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3월 14일

석사학위와 박사학위 비교 – 주요 차이점

에세이리뷰
석사논문을 쓰는지, 박사논문을 써야할 지 잘 모르겠다면 이 글을 읽어 보세요. 박사학위 학생과 석사학위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 논문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 쓰였습니다.

석사학위와 박사학위 중 어떤 과정을 선택할지 고민 중이신가요? 두 과정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여러분에게 주어진 대안을 평가해 보세요.

여러분은 학사 학위는 취득했지만 학업을 계속하고 싶습니다. 미국 노동통계국의 발표에 따르면 이러한 계획은 훌륭해 보입니다. 노동통계국은 2019~2029년에 대한 전망 자료에서 일반적으로 석사학위가 필요한 직업 36개와 박사 또는 전문 학위가 필요한 직업 63개를 제시했습니다. 노동통계국 데이터에서는 이러한 직종의 임금이 모든 직종의 중앙값보다 높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석사학위와 박사학위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어떤 학위를 취득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이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석사학위와 박사학위의 차이점: 개요

석사학위는 미래 직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반면에 박사학위는 비판적 사고와 분석 및 작문 기술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며 일반적으로 몇 년에 걸쳐 특정 주제에 대한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하게 됩니다. 박사과정의 목적은 학술 연구 분야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역량을 갖추는 것이지만, 물론 다양한 직무 분야에 진출하고 더 높은 직위에서 직무를 시작하거나 더 높은 급여를 받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석사과정을 박사과정과 통합하여 대부분 강의 과정을 포함하는 필수 준비기간으로 운영하지만,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박사과정을 시작하기 위해 석사학위를 별도로 취득해야 합니다.

스스로를 차별화하고 싶다면 반드시 박사학위를 선택해야 합니다. 미국 인구조사국에 따르면 2019년 미국에서 석사 또는 전문학위를 취득한 인구수는 2,400만 명이었지만 박사학위를 취득한 인구수는 450만 명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여 박사학위를 취득할 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구체적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석사학위와 박사학위의 대표적인 차이점을 요약한 아래 표를 읽어보세요.

석사학위와 박사학위 비교

석사학위박사학위
필수 조건성공적인 학사학위 수료학사학위(미국), 석사학위(그 밖의 대다수 국가)
기간2년, 경우에 따라 더 짧기도 함(예: 일부 영국 대학)5~7년(미국), 3~5년(석사학위를 요구하는 국가)
구조대부분 강의 위주로 진행되며 일반적으로 마지막에 졸업 프로젝트 참여, 논문 작성, 또는 최종 전시 진행(경우에 따라 캡스턴 프로젝트(culmination project)라고도 함)미국의 경우 석사과정을 보충하기 위해 2년간 강의를 수강하고, 3~5년 동안 독립적으로 논문 작성
비용국가, 대학 및 과정에 따라 크게 다름. 미국 대학 석사학위의 경우 최소 3만 달러에서 최대 120,000만 달러가 소요되지만, 다른 영어권 국가의 학위는 훨씬 저렴하고(4만 달러 미만) 유럽 대학은 대부분 수업료가 매우 낮음(수업료가 무료인 경우도 있음).박사과정의 비용은 석사과정만큼 높을 수 있지만(매우 다양), 박사과정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에서는 많은 경우 월급 수준의 자금이 제공되며 수업료는 강의 또는 연구 조교로 근무하는 대가로 면제됨
직업 관련 전망석사학위는 일반적으로 학계 이외의 분야에서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산업별 기술 습득에 초점을 둠특정 연구 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는 연구를 기반으로 얻은 박사학위는 대학 내외부에서 연구 관련 직업을 얻을 기회 제공
예상 급여미국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학사학위에서 석사학위로 갈 수록 소득은 약 18% 상승하는 반면, 실업률은 3.5%(학사)에서 2.6%(석사)로 낮아짐노동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박사학위 소지자는 석사학위 소지자에 비해 급여가 약 21% 더 높아질 수 있음. 박사학위 소지자의 실업률도 1.5%로 매우 낮음

