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8월 08일

2023-2024 전문가처럼 영문 이력서를 구성하는 방법

Wordvice

이력서는 구직 및 채용 과정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채용자들이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적절한지 판단하기 위해 가장 먼저 접하는 것이 바로 이력서이기 때문입니다. 이력서의 구조를 제대로 잡지 못한다면 채용자의 눈에 들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력서를 통해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다음 단계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영문 이력서 항목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것은 이력서에 넣은 내용만큼 중요할 수 있습니다.

영문 이력서 기본 정보

이력서의 가장 첫 줄에는 기본 정보를 기재해야 합니다. 여기서 기본 정보란 이름,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주소를 의미합니다. 자신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인 웹사이트가 있을 시에는 해당 웹사이트의 주소와 LinkedIn 프로필 주소 또한 포함해도 됩니다. 채용자의 눈에 띄기 위해서 이 섹션 내 글자의 폰트나 색상을 조금 변경해도 좋습니다.

개요

기본 정보 하단에는 간단하게 직무에 자신의 적합성을 나타낼 수 있는 문장을 몇 개 기재해야 합니다. 채용자들이 계속해서 이력서를 읽고 싶도록 최대한 흥미롭고 채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섹션은 일인칭 대명사 주어를 제외한 형태의 문장(“Detail-oriented Civil Engineer and PE with 5 years of experience”)  또는 구절(“5 years of experience in civil engineering and PE”) 형태로 작성합니. 문체는 작성자의 선택이지만 중요한 것은 모든 문장을 같은 형태로 일관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학력

일반적으로 학력 관련 항목은 개요 아래에 자리합니다. 다녔거나 졸업한 모든 교육 기관을 기입하는데, 기관 이름 옆에는 이수한 학위, 이수 기간 그리고 졸업 일자 등을 포함해야 합니다. 하지만 경력이 많은 중견 간부 또는 전문가들은 학력 관련 항목을 이력서의 후반부에 넣기도 합니다.

경력

채용자들이 가장 눈여겨보는 섹션이 바로 경력입니다. 경력 섹션에는 이전 직장을 포함하여 직장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했는지를 기입해야 합니다. 최종 경력부터 작성할 수도 있고 현재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경력부터 작성해도 무관하지만 여기서도 중요한 것은 일관성입니. 회사 이름, 위치, 취업 기간, 직무 그리고 직책 등을 포함해야 합니다. 불릿 포인트로 각 직무에서 이룬 성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동작 동사(action verb)를 사용해서 기술해야 합니다.

*경력 부분에 사용할 수 있는 동사에 대해서는 Verbs for Resumes 참조

업무 관련 기술

이력서의 가장 마지막에는 경력 부분에 기술하지 못한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기술을 포함해야 합니. 다국어 구사 능력, 소프트웨어 사용 능력, 코딩 능력 등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기술을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다만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 있는 기술만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고객을 상대해야 하는 세일즈 업무에 지원하는 사람이라면 대인관계와 관련된 능력, 협상 능력, 소통 능력 등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좋은 자기소개서로 이력서를 보강하는 법 

위와 같은 요소를 모두 포함한 이력서와 더불어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곳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한 페이지로 간략하게 자신을 소개하고 자신의 전문적인 배경을 설명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바로 채용자들에게 한결 더 상세하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력서와는 달리 자기소개서는 문장과 문단의 형태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어떤 이들에게는 이력서보다 자기소개서 작성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꼭 창의력이 있거나 글을 잘 써야만 좋은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특정한 포맷만 따르면 누구나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헤딩
  • 인사말
  • 첫 번째 문단 – 가장 큰 성과
  • 두 번째 문단 – 지원 동기
  • 세 번째 문단 – 지원하는 직무에 자신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 마무리

영문 이력서 교정 받기

이력서나 자기소개를 처음으로 작성하는 사람이라면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세이리뷰는 어드미션 전문 에디터들이 이력서 교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유학지원서 교정 서비스에세이 교정 서비스SOP 교정 서비스CV/이력서 교정 서비스 │추천서 교정 서비스 │ 커버레터 영문교정 서비스

유학지원서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