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3월 09일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 | APA, MLA, 시카고 스타일

에세이리뷰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이란?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이란 각 자료의 출처(서적, 신문 기사 및 기타 간행물)를 요약, 해석 또는 평가하여 특정 주제에 대해 활용 가능한 연구의 요약 자료를 제공하는 참고문헌 목록을 말합니다.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은 일반적으로 인용과 그 뒤에 기술되는 150~250단어의 짧은 문단들로 구성됩니다.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의 목적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을 작성하는 목적은 교수님에게 여러분이 과제나 연구를 성실히 수행했다는 것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연구하고 있는 주제에 대한 문헌을 설명 및 분류하고, 현재 수행 중인 과제/연구와 해당 자료 사이의 연관성, 연구 결과의 정확성 또는 해당 저자들이 도출해 낸 결론이 합당한지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을 작성하는 것은 여러분 스스로 특정 주제에 익숙해지고 해당 주제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검토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기존 문헌의 내용과 여러분의 견해 사이의 차이 또는 더 깊이 연구할 가치가 있는 문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체계적인 메모를 작성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주석 구성 요소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은 인용과 해당 참고문헌의 내용을 요약하거나 평가하는 짧은 문단인 “주석“으로 구성됩니다. 각 참고문헌을 단순히 설명할 것인지, 비판적으로 평가하거나 분석해야 하는지 여부는 해당 과제 및/또는 참고문헌의 목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석 요약 또는 평가 문단은 일반적으로 저자의 성을 기준으로 알파벳순으로 정렬되어야 하며, 정해진 인용 스타일을 준수해야 합니다.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을 작성하는 방법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도서관의 자료들을 탐색해야 합니다. 해당 주제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아이디어가 포함될 수 있는 기사, 서적 및 기타 참고 자료를 찾으세요. 그런 다음, 예비 목록에 포함된 모든 항목을 검토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정해진 스타일 가이드에 따라 각 서적, 기사 또는 문서에 대한 인용을 작성합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자료의 중심 주제와 범위를 요약/평가하는 주석을 추가합니다.

1) 연구의 참고 자료 분석

여러분의 주제와 관련하여 지금까지 출판된 모든 저작물을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관련성이 높은 자료를 선택하는 것은 주석 목록을 작성하는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여러분이 작성하는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이 단순히 특정 분야나 문제를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독립적인 과제물인지 아니면 특정 연구 주제에 대한 예비 연구에 해당하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주석을 작성할 참고 자료를 선택하는 방법

먼저, 참고 자료를 파악하고 관련이 있는 자료를 선택하기 위해 초록을 읽으면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세요.

– 연구 주제 및 핵심 키워드

– 연구 질문

– 구체적인 연구 방법 또는 과거에 사용되었거나 사용 중인 연구 방법의 범위

– 해당 참고문헌의 내용을 요약하고 있는지 또는 해당 문헌과 자신의 견해 차이를 파악하고 있는지 판단

– 관심 있는 자료의 종류(실험, 메타 분석 등)

– 각 참고 자료의 질(예: 자주 인용되는 자료인지, 또는 가장 많이 비판 받는 자료인지)

체계적인 정리

메모를 하면 처음부터 참고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주석 문단을 작성하는 작업이 훨씬 더 수월해집니다. 메모에는 다음과 같은 세부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연구의 이론적 접근 방식

– 사용된 연구 방법과 해당 방법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지 여부

– 주요 내용 또는 연구 결과

– 주요 연구 결과가 다른 연구와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

– 주요 연구 결과가 여러분의 연구 주제와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

– 저자의 해석 또는 결론(그리고 여러분이 이에 동의하는지 여부)

질적인 문제

주석은 일반적으로 저자나 그들의 연구 활동이 아닌 참고 자료 자체에 집중해야 하지만, 참고 자료의 신뢰도나 해당 기사를 찾은 출판사/저널을 확인하는 것은 유용한 참고 자료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연구가 편향성, 내용상의 오류, 해당 분야에서 요구되는 기준 위반 등을 이유로 많은 주목을 받거나 논쟁이나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내용을 신뢰할 수 없고 내용이 불명확한 출판물에 많은 에너지를 할애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특별한 경우는 때에 따라 해당 분야의 모든 신규 간행물에서 인용되는 학회 논문 및 저작물과 함께 주제에 대한 개요 부분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분석에서 관련 연구의 발전 과정을 시간 순서에 따라 제시하는 동시에 현재 문헌의 최신 상태를 반영해야 하므로 연구가 발표된 시기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주석 작성: 주석 유형

