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3월 24일

1차 자료 대 2차 자료: 주요 차이점

에세이리뷰
1차 자료 및 2차 자료가 쌓인 책

1차 자료와 2차 자료의 차이점을 아는 것은 여러분 논문의 연구 기반을 풍성하게 해줄 것이며, 학술 논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때 중요합니다.

1차 자료가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본래의 직접적인 설명이라면, 2차 자료는 1차 자료가 아닌 모든 자료인데, 1차 자료를 분석하거나 해석하는 책 또는 기사와 같은 1차 자료가 아닌 것들입니다.

이 글은 1차 자료와 2차 자료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것이며, 독자 여러분이 연구 논문에서 두 가지 타입을 모두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예시를 제공할 것입니다.

1차 자료는 무엇일까요?

1차 자료는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입니다. 1차 자료는 주제에 대한 본래의 직접적인 관점을 제공하며, 정보의 가장 신뢰할 만한 출처로 간주됩니다.

1차 자료의 일반 예시

●  편지, 일기, 정부 기록과 같은 원본 문서

●  사진, 비디오, 연설 녹음본과 같은 청각, 시각 녹음본

●  공예품, 도구, 또는 예술 작품과 같은 물리적 물체

●  연구자가 수행한 연구 또는 실험

●  과학 저널의 원본 연구 기사

●  사건의 사진 또는 비디오

●  해당 분야 전문가의 연설 또는 인터뷰

학문 분야별 1차 자료 예시

분야1차 자료
자연/물리 과학● 통계 자료
● 경험적 연구
●(리뷰 아닌)출판된 원본 문학
역사●편지 및 일기
●사진 및 녹화본(청각 또는 시각)
●공식 문서 또는 기록
●물리적 유물 및 유적
사회 과학●인터뷰 내용
●신문 및 잡지
●소셜 미디어 댓글/게시물
정치학 및 법학●법원 문서
●법률 개요
●사법 의견
●정부 기록
예술 및 문학●출판 또는 발견된 소설 및 시
●원형 예술품
●사진
●영화 및 공연

2차 자료는 무엇일까요?

2차 자료는 1차 자료가 아닌 모든 자료입니다. 이러한 자료는 어떤 사건이나 현상이 일어난 다음에 만들어진 자료이며, 1차 자료에 대한 분석이나 해석을 제공합니다.

2차 자료의 예시

●      1차 자료를 분석 또는 해석한 문헌 또는 기사

●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에 대해 배경 정보를 제공하는 전기 및 기타 작품

●      1차 자료에 대한 비평 및 비판

●      1차 연구를 요약 및 종합하는 문헌 비평 또는 메타 분석

●      주제에 대한 배경 정보를 제공하는 교과서 또는 기타 교육 자료

●      1차 문서에 대한 역사적 분석 또는 해석

●      분석 또는 비교를 위해 1차 연구를 사용하는 연구 기사

연구에서 1차 자료 및 2차 자료를 모두 사용하세요.

1차 자료 및 2차 자료는 소설 및 흥미로운 학술 논문을 만들고 쓰는 데 모두 필수적입니다. 연구를 수행할 때, 1차 자료 및 2차 자료를 잘 배합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차 자료는 여러분의 주장과 결론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2차 자료는 문맥, 배경 정보를 제공하고 여러분이 1차 자료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미국 남북 전쟁의 원인에 대한 논문을 쓰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해당 시기의 연설, 신문 기사 및 정부 문서와 같은 1차 자료를 사용하여 여러분 주장에 대한 증거를 제시할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이 역사적 작품 및 저널 기사와 같은 2차 자료를 사용하는 것은 문맥 및 배경 정보를 제공하고 1차 자료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모든 1차 자료가 동일하게 신뢰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이 사용하는 자료를 신중하게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1차 자료는 편향적이거나 신뢰할 수 없으므로 여러분 연구에 사용할 때 이 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1차 자료는 주제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간주되는 반면, 2차 자료는 1차 자료에 대한 해석, 분석 또는 논평을 제공합니다. 연구를 수행할 때, 1차 자료와 2차 자료를 잘 배합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여러분의 자료를 신중하게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차 자료 또는 2차 자료가 될 수 있는 자료들이 있습니다.

1차 자료와 2차 자료의 차이점이 항상 명확하지 않다는 것에 유념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일부 자료들은 연구 질문과 같이 사용되는 문맥에 따라 1차 자료 또는 2차 자료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주요한 초점이 어떤 자료를 만들어낸 사람, 문맥 또는 기술이라면 그것은 1차 자료일 것입니다. 만약 이것이 여러분의 주요한 초점에 보조적이라면 이것은 2차 자료일 것입니다.

다음은 1차 자료 또는 2차 자료로 간주될 수 있는 몇 가지 자료들입니다.

비평 및 평론

여러분의 논문 주제가 작가 Don DeLillo에 관한 것이라면, 그 작가의 가장 최근 소설에 대한 뉴요커(New Yorker) 비평이 2차 자료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비평가들이 수년간 그 작가의 작품을 어떻게 해석했는 지에 초점을 맞추고 글을 쓴다면, 동일한 비평들은 1차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신문 및 잡지 기사

여러분의 연구 목적이 환경에 대한 정부 정책을 분석하는 것이라면, 환경 정책에 대한 잡지 기사는 2차 자료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목적이 인쇄 매체가 정치적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 지를 평가하는 것이라면, 잡지 기사는 1차 자료가 될 것입니다.

