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2월 28일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 작성 방법 – 예시 및 양식

에세이리뷰
연설하는 사회자

올바른 과정을 거쳐 미리 개략적인 논거를 작성한다면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를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Rhetorical Analysis Essay)란?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사람의 글(또는 연설, 광고, 그리고 만화까지도 포함)과 해당 작가가 단어뿐만 아니라 수사학적 기법을 사용하여 대상 집단에게 특정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분석하는 글입니다. 수사학적 분석은 작가가 말하는 내용보다는 작가가 그러한 내용을 표현하는 방식, 이러한 방식이 독자에게 미치는 방식, 목표의 달성 여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 방식 등에 집중합니다.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의 구조는 대부분의 에세이 구조와 유사합니다. 서론에서는 논지(thesis)를 제시합니다. 본문에서는 선택한 텍스트를 분석하고, 여러 부분으로 세분화하여 논거(argument)들이 구성된 방식과 각 부분이 어떻게 독자를 설득하고, 독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독자를 즐겁게 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결론 부분에서는 글쓴이가 평가한 내용을 요약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해당 문제에 대한 여러분의 개인적인 의견은 분석과 관련이 없으며, 에세이의 어느 부분에도 여러분이 작가의 입장에 동의하는지 여부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래에서는 훌륭한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수사학 관련 핵심 개념을 정의하고, 이러한 에세이를 작성하기 위한 몇 가지 실용적인 팁을 제공합니다.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 관련 핵심 개념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를 작성할 때 여러분의 목표는 작가가 대상 집단에 원하는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텍스트를 어떻게 구성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사적 호소(“에토스(Ethos)”, “로고스(Logos)”, “파토스(Pathos)”), 맥락(context), 주장(claim), 근거(support), 전제(warrant)와 같은 다양한 핵심 수사 전략을 고려해야 합니다.

에토스, 로고스, 파토스는 기원전 4세기에 아리스토텔레스가 언어를 사용하여 청중을 설득할 수 있는 주요 방법으로 소개한 개념들입니다. 이 개념들은 여전히 수사학 분석의 기본 요소에 해당하며 흔히 “수사학의 3요소(rhetorical triangle)”로 불립니다.

이러한 개념들과 기타 수사적 기법을 모두 결합하여 원하는 효과를 낼 수 있으며, 텍스트를 분석하는 사람으로서 여러분이 할 일은 작가의 논거를 분석하고 그러한 논거들을 뒷받침하는 개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 핵심 개념 – 수사적 호소(Rhetorical Appeals)

수사적 호소 #1: 에토스

에토스는 에세이 또는 연설의 주제와 관련된 작가의 평판이나 권위, 그리고 작가가 이러한 평판이나 권위를 사용하여 대상 집단에 호소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우리가 잘 모르거나 불신하는 이유가 있는 제품보다는 신뢰하는 브랜드나 공급업체에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처럼, 에토스 중심의 텍스트나 연설은 독자나 청자를 설득하기 위해 작가의 평판에 의존합니다. 따라서 에세이를 분석할 때는 작가가 수사적 장치를 통해 어떻게 에토스를 활용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 작가는 자신을 해당 주제에 대한 권위자로 표현합니까? 그렇다면 이를 위해 어떤 방식을 사용합니까?
  • 작가는 도덕적 논거를 제시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이 얼마나 이상적인지를 강조합니까?
  • 작가는 독자가 어떤 주제에 대한 작가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하기 위해 자신의 자격이나 경험을 나열하여 자신을 전문가로 표현합니까?

수사적 호소 #2: 파토스

파토스 중심 수사학의 목적은 독자의 감정에 호소하는 것입니다. 수사학적 수단으로서 파토스의 일반적인 예는 “선의”를 위해 돈을 기부하도록 하는 자선 단체의 광고입니다. 작가는 독자에게 자신이 원하는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격앙된 언어를 사용하고,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며, 생생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독자가 특정 상황에 처한 자신을 상상하고 그에 대해 공감하거나 분노를 느끼도록 합니다.

