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10일

연구 논문에서 연구 방법 (Methods) 작성법

Wordvice

출판을 위해 첫 번째 저널 투고를 준비하는 저자를 위한 일반적인 조언은 Methods 섹션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완료된 모든 것을 나열하고 거기에서부터 시작하십시오. 이 방법이 초안에 대한 매우 실용적인 접근 방식처럼 보일 수 있지만 명확한 개요와 스토리를 염두에 두지 않고 시작한다면 서로 논리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섹션들로만 남을 수도 있습니다.

Methods 섹션은 논문의 핵심을 구성하므로 언제 작성하든 독자들이 가질만한 질문에 모든 답을 포함하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독자를 잘 이끌어야 합니다. 이 섹션의 세부 사항이 누락되거나 혼란스러울 경우 최종 출판까지 가기 전에 귀하의 논문이 조기에 거부되거나 리뷰어와 불필요한 대화를 나누게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Methods 섹션을 연구 논문의 논리적 기반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유용한 팁을 찾아보세요.

단순한 실험과 연구방법의 나열은 아닙니다.

Introduction (서론) 섹션은 독자에게 당신의 근거와 연구 질문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배경을 제공합니다 (저널 형식과 저자에 따라 이미 서론에서 결과를 요약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Methods 섹션에서는 정확히 무엇을 했으며 어떻게 수행했는지 설명합니다. 이 섹션의 요점은 완벽함을 추구하기 위해 모든 지루한 세부 사항을 나열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Methods 섹션의 목적은 독자들이 수행한 작업을 정확하게 복제할 수 있도록 하고 결과를 확인 또는 확증하는 것이고, 또한 그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관련성이 있거나 혹은 이전에 고려하지 않은 요소가 있는지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섹션을 최대한 읽기 쉽게 하려면 Introduction 섹션에서 제공한 정보와 Methods 이전과 이후 섹션에서 제공한 정보를 명확하게 연결해야 하며 명확한 구조(시간순 또는 주제별)가 있어야 하며 Results (결과) 섹션과 동일한 구조 또는 주제에 따라 결과를 제시합니다. 또한 귀하의 원고가 빨리 출판될 수 있도록 준수해야 할 공식적인 지침 및 저널 지침과 피해야 할 윤리적 문제들도 있습니다.

목차:

  1. 일반적인 Methods 구조: 당신의 전달하려는 이야기는 무엇입니까?
  2. 어떤 방법을 보고해야 합니까(그리고 제외해야 합니까)?
  3. Methods 섹션에서 자주 누락되는 세부 정보
  4.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저널 가이드라인 
  5. 방법을 설명하는 정확하고 적절한 언어

일반적인 Methods 구조: 당신의 전달하려는 이야기는 무엇입니까?

여러 실험을 수행했을 수 있습니다. 주요 연구 이전에 파일럿을 미리 수행하여 일부 특정 요인을 결정했을 수도 있고, 혹은 프로세스 후반에 불명확한 세부 사항을 명확히 하기 위한 후속 실험을 수행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Methods 섹션에 집어넣는 것은 독자들 입장에서 모든 것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고 방법론적 접근이 특정 연구 질문을 조사하는 데 얼마나 유용하고 적절한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명확한 개요를 제시하고 무엇을 보고하고 독자에게 이를 어떻게 제시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첫 번째(그리고 매우 중요한) 결정은 실험을 시간순으로 제시하고(예: Experiment 1, Experiment 2, Experiment 3…) 독자에게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를 안내할지 아니면 모든 것을 순서에 따라 구성할지 여부입니다. 하위 주제(예: Behavioral measures, Structural imaging markers, Functional imaging markers…). 두 경우 모두, 방법의 다른 하위 섹션에 대해 명확한 하위 헤더를 사용해야 하며, 매우 중요하게는 동일한 구조를 따르거나 Results 섹션에서 동일한 주제/측정에 초점을 맞춰 독자가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래 두 가지 예를 참조하세요

논문에서 어떻게 실험을 정리할지 더 나은 방법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 독자가 연구 일정을 알아야 합니까?
  • 이 실험의 결과가 다음 실험으로 넘어가는 자극이나 요인을 결정했기 때문에 한 실험을 먼저 수행한 것이 관련이 있습니까?
  • 첫 번째 실험의 결과가 추가 실험(처음에는 계획되지 않았을 수 있음)에서 해결한 중요한 질문을 남겨 두었습니까?
  •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이 “아니오”입니까? 그런 다음 관심 주제에 따라 Methods 섹션을 구성하는 것이 더 논리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프로토콜 또는 설정이 독자가 이해하기 어렵거나 혼란스러울 수 있다고 생각되면 그래픽, 흐름도, 의사결정 트리 또는 표를 시각적 보조 수단으로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어떤 방법을 보고해야 합니까 (그리고 제외해야 합니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매우 간단합니다. 다른 연구자가 귀하의 연구를 복제하려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보고해야 합니다. 미래에 누군가가 당신의 Methods 섹션을 읽고 사전 지식 없이 동일한 실험을 다시 설정하려고 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아마도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 것입니다.

