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2월 11일

논제 서술문 작성하기: 예시와 함께 

논제 서술문이란 무엇일까요? 논제 서술문은 페이퍼나 에세이의 주요 주장을 요약합니다. 리서치의 문제 제시와 비슷하게, 논제 서술문은 독자를 앞으로의 내용에 준비시키고 제시된 증거와 예시, 주장을 연결해줍니다. 

“좋은” 논제 서술문 작성은 생각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뒤따라오는 내용과 같은 맥락을 구성합니다. 만약 에세이의 초점이나 방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한다면 논제 서술문이 글의 주장을 명확하게 반영하도록 수정해야 합니다.

논제 서술문 작성은 페이퍼의 어디에 위치하나요?

논제 서술문 작성은 일반적으로 서론의 끝에 위치합니다. 이는 독자에게 약간의 배경을 제공한 후 주제를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증거나 주장을 탐구하기 전입니다.

논제 서술문은 연구 논문에서 가장 중요한 문장입니다. 다른 연구원들이 데이터베이스에서

에세이를 쉽게 찾을 수 있을 만큼 정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논제 서술문의 예시가 있나요? 

에세이의 종류에 따라 논제 서술문 작성의 형식이 다릅니다. 논제 서술문이 구체적이고 이해하고자 하는 주요 생각을 명확하게 진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논제 서술문의 종류를 설명하고 효과적인 논제 서술문을 작성하는 간단한 4단계 과정을 설명하고 좋지 않은 논제 서술문 예시로 설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목차:

  1. 논제 서술문의 종류
  2. 논제 서술문 쓰는 단계 
  3. 논제 서술문의 좋은 vs. 안 좋은 예시

논제 서술문의 종류 

분석, 탐구, 혹은 주장하는 성격의 글에 따라 논제 서술문의 목적이 달라집니다. 

분석 페이퍼는 사회 주제나 여론을 여러 요소로 나누어 요소에 대한 평가를 제시합니다. 이러한 페이퍼는 예술, 음악, 문학, 현재 또는 역사적 사건, 정치 사상 또는 과학적 연구를 분석합니다. 따라서 분석적 논제 서술은 문학 작품 (“히스클리프는 악인보다는 영웅이다”) 또는 과정 (“리쿠르터의 가장 큰 어려움은 경쟁자들보다 먼저 최고의 후보들을 선정하고 그들을 고용하는 것, 또 그 균형 맞추기이다”) 또는 최신 연구 (“과학에 따르면 단식이 수명을 늘린다”)를 다룹니다. 그런 다음 논문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자료와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진술된 결과를 도출한 분석을 어떻게 수행했는지, 결론에 어떻게 도달했는지 설명하세요.

탐구 목적의 페이퍼는 역사적 발전, 현재의 현상 또는 정치적 개입의 효과와 같은 것을 독자에게 설명합니다. 따라서 전형적인 탐구 논제 서술문은 종종 주장이나 실제 논제라기보다는 “주제 서술”이 됩니다. 예를 들어 탐구 에세이는 “인권이 어디에서 유래했고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또는 “학생들이 직업 선택을 어떻게 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나머지 부분은 독자에게 주제에 대한 모든 관련 정보를 제시해야 하며, 하나의 특정한 관점보다는 모든 측면과 측면을 다룰 필요가 있습니다.

논쟁적 논문은 명확하고 매우 주관적인 주장을 하여 증거에 근거한 정당성을 밝힙니다. 주장은 의견, 정책 제안, 평가 또는 해석입니다. 논증의 목표는 저자의 주장이 사실임을 청중들에게 납득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논문에 대한 진술은 “모든 학생은 삶의 경험을 쌓기 위해 고등학교 졸업 후 갭 이어를 가져야 한다” 또는 “백신은 의무화되어야 한다”일 수 있습니다. 논쟁적 논제 서술은 대담하고, 주장적이며, 일방적일 수 있다. 여러분은 독자들에게 여러분이 그렇게 생각할 좋은 이유가 있고, 어쩌면 그들 역시 그렇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확신시킬 수 있는 나머지 논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논제 서술문 쓰는 단계

만약 주제에서 논제 서술문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잘 모른다면, 다음의 과정을 따르세요. 여러분이 써야 할 에세이의 유형에 따라 필요한 진술 작성 단계가 다를 수 있으니 감안하여 다음의 순서를 적용하세요. 

먼저, 주제를 고르세요. 만약 수업 과제로 에세이를 쓰고 있다면 이 과정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미 제시되었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너무 일반적인 논제 서술문을 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에세이에서 다룰 수 있는 특정한 측면으로 주제를 좁히세요.

둘째, 주제에 대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세요. 주제는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거나 독자들이 흥미롭게 여길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독자에게 무언가를 설명할 것인지(탐구 에세이) 아니면 논란이 될 수 있는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의견을 나머지 (논증 에세이)에서 주장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세 번째, 이미 검토했고 독자에게 발표할 계획인 자료나 주제에 대해 스스로에게 질문한 것에 기존의 의견을 바탕으로 답하세요. 흔하게 일어나는 일입니다만, 만약 에세이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의견이 바뀐다면, 반드시 논제 서술문을 수정하도록 하세요.

