는 섹션을 참조하세요.

학술 이력서의 기본 항목 (예시 포함)

훌륭한 학술 이력서에는 다음 목록의 항목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학술 이력서의 기본 구조이지만 연구 간행물이나 학술상 등 일부 하위 항목을 재배치해 지원자의 구체적인 강점과 성과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1.    연락처

2.    연구 목표 또는 개인 프로필

3.    학력

4.    교수 임용

5.    연구 간행물

6.    수상 내역 및 (최)우등 졸업 여부

7.    장학금 및 지원금

8.    학회 경험

9.    강의 경험

10.  연구 경험

11.  기타 활동

12.  언어 및 기술

13.  추천인

이제 학술 이력서의 항목별로 어떤 정보가 포함되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연락처

학술 이력서에는 다음과 같은 연락처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이름

●        직책 및 소속 (해당하는 경우)

●        소속 기관 주소 (현재 학생으로 등록된 경우)

●        현주소

●        이메일 주소

●        전화번호

●        LinkedIn 프로필 또는 기타 프로필 링크 (해당하는 경우)

비즈니스 관련 분야나 업계의 경우, 지원자의 학력 및 경력을 포함한 전체적인 이력을 채용 담당자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연락처에 LinkedIn 프로필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LinkedIn 프로필로 기업의 관심을 끄는 법에 대한 글을 확인하세요.

2. 연구 목표 또는 개인 프로필

  • 학술 이력서의 연구 목표는 구체적인 연구 계획 및 목표를 잘 요약해서 적은 한 문단(혹은 긴 문장)입니다.
  • 개인 프로필에는 학력 및 학업 성취 내역을 요약해 작성합니다.

연구 목표와 개인 프로필 중에 무엇을 선택해서 작성해야 할까요?

  • 학술 이력서를 작성하는 경우라면 연구 목표를 포함하세요. 예를 들어, 어떤 대학원 연구 프로그램에 지원한다거나 자신의 프로젝트 또는 연구에 대한 지원금을 신청한다는 것을 드러내세요.
  • 연구 목표를 통해 입학 담당자의 시선을 끌고 지원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박사학위 지원자의 학술 이력서 연구 목표 예시 

MA student in Sociology and Gender Studies at North American University who made the President’s List for for six consecutive semesters seeking to use a semester-long research internship to enter into postgraduate research on the Impetus for Religious In-groups in Eastern Europe in the Twentieth Century.

North American University의 사회학과 및 젠더 연구 전공 석사로 ‘20세기 동유럽 종교계 내집단의 동력’ 관련 PhD 과정에 지원. 6학기 연속 성적우수자(President’s List)로 선발되었으며 한 한기의 연구 인턴십 경력 보유.

여기에는 자신의 학업 분야와 업적(인턴십 포함), 관심 연구 주제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이를 통해 입학처에 자신이 어려운 박사 과정 생활에 완벽히 준비된 후보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학술 이력서의 연구 목표와 달리 개인 프로필은 자기소개서나 박사 과정 학업계획서를 요약한 것이어야 합니다. 

*박사후 과정 지원을 위한 학술 이력서 개인 프로필 예시

 Proven excellence in the development of a strong rapport with undergraduate students, colleagues, and administrators as a lecturer at a major research university. Exhibits expertise in the creation and implementation of lifelong learning programs and the personalized development of strategies and activities to propel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specifically in the field of Education. Experienced lecturer, inspirational tutor, and focused researcher with a knack for recognizing and encouraging growth in individuals. Has completed a Master’s and PhD in Sociology and Education with a BA in Educational Adminstration.

주요 연구 대학의 강사로서 학부 학생, 동료 및 행정 직원들과 유대감을 형성하며 실력을 입증. 평생 학습 프로그램의 제작 및 도입에 있어 전문성 보유. 특히 교육 분야 내 고등 교육에서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맞춤형 전략 및 활동 개발. 다수의 경험을 통해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는 강사이자 개인의 성장을 알아봐 주고 독려하는 데 능숙한 연구자. 사회학 및 교육학 전공 석·박사 학위 및 교육 관리 학사 학위 보유자.