  • 어디에서 실험을 수행했습니까(예: 관련이 있는 경우 어떤 종류의 방, 어떤 조명 또는 온도 조건에서)?
  • 어떤 기기를 사용하셨나요? 보고할 특정 설정이 있습니까?
  • 어떤 특정 소프트웨어(및 해당 소프트웨어 버전)를 사용하셨습니까?
  • 참가자를 어떻게 찾고 선택하셨습니까?
  • 참가자를 그룹으로 어떻게 할당했습니까?
  • 분석에서 참가자를 제외했습니까? 왜 그리고 어떻게?
  • 시약이나 항체는 어디에서 왔습니까? RRID(연구 자원 식별자)를 제공할 수 있습니까?
  • 자극은 스스로 만드셨나요? 아니면 어딘가에서 가져오셨나요?
  • 귀하가 사용한 자극이 다른 연구자에게 제공됩니까?
  • 어떤 설문지를 사용하셨습니까? 검증되었습니까?
  •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했습니까? 어떤 수준의 중요도를 사용했습니까?
  • 기술적인 문제는 없었고 프로토콜을 조정해야 했습니까?

제공하는 모든 실험 세부 사항에 대해 독자에게 이러한 유형의 자극/이 참가자 그룹/특정 양의 시약을 사용했는지 (간단히) 알려야 합니다. 동일한 방법을 사용한 이전에 발표된 연구가 있으면 해당 연구를 인용합니다. 이러한 세부 사항을 결정하기 위해 파일럿 실험을 수행한 경우 이러한 실험의 절차와 결과를 설명합니다. 문헌 및 기관의 일반적인 관행을 기반으로 무언가의 적합성에 대해 가정했다면 이또한 독자에게 설명하십시오.

간단히 말해서 기존의 방법론을 인용하고 새로운 방법론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간략하게 정당화해야 합니다. 그러나 연구하는 데이터나 현상에 대해 전통적으로 사용되지 않은 새로운 접근 방식이나 방법을 사용한다는 사실이 연구의 주요 요점 중 하나인 경우(이런 경우 이미 논문의 제목에 반영되었을 수도 있음), 이미 Introduction에서 그렇게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Discussion (고찰) 섹션에서 더 자세히 논의해야 합니다.

Methods 섹션의 끝에서 통계 분석을 설명해야 합니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를 나중에 논문의 Results 섹션에서 제시하지만, Methods 섹션에서 독자에게 당신의 접근이 비록 새롭거나 색다르다 하더라도, 잘 확립되어 있고 유효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어떤 세부 사항을 생략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대답은 간단합니다. 바로 후속 연구를 복제할 필요가 없는 모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참가자의 교육 배경이 당신의 기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더라도, 연구 결과와 관련이 없다면 포함하지 마십시오. Methods 섹션에 넣지 말아야 할 기타 사항:

  • Introduction 섹션에서 이미 제시한 배경 정보.
  • 다양한 방법에 대한 심층 비교 – 이는 Discussion 섹션에 속합니다.
  • 결과(주 실험의 요인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 파일럿 실험의 결과를 요약하지 않은 경우).

또한 부제목이 가능한 한 명확하고 Methods 섹션에 대해 선택한 구조에 적합하며 대상 저널 지침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참가자에 대한 질병 개입을 연구한 경우 Methods 섹션은 다음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에 대한 질병 개입을 연구한 경우 연구 방법(Methods) 섹션의 예시입니다.

여기에서 주요 관심 포인트는 환자 중심의 결과 변수이므로 Results 섹션도 이 변수를 중심으로 하고 그에 따라 헤더를 선택합니다(예: 환자 특성, 기준 평가, 결과 변수 1, 결과 변수 2, 탈락 비율).

대신 실제 연구를 위한 자극을 생성하기 위한 파일럿 실험을 포함하여 얼굴 인식을 조사하는 일련의 시각적 실험을 수행했다면 Methods 섹션을 다음과 같이 매우 다른 방식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파일럿 실험을 포함하여 얼굴 인식을 조사하는 일련의 시각적 실험을 수행했다면 작성해볼 수 있는 연구 방법(Methods) 섹션의 예시입니다.

여기에서 파일럿 실험의 분석 및 결과는 Methods 섹션(주 실험 설정 및 절차를 바탕으로)에 이미 설명되어 있으므로 Results 섹션에서 다시 언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두 가지 주요 실험을 선택하여 Resutls 섹션(변별력 및 분류, 친숙화 및 적응)을 구성하거나 결과를 방법 섹션에서 설명한 모든 테스트 측정 및/또는 잠재적 상호 작용(예: 판별 성능, 분류 성능, 적응 후유증, 상관 분석).