마지막으로, 간결한 서술문으로 질문을 정리하세요. 독자가 다음에 이어지는 글을 바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다음에 이어지는 내용을 최대한 흥미롭게 보일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의 과정 예시를 참고하여 어떻게 주제에서 논제 서술문으로 연결할 수 있을지 알아봅시다. 이 예시는 주장하는 성격의 글의 예시라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1. 특정한 주제를 고르세요: 코로나 백신 

특정한 부분으로 주제를 좁히세요: 코로나 백신 반대

  1. 질문하세요: 코로나 백신 접종이 의무화되어야 할까?     
  2. 가능한 증거나 주장을 정리하여 스스로 질문에 대답하세요: 

의무화되어야 한다: 백신은 더 몸이 약한 타인을 보호한다. 백신은 코로나의 전파를 막는다. 집단 면역이 형성되어야 빨리 원체 체제로 돌아갈 수 있다, 등. 

강제해서는 안 된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백신이 너무 빨리 개발됨에 따라 알려지지 않은 위험이 존재할 수 있다. 정부는 개인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등.

  1.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고 핵심 요점을 짧게 요약한 논제 서술문으로 바꿉니다.

코로나 예방 접종에 대한 다소 망설임이 남아있지만, 제시된 주장의 대부분은 근거 없는 두려움과 자신의 결정을 내릴 개인의 자유에 의한다. 단체 예방 접종의 혜택이 그 자유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정부는 사회가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백신을 의무화해야 한다.

좋은 주장하는 논제 서술문의 예시입니다. 모든 사람이 알고 동의하는 사실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논쟁의 여지가 있고 에세이의 나머지 부분에서 하게 될 자료와 논쟁에 의해 뒷받침될 필요가 있는 주장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증거와 주장을 자유롭게 소개할 수 있지만, 모든 논점이 핵심 주장으로 이어지고 여러분의 의견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주제 서술문은 얼마나 길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합니다. 일반적으로 한두 문장으로 충분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진술이 길다면, 모호하고 공허한 표현이나 필요 이상의 단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세요.

논제 서술문의 좋은 vs. 안 좋은 예시 

안 좋은 예시: 모두가 코로나 백신을 맞아야 한다. 

문제점: 이 문장은 해당 주제의 관련성이나 왜 사람들이 백신을 맞고 싶어하지 않는지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좋은 예시: 현재 이용 가능한 코로나 백신의 위험은 미미하고 사회적 관심이 개인의 자유보다 크기 때문에, 정부는 코로나 백신을 의무적으로 접종해야 한다.

안 좋은 예시: 술을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은 몸에 좋지 않다. 

문제점: 모두가 동의할 수 있고 아무도 기사를 읽을 필요가 없는 매우 광범위한 진술입니다. 누가 동의하지 않는지 명시해야 합니다.

좋은 예시: 대학생들 사이에서 폭음이 유행이 되고 있다. 일부는 그것이 적은 양의 술을 규칙적으로 마시는 것보다 건강에 더 좋을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과학적으로는 옳지 않다.

안 좋은 예시: 악기를 배우는 것은 아동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문제점: 이것은 매우 약한 주장입니다. – “향상시킬 수 있다”라는 말은 모든 아이들에게 일어나는 것인지 명확히 하지 않으며, 우리가 인지하는 것에 대한 음악 교육의 어떤 종류의 영향인지, 그리고 그것이 실제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주지 않습니다. 

좋은 예시: 음악 교육은 언어 습득, 조정, 문제 해결, 그리고 심지어 사회적 기술에 대한 영향을 포함하여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에 많은 놀라운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제 나머지 에세이에서 음악 교육이 아이들의 특정한 능력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에 대한 모든 증거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서술문에 자신의 의견을 추가하여 주장하는 성격의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좋은 예시: 음악 교육이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에 미치는 많은 놀라운 이점들을 고려하면, 모든 아이들은 공립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 악기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안 좋은 예시: 우주 탐험은 돈낭비이다. 

문제점: 이것은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을 수 있는 여러분의 개인적인 의견에 대한 명확한 진술이지만, 맥락이 부족하고 독자들에게 여러분의 에세이로부터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좋은 예시: 우주 탐사에 돈을 낭비하는 대신, 일론 머스크와 같은 사람들은 가난, 배고픔, 지구 온난화, 그리고 우리가 지구상에서 직면하고 있는 다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그들의 부를 사용해야 한다.

전문적인 에세이 에디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이제 여러분은 에세이를 위한 완벽한 논제 서술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워드바이스 AI의 무료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또는 저희 학술 편집 및 교정 서비스에 대해 문의하세요.

에세이뿐만 아니라 전체 논문 작성에 대한 더 많은 의견이나 제2외국어로 논문 작성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이 필요하다면 에세이리뷰 학술 자료 웹사이트를 방문하세요.

학문적 글쓰기의 모든 측면, 일반적인 문법 실수를 피하는 방법에 대한 팁과 요령, 그리고 전반적으로 글쓰기 실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자료들에 대해 더 많은 기사가 있습니다.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