위 예시가 훌륭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원자의 학업 이력과 업적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원서를 읽는 사람의 시선을 끌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성공 사례를 통해 지원자의 학문적 감각과 검증 가능한 성과를 증명하는 셈입니다.

3. 학력

학계에 지원하는 경우 학력은 학술 이력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장 먼저 고등 교육 학위를 역순으로 나열합니다. 가장 최근의 학위(지원 시점의 학위 취득 여부는 무관)부터 과거 학력/학위를 차례로 작성하세요.

그리고 다음과 같은 상세 정보를 포함합니다.

●        완료 연도 또는 예상 완료 연도 (시작 날짜 제외)

●        학위

●        전공

●        부전공 (해당하는 경우)

●        소속 부서 및 기관

●        (최)우등 졸업 여부 및 수상 내역

●        논문 제목 및 지도교수 (해당하는 경우)

학력은 아마도 학술 이력서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일 것입니다. 모든 정보가 정확한지, 자기 능력을 강조할 수 있는 세부 정보를 빠뜨리지 않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십시오. 

4. 교수 임용

학술 이력서의 학력 항목에 이어 근무 경력을 작성합니다. 여기서 경력이란 지원자가 이전에 요리사였든 CEO였든 일반 산업 분야에서의 경력이 아닌 학계와 관련이 있는 경력이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종신 교수직을 의미하며 임시 또는 비상근 교수, TA(조교) 근무 경험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신 그러한 이력은 ‘강의 경험’에 포함되어야 하며, 이 내용은 뒤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교수 임용 항목에는 다음 정보를 함께 작성합니다.

●        교육 기관명

●        부서명 

●        직위명

●        고용 기간 (시작일 및 종료일 포함)

●        직무

5. 연구 간행물

간행물은 상호 심사를 거친(peer-reviewed) 간행물과 그 외의 간행물로 나눕니다. 학계에서는 상호 심사를 거친 간행물이 더 중요하므로 이를 먼저 나열하세요. 부제를 사용해 내용을 구분하고 읽는 이로 하여금 학술 이력서의 세부 사항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세요.

각 하위 섹션에서 다음 순서로 간행물을 다시 나눕니다.

●        서적

●        서적 챕터

●        상호 심사를 거친(peer-reviewed) 학술지 기사

●        상호 심사를 거친 학술지에 상응하는 편집본(edited volume)에의 기고

다른 모든 연구 간행물은 하위 범주인 ‘기타 간행물’에 넣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학술지, 과학 잡지, 웹사이트, 기타 출판 플랫폼을 포함하여 상호 심사를 거치지 않은 제 3자가 출간한 모든 문서가 포함됩니다. 

팁: 간행물을 나열할 때 학술 논문 양식(MLA 스타일, 시카고 스타일, APA 스타일 등)을 선택해 학술 이력서 전체에 적용합니다. 어떤 논문 양식을 사용해야 할지 잘 모르시겠나요? 지원 대학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해당 대학의 인용 양식을 확인하세요.

6. 수상 내역 및 (최)우등 졸업 여부

이 항목에서는 자신의 능력과 업적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내역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학력 및 교수 임용 항목에서와 마찬가지로 모든 수상 내역과 (최)우등 졸업 여부를 역순으로 작성합니다. 상의 이름, 수상 연도, 수상 기관을 함께 적으세요.

상금도 적어야 할까요? 대부분의 학계(인문·사회과학 포함)에는 권장되지 않지만, 비즈니스 또는 STEM 분야에서는 일반적으로 기재합니다.

7. 장학금 및 지원금

장학금과 지원금은 지원자의 연구가 기관 또는 제 3자로부터 펀딩을 받을 만큼 참신하고 가치가 있다는 증거이므로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상 내역에서처럼 지원금과 장학금을 역순으로 작성합니다. 장학금 또는 지원금을 받은 기간과 이를 제공한 기관 및 단체의 이름을 적습니다. 지원금의 구체적인 금액을 공개하는 여부는 수상 내역과 마찬가지로 지원자의 분야에 따라 다릅니다.

