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5월 31일

학술 논문에서 사용하는 연구 방법 예제 및 팁

도서관 학술논문

가장 적합한 연구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투고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학술 논문 연구 방법이란 무엇인가요?

연구 방법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연구 질문에 답하고 연구 가설을 검증하는 데 사용하는 기술 및 절차를 말합니다. 연구 방법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각각 장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연구 방법의 대표 유형

학술 논문에서 주로 사용하는 연구 방법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분석을 위해 수집하는 자료의 성격은 물론, 연구의 자원과 방법론에 영향을 주는 제약이나 한계에 따라 채택하는 연구 방법이 달라집니다. 연구 방법을 선택하기 전에 먼저 대상 저널에 게재된 논문들을 살펴보고 관련된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 방법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문 조사설문 조사법은 설문지나 인터뷰를 통해 다수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 방법으로 주로 태도나 신념, 행동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사용합니다.
실험실험은 한 개 이상의 변수를 조작하여 다른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는 연구 방법으로 주로 인과 관계를 검증하는 데 사용합니다.
사례 연구사례 연구는 어느 한 개인이나 집단 또는 사건에 대해 심층적으로 조사하는 연구 방법으로 주로 특정 현상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관찰관찰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연구 방법으로 주로 자연주의적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내용 분석내용 분석은 글이나 음성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연구 방법으로 주로 뉴스 기사나 소셜 미디어 게시물과 같은 대량의 자료를 분석하는 데 사용합니다.
역사적 연구역사 연구는 문헌, 유물, 사진 등의 1차 및 2차 자료를 조사하여 과거를 연구하는 방법입니다.

연구 질문이나 가설을 보다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구 방법을 적절히 조합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세요. 예를 들면, 실험이 끝난 후 참가자들의 태도와 행동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기 이해 설문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연구 방법의 선택은 일반적으로 연구 질문과 필요한 자료의 유형, 연구자가 이용 가능한 자원에 따라 결정됩니다.

학술 논문 자료 수집 방법

자료란 연구 질문에 답하기 위해 수집하는 정보를 말합니다. 어떤 종류의 자료를 수집할 것인가는 연구 질문의 성격와 연구 목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연구자가 수집할 수 있는 자료는 몇 가지의 주요 범주로 구분 될 수 있습니다.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는 연구에서 자주 사용하는 두 가지 유형의 자료입니다. 이 둘은 특성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양적 자료는 설문조사, 여론조사, 실험 등의 방법을 통해 수집하며 수치로 나타납니다. 많은 사람들이나 사물들의 특징을 측정하고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며 통계적 분석 방법을 통해 패턴과 동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질적 자료는 숫자로 표시될 수 없는 자료로 인터뷰, 관찰, 포커스 그룹 인터뷰 등의 방법을 통해 수집합니다. 개인 또는 소집단의 경험이나 태도, 인식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며 내용 분석, 주제 분석, 담화 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여 패턴과 주제를 파악합니다.

일반적으로 양적 자료는 현상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일반화 가능한 이래를 제공하는 반면, 질적 자료는 좀 더 주관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두 유형의 자료 모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함께 사용하면 주제를 훨씬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장점    단점
질적 자료연구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수집 및 분석 방법을 조정할 수 있음소규모 연구 또는 적은 표본에서 얻어질 수 있음규모가 큰 모집단이나 현상에 대해서는 통계적 분석 또는 적용이 불가능표준화된 계량 측정 기준(metrics)이 더욱 까다롭기 때문에 연구에 편향 가능성 존재
양적 자료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자료 산출생성된 지식의 검증 및 재현이 가능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통계에 대한 이해 필요관련 자료를 산출하려면 더 큰 표본 필요

연구를 할 때에는 질적(정성적) 연구 방법과 양적(정량적) 연구 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학술 논문 1차 자료와 2차 자료