수사적 호소 #3: 로고스

“논리적” 호소인 로고스는 설득을 위해 이성을 사용합니다. 데이터, 증거, 명확하게 정의된 방법론 및 탄탄하게 구성된 논거들로 뒷받침되는 이유와 논리는 대부분의 학술적 글쓰기의 기본 토대입니다. 학술적인 텍스트에서는 누군가의 평판, 신념 또는 개인적인 의견과 마찬가지로 연구자/작가의 감정이나 독자의 감정 역시 배제되어야 합니다.

텍스트와 문맥

글, 연설이나 광고(풍자적인 그림도 포함!)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해당 글이나 말의 일부를 넘어서 그러한 글이나 말이 만들어지거나 발표된 맥락을 고려해야 합니다.

글을 작성한 사람, 만화를 그린 사람, 또는 광고를 디자인한 사람이 누구입니까? 이들이 소통하려고 하는 대상 집단은 누구입니까? 이러한 결과물은 어디에 실렸으며 그 당시 해당 매체에는 무슨 일이 있었습니까?

예를 들어, 정치적인 연설은 수십 년이 지난 후에도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이러한 연설이 탄생하게 된 역사적인 맥락은 해당 연설이 의도한 효과를 발휘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주장, 근거 및 전제

모든 종류의 논거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작가는 구체적인 주장을 제시하고, 데이터나 증거, 더 나아가 도덕적이거나 감정적인 호소를 통해 그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며, 부분적인 요소들을 논리적으로 연결하여 독자가 그 내용을 이해하고 핵심 내용에 동의하도록 해야 합니다.

소위 “전제”라고 부르는 진술들 사이의 연결고리는 논리적 추론 과정을 따르지만 언제나 명확하게 진술되는 것은 아닙니다. 작가는 자신이 논리를 “명시적으로” 또는 “암시적으로” 드러내는지와 관계없이 독자들이 기본 논리를 이해한다고 가정합니다.

암묵적 전제는 행복해 보이는 사람들이 특정 제품을 사용하거나 특정 옷, 액세서리 또는 향수를 착용하거나 특정한 라이프스타일을 따르는 모습을 보여주는 광고에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광고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암시되어 있습니다.

  • 첫째, 광고 속 제품, 향수 또는 라이프스타일이 광고 속 인물을 행복하게 만들어 줍니다.
  • 둘째, 독자는 광고 속의 인물처럼 행복하기를 원합니다.

일부 전제는 명확하게 언급되지 않기 때문에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를 작성할 때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이러한 전제를 파악하고 명확하게 밝히며 전제의 타당성과 독자에 대한 영향, 작가나 작성자가 이러한 수단(전제)을 사용하는 방식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 핵심 개념 – 다섯 가지 수사적 상황이란?

수사적 상황이란 특정 맥락에서 만들어지는 어떠한 텍스트나 기타 의사소통의 이면에 존재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수사적 상황은 수사적 결과물이 만들어진 이유, 목적,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해당 결과물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설명합니다.

수사적 상황은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목적

글을 쓰거나 만화를 그린 이유는 무엇입니까? 해당 글이나 만화는 누군가에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특정 대상 집단에 가르침을 주거나, 특정 집단의 사람들을 즐겁게 하려고 합니까?

2) 대상 집단

앞으로 이 작품을 읽거나 보고(또는 과거에 이 작품을 읽거나 봤고), 이를 통해 영향을 받거나 무언가를 하려는 동기를 갖게 될 사람은 누구입니까?

3) 장르

이 글/광고/커뮤니케이션의 종류는 무엇입니까?

4) 입장

이 결과물에서는 어떤 관점이 나타납니까? 이러한 견해는 당시 작가가 처한 상황이나 현재 독자가 처한 상황에 어떻게 부합합니까?

5) 매체

이 결과물은 대상 집단과 소통하기 위해 어떤 형식, 수단 및 기법을 사용합니까?