8. 학회 경험

학술대회에 참석한다는 것은 지원자가 이미 연구 커뮤니티의 활발한 일원임을 입학 담당자에게 보여줍니다. 자신이 참석했던 학회를 열거하고 다음 세 하위 항목을 작성합니다.

●        강연 초대: 다른 기관의 초대를 받아 발표한 학회

●        캠퍼스 내 발표: 소속 기관의 캠퍼스에서 실시한 강의

●        학회 참석: 참석했지만 발표는 하지 않은 학회

9. 강의 경험

강의 경험은 위에서 설명한 교수 임용 항목과는 다릅니다. 강의 경험에는 TA(조교)로 강의한 모든 수업을 열거합니다. 10개 미만의 수업을 맡았다면 모든 강의를 나열하세요. 여기에는 기관명, 부서명, 나의 특정 역할, 강의 기간 등을 포함합니다. 

이미 종신 교수직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학술 이력서의 임용 항목에서 자신의 강점과 업적이 잘 드러나 있다면, 강의 경험 항목에는 수업 조교로 근무한 교육 기간만을 열거해도 됩니다. 대학원생이 되면 학부생과 기타 연구 학생을 가르치고 강의와 멘토링도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 항목은 다른 대학원이나 박사, 박사 후 과정 지원자들로부터 돋보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 연구 경험

연구 경험 항목에는 자신이 참여했던 학술 연구 이력을 모두 열거합니다. 다른 항목과 마찬가지로 이력은 역순으로 입력합니다.

중요한 경험이 있는데 이력서가 상당히 채워진 경우, 지원하는 연구직과 가장 관련이 있는 연구 및 랩 경험만을 넣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연구직을 포함합니다.

●        전일 연구원

●        보조 연구원

●        연구 조교

학술 또는 연구 이력서를 작성하는 데 연구 경험이 많지 않다면 그동안 참여한 모든 연구 프로젝트를 포함하세요. 자신의 역할이나 예산, 기간, 범위가 아주 작은 프로젝트도 괜찮습니다. 

11. 기타 활동

위의 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기타 활동, 특이점, 직책 등이 있는 경우 이 곳에 작성합니다.

여기에는 다음 항목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교외 활동 (동아리, 협회, 스포츠팀 등)

●        학계와 무관한 경력

●        직무 관련 서비스

●        언론 보도

●        자원봉사

12. 언어 및 기술(Skill)

학계 외의 직무에서는 보통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을 요구합니다. 대학에서의 학술 및 연구직에도 같은 내용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특정 분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언어를 구사하거나 함께 일하게 될 다른 연구자와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더욱 그러합니다.

학술 문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숙달된 모든 언어를 기재합니다. 다음 용어와 문구를 사용해 언어 능력을 표현합니다.

●        Intermediate in Language

●        Can read Language with a dictionary

●        Advanced use of Language

●        Fully proficient in Language

●        Native fluency in Language

●        Native/Bilingual Language speaker

만약 기본적인 언어 능력만 있다면(혹은 오래전에 잠깐 언어를 습득하고 실제로 사용한 적이 없다면), 이 부분은 생략하세요. 

학술 이력서에 기술을 포함하는 것은 선택 사항입니다. 특별히 어렵거나 연구 역량에 도움이 되는 기술이 아니라면 오히려 어설픈 것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원 분야가 과학·기술 분야(STEM)이고 자신의 기술이 큰 차별점이 되는 경우에만 이를 포함하세요.

13. 추천인 

학술 이력서의 마지막 항목은 추천인입니다. 매니저나 강사, 교수처럼 자신에 대해 잘 알고 함께 일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나 자신의 성격과 근무 태도 및 성과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동료의 추천만 포함합니다. 개인적인 친분의 추천은 지양하고 가족이나 지인은 지원자의 학구적인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추천인으로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추천인 목록은 자신의 능력을 가장 잘 뒷받침해줄 수 있는 추천인 순이나 추천인의 중요도 순으로 나열하십시오. 다시 말해 입학 담당자가 가장 먼저 연락했으면 하는, 자신에 관해 가장 훌륭한 리뷰를 제공해줄 법한 추천인을 기재하세요. 