일차적 연구와 이차적 연구는 학계 연구와 시장 조사에서 사용되는 두 가지 유형의 연구 방법입니다. 1차 자료와 2차 자료 모두 대부분의 연구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차적 연구는 개인이나 조직이 직접 수행하는 연구로 설문조사, 인터뷰 또는 실험과 같은 방법을 통해 원본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일차적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연구 질문과 목적에 따라 제한되며, 일반적으로는 다른 출처를 통해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이차적 연구는 다른 사람에 의해 수집된 기존 자료를 사용합니다. 기존 자료로는 정부 보고서, 학술 저널 도는 산업 출판물의 자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차적 연구는 이미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통 일차적 연구보다 시간과 비용이 덜 든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료가 연구 질문과 목적에 들어맞지 않거나 관련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일차적 연구와 이차적 연구 중 어느 것을 사용할 지는 연구 질문과 예산, 프로젝트에 주어진 시간뿐만 아니라 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대상 저널에 따라 달라집니다.

장점단점
1차 자료연구 질문에 직접적인 대답이 가능연구자는 자료에 대해 더 많은 통제와 제어가 가능수집에 상당한 시간과 자원 소요자료 수집 방법에 대한 확실한 이해 필요
2차 자료훨씬 더 편리하고 빠른 수집이 가능다양한 시간 단위와 위치에서 수집이 가능이미 생성된 자료에 대해 조정이나 제어가 불가능관련 자료를 진행하고 확인하는데 더 오랜 시간 소요

실험 자료와 설명 자료

실험 자료는 연구자가 통제된 실험을 통해 한 개 이상의 변수를 조작하고 다른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여 수집하는 자료로, 목적은 인과 관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질환을 치료하는 신약의 효과에 대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참가자들을 무작위로 선별하여 각 집단이 신약과 위약을 복용하게 한 뒤 두 집단 사이의 결과를 비교합니다. 이러한 연구에서 얻어진 자료를 실험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명 자료는 관찰이나 조사를 통해 수집되는 자료로서 모집단이나 현상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설명 자료의 목적은 인과 관계를 밝히는 것이 아닌 특정 모집단 또는 현상의 현황에 대한 단편적인 묘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인구의 식습관에 대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참가들이 일반적으로 어떤 종류의 음식을 얼마나 자주 섭취하는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할 것입니다. 이때 얻어지는 자료를 설명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실험 자료는 통제된 실험을 통해 수집하여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사용하고, 설명 자료는 관찰이나 조사를 통해 수집한 후 모집단 또는 현상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실험 자료 예시:

  1. 특정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두 가지 유형의 약물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
  2. 특정 화학물질이 농도에 따라 식물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실험
  3. 질병과 관련된 새로운 치료법의 부작용과 기존 치료법을 비교하는 임상 시험

설명 자료 예시:

  1. 가장 좋아하는 음악 종류에 대한 설문조사
  2.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인구수 조사
  3. 지지하는 정당의 여론조사

다양한 자료 수집 방법의 예시

연구 방법1차 / 2차질적 / 양적적용 상황
실험1차질적인과 관계를 검증할 때
사례 연구모두 가능모두 가능대규모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특정 사례를 심층 분석할 때
관찰1차모두 가능자연 상태에서 현상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분석할 때
문헌 조사 2차모두 가능연구 본문 내에 작업을 배치하거나 연구 주제의 동향을 파악할 때
내용 분석2차모두 가능질적 자료(주로 문서 형태)가 주어지고 그 안에서 특정 단어, 주제 또는 개념의 존재를 파악할 때

전문적인 영문 교정 서비스를 통해 논문을 준비해 보세요.

나의 연구에 알맞은 연구 방법들이 학술 논문 내에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고 언어적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영문 교정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에세이리뷰는 모든 종류의 학술 논문 위한 저널논문/학술논문 영문 교정 서비스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워드바이스 AI(Wordvice.ai)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무료 문법 검사를 받고 다른 AI 영문 교정 서비스와 비교해 보세요.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