석사학위와 박사학위 중에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석사학위가 적합한 경우박사학위가 적합한 경우
목표로 하는 특정한 경력이나 직업이 있고, 그에 필요한 실용적인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대학교수가 되거나 회사/기타 기관에서 연구 전담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함
취업 시점을 앞당기기 위해 미리 추가로 돈을 투자할 의향이 있음(석사학위의 경우에는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낮음)특정 분야나 주제에 대해 매우 관심이 많고, 스스로 10년 후에도 그러한 관심이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
직업이 있고, 생계유지를 위해 특정 시간에만 공부하거나 동시에 업무 경험을 쌓고자 함자율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고,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음

석사학위와 박사학위의 기간 비교

박사 또는 석사학위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해당 대학과 국가에 따라 크게 달라지지만 여기서는 미국 제도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에서 박사학위는 사실상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통합한 과정이고 연구 주제, 사용할 수 있는 장비나 지원, 기타 많은 요인에 따라 예상보다 훨씬 더 길어질 수 있는 독립적인 장기 연구활동을 포함하기 때문에 훨씬 더 오래 걸립니다.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데 걸리는 기간

미국에서 전일제 석사학위는 일반적으로 졸업까지 2년이 걸리는 반면, 시간제 석사과정에는 일반적으로 두 배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데 걸리는 기간

학사학위만 있으면 지원이 가능한 미국의 박사과정은 2년간의 통합 석사과정을 먼저 이수한 후, 3~4년 동안 특정 주제에 대한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 기간에는 일반적으로 결과물 출판, 회의에서의 프레젠테이션 및 최종 논문 준비 작업도 이뤄집니다. 박사과정을 완료할 때까지 연구 급여나 지원금이 항상 지급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다른 대안이 있거나 해당 대학이나 기관에서 추가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자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최소한 예비 계획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합니다.

석사학위와 박사학위의 비용 비교

박사학위는 취득하는 데 훨씬 더 오랜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더 많은 비용이 든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박사과정 학생은 일반적으로 전일제 연구활동 자체에 대한 보수 또는 강의에 대한 대가로 장학금이나 연구 급여를 받기 때문에 논문 작성에 드는 직접적인 비용이 석사과정에 비해 낮을 수 있습니다.

또한 두 학위 모두 취득할 경우 더 많은 돈을 벌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예상되는 비용과 결과를 비교할 때는 박사학위에 추가로 소요되는 기간도 별도로 고려해야 합니다.

석사학위의 비용

미국 대학의 석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최소 3만 달러에서 최대 12만 달러의 비용이 들 수 있으며, 수업료는 대학교 유형(공립, 비영리형 사립 또는 영리형 사립 대학)에 따라 다릅니다. 대학의 순위와 일반적인 평판도 수업료에 영향을 미칩니다.

학위가 비싼 경우(예: MBA는 특히 학비가 비싼 경우가 많음) 개인적으로 그만한 가치가 있을지에 대한 답은 특정 학교를 졸업한 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급여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원을 희망하는 대학에서는 웹사이트에서 또는 별도로 관련 세부 정보를 요청할 경우 학생들의 경력 및 급여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할 것입니다.

물론 학사학위와 관련 경험에 따라 지원금을 받거나 해당 학교에서 강사 또는 연구 조교 직책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기관에서는 일을 하면서 시간제 형태로 석사학위를 취득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 자격증이 있거나 대학원급 강의 학점을 미리 취득한 경우 기존 학점을 해당 학위의 학점으로 전환할 수 있어 두 학위의 총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박사학위/논문 작성 비용

박사학위는 석사학위와 달리 자금이 지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수업료가 면제되고 장학금이나 지원금으로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박사과정 학생들은 많은 경우에 자금 지원에 대한 대가로 강의 또는 연구 관련 업무를 맡게 될 것입니다.

미국에서 유학생의 신분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려는 경우 풀브라이트 유학생 지원 프로그램(Fulbright Foreign Student Program) 또는 HHMI 국제 유학생 연구 장학금(HHMI International Student Research Scholarships) 등 미국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장학금 프로그램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편, 본국에서도 해외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박사학위를 시간제 형태로 취득하는 것은 경우에 따라 가능할 수 있지만, 학생들은 모든 시간을 연구에 투자해야 하고 경우에 따라 강의를 책임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현실적인 대안은 아닙니다.

박사과정에 드는 총 비용을 추정하려면 일반적인 급여를 받으면서 정규직으로 일할 수 있는 추가 기간도 고려해야 하며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 지도 교수의 퇴직이나 이직, COVID-19 팬데믹과 같은 예측하지 못한 위기로 인해 프로젝트 수행에 예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미국에서 석사학위나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데에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각 과정의 취업 및 급여 전망 자료를 고려하세요.