그리고 다음 항목을 순서대로 작성합니다.

●        이름 및 직위

●        우편 주소

●        전화번호

●        이메일 주소

항목별 학술 이력서 예시 

학술 이력서에 어떤 항목이 포함되는지 그 양식을 알았으니 이제 실제 지원자의 정보가 포함된 학술 이력서 항목의 몇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좋은 학술 이력서는 지원자의 역량과 기술, 성과가 잘 드러나는 것입니다. 이제 학술 이력서를 항목별로 살펴보면서 이러한 요소를 가장 잘 드러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에는 앞서 다룬 모든 항목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이것이 결코 여러분에게 관련 경험이 있음에도 해당 항목을 넣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학술 이력서 예시: 개인 정보(기본)

이름, 현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 정보를 첫 번째 페이지 상단 중앙 또는 왼쪽에 배치합니다.

팁: 더 크고 굵은 글꼴로 해당 내용을 강조합니다.

학술 이력서 예시: 개인 프로필 요약(선택)

이 지원자는 연구 프로필을 통해 자신의 개인 정보와 특정 연구 주제에 대한 역량 및 관심을 요약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 프로필의 목적은 입학 담당자가 이력서 전체를 읽도록 유도하는 것임을 기억하세요.

팁: 기술과 경험, 학업과 커리어의 목표에 가장 도움이 되는 사항만 포함합니다.

학술 이력서 예시: 학력(기본)

이 지원자의 학력 사항은 역순으로 현재 진행 중인 학위, 최근에 마친 학위, 학사학위 순서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 교육 기관의 이름과 시, 도 및 국가(현재 지원하는 기관과 다른 경우), 학위 유형 및 전공, 학위 수여 월/연도 등을 포함합니다.

● 학위 논문의 제목 및 지도교수 등의 정보도 가능하다면 기재합니다.

● 팁: 가장 최근의 학위에 관해서는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적고, 이전 학위들에 관해서는 덜 상세히 적으세요.

학술 이력서 예시: 관련 경험(기본)

자신의 기술 및 역량을 보여주는 경력을 기재합니다. 이전에 학계가 아닌 곳에서 근무한 경력에 대한 내용을 적을 때는 어떤 식으로든 학업 경력과 관련되어 보이도록 합니다. 하나의 범주에 여러 요소(예: 연구, 강의, 관리)가 있는 경우 여러 경험을 몇 개의 범주로 묶습니다.

각각의 근무 이력마다:

● 직위명, 조직 또는 회사 이름, 시/도 및 국가(현재 지원하는 기관과 다른 경우), 직무 유지 기간을 함께 기재합니다.

● 직무 및 활동, 성취 항목 각각에 글머리 기호를 사용합니다.

팁: 글머리 기호를 사용한 경우 영문 이력서에서 쓰면 좋은 단어를 사용하고, 어휘를 다양하게 구사하며, 수동태보다는 능동태를 사용합니다. 또한 동사로 문장을 시작해 완전한 문장이 아닌 구문으로 작성합니다.

학술 이력서 예시: 특별한 역량 또는 기술(선택)

해당 직책이나 학문 분야와 관련된 중요한 기술 및 역량을 요약해서 적습니다. 해당 직위의 역량과 큰 관련이 없는 기술을 적으면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비칠 수 있으니 포함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학술 이력서 예시: 간행물(기본)

서적과 학술지 기사, 연구 보고서, 소논문 등 지원자가 집필하거나 공동 집필한 모든 간행물을 (알파벳순이 아닌) 시간 순으로 나열합니다. 아래 예시에서는 간행물이 많지 않기 때문에 상호 심사 여부(peer-reviewed)를 구분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학술 이력서 형식과 전반적인 디자인 및 가독성은 중요한 요소이므로 필요한 경우 보다 간결한 레이아웃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 모든 간행물의 인용 양식은 자신의 연구 분야에 적합한 양식을 사용하세요.

