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7월 26일

스탠포드 입학에 관한 오해와 진실

진아 채

스탠포드 대학은 미국에서 가장 낮은 합격률을 자랑하는 대학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탠포드의 3.95% 합격률은 MIT, Caltech, Yale보다 훨씬 더 낮으며 Harvard, Columbia, Princeton과 매우 유사합니다. 이는 스탠포드에 입학하는 데 잔인한 입학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스탠포드 대학뿐만 아니라 미국의 거의 모든 일류 대학들은 입학 과정에서 다음 항목들을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합니다.

  1. 지원 에세이
  2. 추천서
  3. 교과 외 활동
  4. 중등 학교 기록
  5. GPA
  6. 표준화된 시험 점수(*2022–23 1학년 및 편입 지원자의 경우 ACT 또는 SAT 점수와 상관없이 모든 지원서를 검토하기로 함)
  7. 지원자의 재능과 능력
  8. 지원자의 성격 및 자질

이러한 항목들은 스탠포드가 지원자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지원자들이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다재다능해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사실, 스탠포드에 입학하기 위한 주요 기준은 학업의 우수성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성공을 향한 여러분의 준비성과 가능성을 찾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들은 여러분이 고등학교 내내 도전하고 잘해내기를 기대합니다. 

그러나 입학 절차에 대한 몇 가지 오해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오해들과 진실을 안다고 해서 100% 합격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른 채 지원하는 것보다는 스탠포드가 찾고 있는 지원자를 이해할 수 있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탠포드 입학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스탠포드에 합격하려면 학업성적이 우수해야 합니다.

(진실) 스탠포드 대학 입학의 주요 기준은 학업 우수성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성공을 향한 준비성과 가능성을 찾으려고 합니다. 또, 여러분이 고등학교 내내 도전하고 잘해내기를 기대합니다. 스탠포드 입학 학생의 가장 최근 평균 SAT 점수는 1505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스탠포드 학생의 대다수(75%)가 1505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스탠포드 합격을 위해서는 좋은 성적만 있으면 됩니다.

(거짓) 가장 순진한 오해는 스탠포드가 성적에만 관심을 둔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이것이 사실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스탠포드는 ​​매우 우수한 교육 기관 이기 때문에 좋은 성적이 합격의 중요한 요소라고 쉽게 생각됩니다. 물론 스탠포드가 학업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맞지만, 성적을 넘어서서 학생의 자질에도 관심을 갖습니다. 그들은 GPA와 SAT/ACT 점수가 가장 높은 학생들만 입학시키는 것이 아니며 그 이상을 원합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과외 활동과 비학문적 관심사를 통해 여러분이 미래에 스탠포드에 얼마나 잠재적으로 기여를 할지 예측합니다.

3. 다양한 과외 활동을 잘해야 합니다.

(진실) 그렇다면 왜 스탠포드 대학은 시험 점수가 가장 높은 학생들만 찾는 것이 아닐까요?

첫 번째 이유는 기본적인 숫자 문제입니다.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너무 많습니다. 스탠포드 학생의 평균 ACT 점수는 33점이므로 스탠포드는 이 점수(또는 그 이상)를 훌륭하다고 간주합니다. 거기에 스탠포드는 매년 약 2,300명의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 사이에서 성적을 넘어선 다른 무언가로 그들을 구별해야 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생들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탠포드는 비학문적 요인들이 미래에 누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비학문적 요인들(종종 “과외 활동”이라는 포괄적 용어로 알려짐)은 동아리/스포츠 참여와 다른 사람들을 돕는 봉사활동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최고의 대학들은 학문뿐만 아니라 비학문적 영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가능한 다재 다능해야 합니다.

(거짓) “다재 다능”에 대한 오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탠포드는 여러분이 다재다능한 사람이 되기를 원하므로 모든 영역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시 말해 학생회에 출마하고, 토론대회에서 1위를 하고, 동시에 모든 수업에서 A- 이상의 점수를 받으세요. 모든 시간을 집중해서 가능한 한 다재 다능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스탠포드는 다재다능한 지원자는 너무 지루하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모든 일에 매우 능숙하므로 그들 모두 똑같아 보이기 때문이죠. 이 경우 여러분을 구별할 수 있는 것은 없기 때문에 스탠포드에 지원하려면 “특별”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5. 특정 분야에 대한 핵심강점이 있어야 합니다.

(진실) 스탠포드 대학은 대부분의 분야에서 평균 실력을 갖추면서 특정 분야에서는 정말 뛰어난 지원자를 보고싶어 합니다. 연구 수행, 단편 소설 쓰기, 소규모 사업 시작 등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특정 분야에서 강점을 갖는 것은 다른 많은 학생들과 구별짓기 때문에 여러분을 강력한 후보자로 만듭니다. 요컨대, 특정 분야에서의 강점은 여러분을 차별시키고 특별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탠포드는 ​​미래에 성공할 학생들을 찾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전문성은 성공으로 가는 열쇠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뼈가 부러졌다면 뼈를 다시 고정시키는 데 가장 능숙한 의사를 만나고 싶을 것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바로 가장 강한 한 분야를 파고드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무리

결론적으로, 스탠포드 입학을 위한 첫 번째 목표는 바로 높은 학업성적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만약 기본 활동들과 목표가 충분히 셋팅되었다면,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돋보일 수 있는 한 분야를 생각해보세요. 한 분야에서의 주요 강점은 지원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가 최고의 스탠포드 지원서를 제출하기를 기원합니다! 혹시 작성한 지원서에 대한 교정이 필요한 경우 저희 에세이리뷰의 유학지원서 교정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에세이리뷰의 유학지원서 교정서비스 바로가기

유학지원서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