석사학위와 박사학위의 직업 관련 전망 비교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할 경우 보다 높은 학위를 요구하는 다양한 직무에 지원할 수 있게 되며, 또한 학력 수준이 낮은 직원도 지원할 수 있는 일반 직무에서 더 높은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박사학위 소지자의 급여가 가장 높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두 학위 과정에서는 매우 다양한 직업에 대한 능력을 습득하기 때문에 학위 수준만으로 급여를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

석사학위 취득 시 지원 가능한 직무와 직위

취업 기회와 관련하여 석사학위는 전반적으로 박사학위보다 다양하고 광범위한 분야와 직업에 적용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석사학위는 예술 석사(MA)이학 석사(MS)입니다.

석사과정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비교문학 석사 또는 생물학 석사와 같은 연구 석사(Research master) 학위과정에서는 학생들이 학문 및 비학문 분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기르며 일반적으로 과정을 마치기 전에 당초의 연구에 기반한 논문을 작성합니다. 그러나 일부 분야에서는 석사과정을 마친 후 취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박사과정을 밟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문 석사(Professional master) 학위과정에서는 학생이 특정 분야에 대한 자격을 갖추고 특정 직무와 관련된 문제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실용적인 기술과 맞춤형 역량을 개발합니다. 여기에는 공중 보건 석사(MPH), 경영학 석사(MBA) 또는 교육 석사(MAT) 등이 해당됩니다.

최종 석사(Terminal master) 학위는 박사학위가 없는 분야에서 가장 높은 학위이며 학생들이 학계 외의 분야에서 취업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줍니다. 예를 들어, 문예 창작의 순수 예술 석사나 도서관 과학의 석사 학위는 해당 분야에서 가장 높은 학위입니다.

참고로, 미국 노동통계국에서 발표한 2019~2029년 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석사학위급 직업과 2016년부터 2026년까지의 전망을 근거로 작성된 근무 경력이 필수 요건이 아닌 석사학위 소지자 대상 고액 연봉 직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9~2029년 대표적인 취업 가능 직업2016~2026년 고액 연봉 직업
변호사마취 간호사
상담사정책 과학자
건강 전문 강사컴퓨터 및 정보 연구 과학자
임상 간호사보조 의사
교육 관리자임상 간호사
의료 사회 복지사수학자
고등 교육 교사경제학자
교육 코디네이터
물리 치료사
언어 병리학자

석사학위는 원하는 직업의 요구 사항에 맞는 전문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이미 직업이 있는 경우에도 새로운 기술과 전문 지식을 학습하여 경력을 개발하거나 더 높은 급여를 받거나 경력을 바꾸기 위한 훌륭한 밑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박사학위 취득 시 지원 가능한 직무 및 직위

박사학위는 일반적으로 학계와 관련된 직업을 얻는 데 도움이 되며 많은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대학교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학계 내 직업은 경쟁이 치열하며 박사학위 소지자의 수에 비해 교수직의 수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다행인 점은 박사과정에서 배우는 기술이 많은 경우 “다른 분야로 이전 가능”하며 다른 유형의 직업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부 박사과정 졸업생은 대학교 강사가 되거나 이를 목표로 하지만 제약회사, 정부 기관, 컨설팅, 기술업체 또는 싱크 탱크처럼 학문과 무관한 연구 경력을 시작하는 졸업생도 있습니다. 취업 가능성은 분야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컴퓨터 과학, 공학 또는 경제학과 같은 일부 분야는 실업률이 매우 낮지만 기타 분야(예: 인문학)에서는 취업 가능성이 점점 더 낮아지거나 처우가 악화되고 있습니다. 한편 박사학위 소지자가 전공과 다른 분야나 박사학위가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야에서 근무하게 될 경우, 경우에 따라 자신의 학위가 해당 직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느끼거나 “스펙이 지나치게 높고” 실무 기술이나 관련 직무 경험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박사학위 졸업생에게는 명확한 진로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장래에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 해당 분야의 직업적 전망은 어떠한지, 이를 위해 박사과정에 시간과 노력을 들일 가치가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대학교에서는 해당 졸업생들의 직업이나 급여에 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세부 정보를 웹사이트에 공개하기도 하고, 직접 연락하여 요청할 경우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석사학위와 박사학위의 지원 절차 비교

석사 및 박사과정의 지원 절차는 전반적으로 매우 유사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를 제출해야 합니다.