● 팁: 공식적으로 간행물을 집필하거나 공동 집필하지 않은 경우, 자신이 참여한 연구나 자신의 분야와 관련되어 작성한 학술적인 성격의 온라인 기사를 포함하세요. 정식으로 출간 기회가 없었더라도 이 항목에 어떤 식으로든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면, 교수진에게 자신의 연구 분야에 대한 관심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학술 이력서 예시: 학회 경험(기본)

학회에서 발표했거나 포스터 및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작업에 참여했거나, 아니면 단순히 참석만 했던 경우여도 자신이 참여한 모든 프레젠테이션을 나열합니다. 학회 참석 경험을 작성하는 방법은 이 문서의 첫 번째 섹션에 있는 학술 이력서 양식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 프레젠테이션 제목, 학회 또는 행사 이름, 위치와 날짜를 작성한 뒤

●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 팁: 자신의 연구 분야에 적합한 인용 양식(APA, MLA, Chicago 등)을 사용해 학회를 기재합니다.

학술 이력서 예시: (최)우등 졸업 여부 및 수상 내역 (기본)

(최)우등 졸업 여부 및 수상 내역에는 대학 장학금과 지원금, 펠로우십, 조교 업무, 성적 우수자 선정 기록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른 항목과 마찬가지로 지원자로서 가장 잘 부각될 수 있는 성과를 기재하세요.

● 수상 내역과 수여일을 포함합니다.

● 팁: 중요도에 따라 항목을 배치하며 시간 순으로 배열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술 이력서 예시: 직무 및 기관 관련 서비스(선택)

자신이 근무했던 직무 및 기관 사무실, 자신이 이끌거나 관리했던 학생 그룹, 소속된 위원회, 기타 학술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력을 나열하세요.

팁: 대학 생활에서의 자신의 참여도를 보여주는 것은 아무리 사소한 일이어도 이력서를 크게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 교수진들은 지원자가 학문적 성실성 뿐만 아니라 캠퍼스와 커뮤니티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기여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술 이력서 예시: 자격증 및 전문가 협회(선택)

전문가 단체(국가, 주 또는 지역)의 회원 여부를 기재합니다. 여기에는 전문가 회원뿐만 아니라 학생으로서의 명목상 참여도 포함됩니다.

학술 이력서 예시: 지역사회 활동 및 자원봉사(선택)

교회, 학교, 쉼터, 비영리 단체 등 지역사회 단체에서의 활동과 기타 봉사 활동을 기재합니다. 기관 관련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것은 대학원생이나 교수진의 매우 중요한 자질인 의지와 성실성을 보여줍니다. 

위의 학술 이력서 양식 가이드에서는 이러한 활동을 ‘기타 활동’ 항목에 포함할 것을 제안했지만, 자원봉사나 지역사회 활동이 많은 경우 별도의 항목을 만들면 입학 담당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술 이력서 예시: 추천인 (기본)

추천인은 대개 학술 이력서의 제일 하단에 위치합니다. 자신의 능력 및 자질을 보증하고 근거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3~5명의 업계 또는 학계 추천인을 기재합니다.

● 추천인의 이름과 직함, 소속, 연락처(전화번호 및 이메일 주소면 충분)를 함께 적습니다. 추천인은 알파벳순으로 나열할 필요가 없으니 추천인의 영향력 및 연관성 순으로 나열해 보세요.

연구직의 학술 이력서 교정

학술 이력서를 작성하고 수정을 마친 후에도 내용이 명확하고 설득력 있으며 정확한지, 문법이나 맞춤법, 구두점에 오류는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좋은 학술 이력서는 대학의 교수진에게 보내지기 전까지 최소한 3~4회의 수정을 거칩니다. 동료의 도움이나 이력서 교정 서비스를 통해 이력서, 학술 이력서, 커버레터, 기타 지원서에 눈에 띄는 오류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없는지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업계 최고 품질의 전문적인 교정 서비스를 원하신다면 이력서와 기타 지원서를 에세이리뷰 유학지원서 교정 서비스로 보내주세요. 어드미션 전문 에디터들이 여러분의 노력이 이력서에 잘 드러나도록 수정해 드리며, 박사 학위에의 목표를 이루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유학지원서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