Methods 섹션에서 자주 누락되는 세부 정보

제조업체 정보: 실험실 또는 기술 장비의 경우 모델, 제조업체 이름 및 회사 위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세부 정보의 일반적인 형식은 미국 기반 제조업체의 경우 제품 이름(회사 이름, 도시, 주)이고 미국 이외의 회사의 경우 제품 이름(회사 이름, 도시, 국가)입니다.

표본 크기 및 검정력 추정: 검정력 및 표본 크기 추정은 통계적 유의성을 감지하고 결과에서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연구에 얼마나 많은 환자 또는 참가자가 필요한지에 대한 측정입니다. 의학 분야 밖에서는 여전히 “많을 수록 좋다”라는 접근 방식을 염두에 두고 연구를 수행하는 경우가 꽤 있지만 현재 많은 저널이 이러한 세부 사항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 중요한 단계를 건너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윤리적 지침 및 승인: 수행한 작업을 설명하는 것 외에도 편집자와 검토자에게 방법과 프로토콜이 모든 관련 윤리 기준 및 지침을 따랐음을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지역 또는 국가 윤리 위원회에 승인 신청, 해당 위원회의 이름 또는 위치, 받은 승인 참조 번호 제공, 인간 참가자를 연구한 경우 참가자가 모든 관련 실험 세부 사항에 대해 알렸다는 진술이 포함됩니다. 연구 시작 전에 사전에 동의서를 작성하고 서명했어야 합니다. 동물 연구의 경우 일반적으로 연구에 포함된 모든 절차가 헬싱키 선언에 부합한다는 진술을 제공해야 합니다. 대상 저널 가이드라인을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구는 방법 섹션이 아닌 주요 기사 텍스트의 끝에 위치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저널 가이드라인 

구조 및 단어수 제한: 많은 저널이 일반적인 스타일 지침(예: 사회 과학 및 심리학의 경우 APA, 의학 연구의 경우 AMA)을 따르고 원하는 구조와 초점에 따라 Methods 섹션의 헤더를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일부 저널은 정확한 지침 및 엄격한 제한(예: 하위 섹션 또는 헤더 수준의 길이 및 최대 수)이 있습니다. 대상 저널의 지침을 주의 깊게 읽고 필요한 경우 제출하기 전에 Methods 섹션을 재구성하십시오. 저널이 귀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세부 사항을 포함할 만큼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일반적으로 추가 세부 사항을 “보충(supplemental)” 파일로 제출하고 필요한 경우 본문에서 참조할 수 있습니다.

Standardized checklists: 표준화된 체크리스트: 윤리 지침 및 승인 외에도 저널에서는 원고에 모든 필수 세부 사항이 포함되도록 다양한 연구 유형에 대한 공식 표준화 체크리스트 중 하나를 제출하도록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무작위 임상 시험, CONSORT (Consolidated Standards of Reporting Trials), 코호트, 사례-대조군, 횡단면 연구, STROBE (STrengthening the Reporting of OBservational studies in Epidemiology), 진단 정확도, STARD (STAndards for the Reporting of Diagnostic accuracy studies), 체계적 검토 및 메타 분석 PRISMA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Case reports CARE (CAse REport) 등이 있습니다.

원고가 단일 또는 이중 맹검 검토 절차를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검토자가 원고 텍스트에서 저자의 위치를 ​​추측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삭제합니다. 이것은 방법 섹션에 기관의 이름과 위치, 특정 테스트를 수행한 연구원의 이름 또는 기관 윤리 위원회의 이름을 나열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연구 방법 논문 섹션 체크리스트

방법을 설명하는 정확하고 적절한 언어

연구 논문의 모든 섹션과 마찬가지로 Methods 섹션도 학문적인 어조로 작성해야 합니다. 즉, 형식적이고 모호한 표현과 구어체를 피해야 하며 모든 출처를 정확하게 인용해야 합니다. Methods 섹션에서 참가자를 설명하는 경우 단어 선택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참가자”는 “실험대상”보다 더 정중하게 들리며, 많은 저널에서 암환자를 지칭할 때 “cancer patients”보다 환자를 앞에 둔 “patients with cancer”가 더 적절하다고 간주됩니다.

수동태는 종종 연구 논문의 표준으로 간주되지만 Methods 섹션에서도 수동태와 능동태를 혼합하여 텍스트를 최대한 명확하고 간결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이 한 일을 설명할 때는 단순 과거 시제를 사용하고 도표나 표를 참조할 때는 현재 시제를 사용하십시오. 연구 논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동사 시제 이 글을 살펴보세요.

마지막으로, 올바르게 사용하는 모든 표준 테스트 및 설문지를 작성하고(의심스러운 경우 원본 간행물 검색), 인간 연구를 위한 HUGO Gene Nomenclature Committee 데이터베이스와 연구 종의 공통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유전자와 단백질의 철자를 지정하십시오. 

저널 편집자에게 원고를 제출하기 전에 wordvice.ai를 방문하여 무료 영어 문법 검사기를 사용해보세요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