주석은 문헌 분석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참고 자료의 내용을 간단히 설명/요약하거나 평가하는 방식을 선택하거나 두 가지 방식을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서술적 주석

서술적 또는 정보성 주석은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참고 자료를 전체 인용한 후 이를 간단히 설명합니다. 서술적 주석에서는 주요 논거를 나열하거나 더 나아가 서적의 부(part)나 장(chapter)의 이름을 나열할 수 있지만, 해당 자료의 가치를 평가하거나 해당 자료가 특정 목적에 얼마나 유용한지를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퍼듀 대학교(Purdue University) 온라인 작문 연구소(Online Writing Lab)에서 제공하는 아래 예시를 참고하세요. 이 주석 문단에는 설명을 위한 표현들만 포함되어 있으며 어떠한 판단이나 의견도 제시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술적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의 예시

Davidson, Hilda Ellis. Roles of the Northern Goddess. London: Routledge, 1998.

데이비슨(Davidson)의 저서는 북유럽의 수많은 이교도 여신이 사냥, 농업, 직조와 같은 가정적 기술, 가사 활동, 죽음 등 일상생활에서 수행하는 주요 역할을 철저히 분석한다. 저자는 이와 관련된 고고학적 증거, 상징과 의식의 패턴, 이전 연구에 대해 논의한다. 이 저서에는 관련 유물의 흑백 사진 여러 장이 포함되어 있다.

평가적 주석

평가적 주석은 참고 자료에 제시된 연구를 다른 간행물과 비교하고, 그 결과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거나 애매한지, 어떠한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다루고 있는지 또는 제한적으로만 분석하는지, 적절한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문학적으로 크게 기여했는지 여부를 평가하여, 해당 자료를 평가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합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작업을 통해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된 각 참고 자료가 반드시 필요하고 관련성이 높은 이유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출처: 퍼듀 대학교 작문 연구소)에서는 책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그 뒤에 저자, 저자가 연구를 수행한 방법 및 연구 결과가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를 평가한 문단이 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가적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의 예시

Ehrenreich, B. (2001). Nickel and dimed: On (not) getting by in America. Henry Holt and Company.

에런라이크(Ehrenreich)는 저널리스트의 경험적 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 비문학 서적에서 현재 미국에서 개인이 최저 임금으로 생활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려 노력한다. 저자는 웨이트리스, 청소부 가정부, 월마트(Walmart) 영업사원 등으로 직접 일하면서 자신의 일과 동료들과의 관계, 그리고 각각의 상황에서 겪는 경제적 어려움을 요약하고 이에 대해 성찰한다.

에런라이크는 숙련된 저널리스트로서 자신이 진행한 실험의 한계와 경험적 연구 기법의 윤리적인 시사점을 이해하며 서술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고민한다. 저자는 자신의 연구 방법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그녀의 직업, 경제적 상황 및 미국에서의 생활비 상승에 대한 학술 연구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보완한다. 에런라이크의 프로젝트는 시의적절하고 현실을 효과적으로 반영하며 체계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한다.

결합 주석

마지막 예시에서 본 것처럼 주석은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되며 해당 목적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예시의 “요약 + 평가” 형식이 해당 참고문헌에 충분하지 않다면, 해당 참고 자료를 또 다른 인용 자료와 비교하거나 해당 자료가 여러분의 주제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주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석 작성 스타일

주석은 일반적으로 완전한 문장들로 구성되어야 하지만, 주석을 여러 개의 문단으로 나눌지 여부는 해당 자료의 내용만 요약할지, 또는 이를 비판적인 관점에서 평가하고 여러분의 연구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도 논의할지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문장이 아닌 짧은 문구들을 사용하여 참고 자료에 주석을 달 수도 있지만 이러한 형식은 독립적인 과제나 연구 논문보다는 문헌을 수집하고 정리하기 위한 개인적인 용도로 참고문헌을 정리하는 경우에 더 적합합니다.