다큐멘터리 및 단편 영화

여러분이 1990년대 영국 트랜스 음악계의 부상을 연구하고 있다면, 그 주제에 대한 다큐멘터리는 2차 자료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논문이 독립 영화에서 사용된 “영화계의 거물” 스타일에 관한 것이라면, 동일한 다큐멘터리는 1차 자료가 될 것입니다.

1차 자료 또는 2차 자료인 지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연구에서 어떤 자료가 1차 자료인 지, 2차 자료인 지 결정하려면 여러분 스스로에게 기본적인 질문들을 해보세요:

●      자료 자체(1차)를 평가하고 싶은가요, 아니면 단지 보조/배경 정보(2차)로 활용하고 싶은가요?

●      자료로부터 제공된 정보가 전부 원본(1차)인가요, 아니면 다른 정보로 구성돼 있거나 다른 자료(2차)로부터 얻은 것인가요?

●      자료가 어떤 사건(1차)에 실제로 직접적이거나 다른 방법으로 관련된 사람에게서 오나요, 아니면 간접적인 자료(2차)에서 오나요?

1차 자료 대 2차 자료를 인용하는 방법입니다.

1차 자료를 인용하려면, 여러분은 일반적으로 그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저자 이름, 작품 제목, 출판 정보 및 페이지 수를 포함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John Smith가 작성한 1차 자료 기사를 인용하려면, 그 인용은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Smith, John. “The Impact of Climate Change on Agriculture.” Science, vol. 325, no. 5945, 2010, pp. 815-818.

2차 자료를 인용하려면, 여러분은 일반적으로 그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저자 이름, 작품 제목, 출판 정보 및 페이지 수를 포함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Jane Doe가 작성한 2차 자료 책을 인용하려면, 그 인용은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Doe, Jane. The History of Climate Change. University Press, 2012, pp. 45-50.

여러분이 사용할 인용 형식은 여러분의 지도자 또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달라질 것임을 유념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일반 인용 스타일(Common citation styles)APA 스타일(APA style), MLA 스타일(MLA style)시카고 스타일(Chicago style)을 포함합니다.

1차 자료를 사용해야 할까요, 아니면 2차 자료를 사용해야 할까요?

앞서 언급했듯이, 대부분의 학술 연구는 1차 자료 및 2차 자료를 모두 사용합니다. 이 자료들은 여러 각도에서 설득력 있는 주장을 만드는 것을 돕는 데 함께 작용합니다. 1차 자료가 증거의 기반이라면, 2차 자료는 이 일이 어떻게 다른 분야에 영향을 미치며 다른 문헌이 어떻게 그 결과와 영향을 뒷받침하는 지를 보여줍니다.

1차 자료는 무엇에 사용될까요?

1차 자료는 최초 연구의 초석을 제공합니다. 이 자료는 다음의 방식으로 연구에 도움이 됩니다:

●      새로운 이론 및 발견 제안

●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증거 제공

●      주어진 명제 또는 주장에 권한 부여

여러분의 논문이 1차 자료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연구의 발견에 있어서 독창적이지 않고 설득력이 없다고 여겨질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논문이 단지 다른 논평가 및 비평가들의 연구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2차 자료는 무엇에 사용될까요?

1차 자료가 여러분의 주장에 대해 확고한 설명과 함께 확고한 기초를 제시하는 반면, 2차 자료는 독자들이 여러분의 주제에 대해 더 넓은 시각 및 다른 연구자들의 관점과 의견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2차 자료는 저자가 홀로 모으기 어려운 많은 양의 1차 자료를 한 곳에 모아줍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몇 가지 목표들을 달성합니다:

●      특정 또는 일반적인 주제에 대한 배경 및 맥락 제공(예시: 과학 연구의 문헌 검토(review of relevant literature)는 유사 연구의 결론을 제공)

●      여러분의 주장을 다른 연구 및 연구자의 주장과 균형을 맞추고 대조

●      개별 저자 또는 연구자가 쉽게 수집 불가한 지식 시대 1차 자료로부터 사실과 주장을 중앙화(예시: 고대 언어로 된 정보의 번역 및 해석)

독립적인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를 수행할 때, 저자는 연구 주제에 대해 더 완벽한 개요를 제공하기 위해 2차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2차 자료에 의해 분석된 본래의 1차 자료 또한 저자가 여러 층의 증거를 제공하기 원하는 경우에 동일한 연구에 인용될 수 있습니다.

출판을 위해 여러분의 자료를 준비하세요.

표절을 피하기 위해(avoid plagiarism) 모든 1차 자료 및 2차 자료는 인용되어야 함을 잊지 마세요. Wordvice의 무료 출처 생성기를 사용하여 여러분의 모든 자료를 적절하게 인용하세요.

●      APA 출처 생성기(APA 스타일 인용 가이드)

●      MLA 출처 생성기(MLA 스타일 인용 가이드)

●      Chicago 출처 생성기(Chicago 스타일 인용 가이드)

●      Vancouver 출처 생성기(Vancouver 스타일 인용 가이드)

그리고 타겟 저널에 제출하기 전에 Wordvice에서 논문 교정(paper editing)본문 교정 서비스(manuscript editing services)를 포함한 교정 서비스(proofreading services)를 받는 것을 잊지 마세요.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