석사과정 지원박사과정 지원
학교에서 제시한 특정 문항에 대한 답변서 형식, 또는 학부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에 대한 개요와 추가적인 역량 개발을 위해 이러한 경험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개요를 기술한 지원 에세이/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기존에 수행하거나 참여한 연구, 지금까지 저술한 출판물, 연구 관심사/향후 진로 계획을 중점적으로 기술한 학업계획서
과거 교수 또는 연구 지도교수(연구석사의 경우) 또는 현 직무 지도교수(전문 석사의 경우)의 추천서과거 교수 또는 지도교수(박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지도교수가 더 바람직)가 지원자가 연구자로서 갖춘 잠재력에 관해 기술한 추천서
학업, 직업 및 개인적 성과를 요약한 CV/이력서연구 배경에 초점을 맞춘 CV/이력서(학사 학위 논문/출판/게재물)
학사 학위 증명서 및 성적 증명서학사 학위 증명서 및 성적 증명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고 이전에 영어권 국가에서 학위를 취득하지 않은 경우, 영어 능력 증명서(IELTS, TOEFL, PTE Academic 등)영어가 모국어가 아니고 이전에 영어권 국가에서 학위를 취득하지 않은 경우, 영어 능력 증명서(IELTS, TOEFL, PTE Academic 등)
표준화된 시험(예: 법학 대학원을 위한 로스쿨 입학시험(LSAT) 또는 경영 대학원을 위한 GRE(Graduate Record Examination)나 GMAT(Graduate Management Admissions Test))표준화된 시험 – 일반적으로 GRE(Graduate Record Examination)

석사학위 및 박사학위 관련 자주 묻는 질문(FAQ)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데 어느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나요?

전일제 석사학위는 보통 졸업까지 2년이 걸립니다. 많은 대학에서는 전체 기간이 두 배 더 긴 시간제 석사학위 과정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미국의 박사과정에서는 (학사학위를 마친 후 바로 입학하기 때문에) 먼저 2년 동안 강의 위주의 석사과정이 통합 운영되고 그 이후 3~4년 동안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하게 됩니다.

석사학위와 박사학위 중 어느 과정이 더 어렵나요?

박사학위를 취득하려면 훨씬 더 오래 걸리고 더욱 강한 자율적 동기, 조직적 기술과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에도 계속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연구활동 외에도 지도교수를 돕거나 강의를 하는 것과 같은 다른 업무를 맡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강의 위주로 구성되고 기간이 2년 이하인 석사과정에 비해 박사과정이 “어려운지” 여부는 여러분의 관심사와 일반적인 학업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석사학위와 박사학위 중 무엇이 더 나은가요?

석사 및 박사학위는 다양한 직업과 직위를 담당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며, 어느 과정이 더욱 적합한지에 관한 답은 여러분이 추구하는 경력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직업에 적합한 경력 중심의 지식과 기술을 심화하려는 경우에는 석사학위가 적합하고, 대학 안팎에서 연구 관련 경력을 쌓기 위해서는 박사학위가 도움이 됩니다.

대학원 에세이 작성하기

지금까지 석사학위와 박사학위 중 무엇이 여러분에게 더 적합할지를 알아봤습니다. 이제 우리가 할 일은 지원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모든 필수 문서에서 선택한 학위와 해당 목표(연구 또는 전문 경력)를 집중적으로 기술하세요. MBA 과정을 위한 CV에서 직업 관련 또는 개인적인 성취를 강조하고, 박사과정에 지원하는 경우에는 학사과정에서 작성한 논문 중 학회에 게재된 논문과 동일한 주제에 대해 추가로 얼마나 더 깊은 연구를 진행해보고 싶은지를 상세히 기술하세요.

에세이리뷰는 언제나 전문적인 자기소개서 교정 서비스 또는 지원서 교정 서비스를 통해 여러분이 실수 없이 자신의 잠재력을 완벽히 소개하여 여러분이 선택한 대학원 또는 박사과정에 입학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대학원을 위한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 또는 추천서 요청 방법에 대한 더 많은 학업용 자료들을 확인하려면 에세이리뷰의 유학 어드미션 리소스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프리미엄 유학지원서 교정 서비스이력서 영문교정 서비스이력서 번역 서비스

유학지원서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