3)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의 형식 및 예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주석 문단을 작성했다면, 여러분의 교수진이나 저널에서 선호하는 인용 스타일에 맞게 참고문헌 목록의 형식을 지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는 주석 목록과 관련하여 대표적인 참고 문헌 스타일 3가지(MLA, APA 및 시카고)의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APA 스타일의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 예시

과학 또는 기술 기사를 작성하는 경우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은 미국심리학회(APA) 스타일을 따라야 합니다. 즉, 각 목록 항목에는 APA 전체 인용이 포함되며 표제 및 제목도 APA 형식을 따릅니다.

APA 스타일의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은 APA 전체 인용이 포함되며 표제 및 제목도 APA 형식을 따릅니다.

MLA 스타일의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 예시

현대언어학회(MLA) 주석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예술 및 인문학 분야에서 요구됩니다. APA 스타일과의 차이점은 표제 부분에 성을 표기하는 것입니다.

MLA 스타일의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은 일반적으로 예술 및 인문학 분야에서 요구됩니다. APA 스타일과의 차이점은 표제 부분에 성을 표기하는 것입니다.

시카고 스타일의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 예시

시카고 스타일 참고 자료 인용에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1) 주석 및 참고문헌 (인문학 분야에서 선호, 자료 출처는 번호가 매겨진 각주 또는 미주로 인용)

(2) 저자-일자 (과학 및 사회과학 분야에서 더 일반적, 자료 출처는 텍스트의 괄호 안에 표시)

시카고 스타일의 주석이 달린 참고 문헌 목록은 자료 출처를 각주 또는 미주로 인용하는 버전과 출처를 텍스트의 괄호 안에 표시하는 버전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문헌 검토와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 비교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는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기존 연구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다양한 자료 출처들을 의미합니다. 문헌 검토는 일반적으로 박사학위 논문, 석사학위 논문 및 연구 논문의 일부이지만 독립된 간행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검토를 수행하는 목적은 기존 연구와의 견해 차이 또는 추가 연구 가능성을 파악하고, 기존의 연구 방법 및 접근법을 평가하며, 해당 논문의 연구 질문이나 가설을 독자에게 소개하는 것입니다.

이에 반해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은 짧은 설명과 (때에 따라) 비판적 평가가 포함된 자료 출처에 관한 참고 자료 목록에 해당하며, 일반적으로 독립된 논문으로 제시됩니다.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은 연구가 완료된 후 해당 연구를 설명하는 원고나 글의 일부가 아니라 연구 과정 자체의 일부인 경우가 많습니다.

문헌 검토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
목적주제 또는 문제의 개요 제시, 해당 분야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참고 자료를 요약, 평가 및 비교신뢰성 및 관련성에 대한 간략한 평가와 추가 참고 및 연구를 위한 자료 출처 목록
글의 구조자료 출처는 시간 순서에 따라 진행되거나 주제를 개략적으로 논의하는 연속된 글에 통합됨, 필요에 따라 자료 출처를 여러 번 언급 가능자료 출처를 별도로 작성하며 알파벳순으로 정렬
논리적 구조주제 소개, 자료 출처 평가 및 통합, 결론 도출목록에 포함된 각 항목은 전체 인용으로 시작하고 그 뒤에 요약 및 (때에 따라) 평가 문단을 추가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에 관하여 자주 묻는 질문(FAQ)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은 제목과 여러 개의 인용 및 각각의 인용 뒤에 추가되는 주석들로 구성됩니다. 주석 자체는 내용 요약에 그칠 수도 있고 평가 또는 비판적 분석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주석들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주석은 설명적/정보적(즉, 단순한 참고 자료 요약)이거나 평가적(즉, 비판적인 평가 제공)인 내용으로 작성될 수 있습니다. 주석이 달린 참고 문헌들은 대부분 작업의 구체적인 목적에 따라 요약, 평가 및 비판적 분석이 종합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의 길이는 어느 정도인가요?

일반적으로 주석은 약 4~6문장(150~250단어)이어야 합니다.

에세이리뷰가 완벽한 참고문헌 목록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주석이 달린 참고문헌 목록을 독립된 과제로 작성하여 대학원 또는 박사 프로그램 선발 위원회에 좋은 인상을 남기려고 하는지, 또는 연구 논문의 일부인지 여부와 관계없이 에세이리뷰 에디터들은 자료 출처 목록이 요구되는 형식에 맞게 작성되어 교수, 잠재적 직장 상사 또는 미래의 검토자 및 독자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도록 합니다. 에세이리뷰 에디터들이 여러분의 두 번째 눈이 되어  자신 있게 논문이나 원고를 제출하거나 원하는 대학에 지원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