텍스트를 분석할 때 위와 같은 질문들을 해 보면 해당 텍스트가 대상 집단에 미치는 영향에 기여하는 모든 측면을 파악할 수 있으며, 목표의 달성 여부 및 원하는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부분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의 개요

다른 사람의 결과물을 분석하는 것은 힘든 작업처럼 보일 수 있지만, 모든 과제나 작문 과정과 마찬가지로 분석 에세이는 전 작문 과정을 명확하게 정의된 작은 단계들로 나누고 실용적인 구조를 따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텍스트를 구성하는 여러 부분이 완성된 텍스트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예시를 제공하기 위해 뉴욕주 올버니에 있는 엑셀시어 대학교(Excelsior University) 온라인 작문 연구소(Online Writing Lab) 웹 사이트에 게시된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 예시(유익한 코멘트도 포함되어 있음)에서 발췌한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에세이에서는 아이패드를 사야 하는 이유 또는 사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한 게시글을 분석합니다. 더욱 다양한 예시를 참고하여 자신만의 수사학적 분석 양식을 개발하려면 나보코프(Nabokov)의 롤리타(Lolita)에 대한 에세이를 보거나 앤 라모트(Anne Lamott)의 작문 지침서 “쓰기의 감각(Bird by Bird)”의 “조잡한 초고 쓰기(Shitty First Drafts)” 를 살펴보세요.

텍스트 분석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를 작성할 때 여러분은 스스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여러분이 다루고 싶은 개념/핵심 내용을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대신 여러분은 주어진 텍스트가 어떻게 “목표를 달성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효과를 내기 위해 어떻게 작성되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수사학적 상황” 마지막에 제시된 내용처럼 질문을 하면서 텍스트를 여러 번 주의 깊게 읽어야 합니다.

가장 먼저 작가에 집중하세요. 작가가 텍스트를 쓴 목적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작가는 하나의 주요 주장을 한 다음, 해당 내용을 자세히 설명합니까? 아니면 다양한 주제들을 다룹니까?

그런 다음 작가의 대상 집단을 확인합니다. 작가는 어떤 집단의 사람들이 특정한 행동을 하거나, 누군가에게 찬성표를 던지거나, 자선 단체에 돈을 기부하도록 설득하려고 합니까? 이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텍스트가 이러한 특정 대상 집단에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혹은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작가는 대상 집단에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어떤 어조를 사용합니까? 작가가 동정심을 불러일으키려고 합니까? 아니면 분노를 자극합니까? 작가는 개인적인 관점에서 글을 쓰고 있습니까? 작가는 자신을 해당 주제에 대한 권위자로 묘사하고 있습니까? 작가가 학술적인 언어를 사용합니까? 아니면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작가는 자신의 주장을 어떻게 뒷받침합니까? 작가는 어떤 종류의 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까? 작가는 명시적이거나 암묵적인 전제를 제공하고 있습니까? 이러한 전제가 타당합니까? 아니면 문제가 있습니까? 제공된 증거가 설득력이 있습니까?

스스로 위의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보면 텍스트가 어떤 수사적 장치를 사용하고,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러한 장치들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의 핵심은 여러분의 개인적인 의견과 작가의 의견이 일치하는지 여부가 아니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여러분의 임무는 단순히 텍스트를 상세히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를 작성하는 방법을 아직 확실히 이해하지 못했다면, 아래에 간략하게 설명된 단계에 따라 수사학적 분석을 구성하는 여러 부분을 작성해 보세요.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는 다른 모든 에세이와 마찬가지로 서론, 본문(실제 분석) 및 결론으로 구성됩니다.

수사학적 분석의 서론

서론 부분에서는 분석의 대상이 되는 에세이의 주제, 작가, 주요 주장, 여러분의 글에 대한 간략한 요약 및 주제문(thesis statement)을 간략하게 제시합니다.

분석하려는 텍스트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예: 역사적으로), 또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예: 어떤 수행 방식에 대한 기준) 독자에게 설명하세요. 작가가 주장하거나 단언하거나 암시하는 내용이 무엇이고, 작가가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대상 집단을 설득하기 위해 어떠한 기법을 사용하는지 설명하세요. 다음 부분(본문)에서 제시할 내용의 일부를 독자에게 미리 제시하는 주제문으로 서론을 마무리하세요. 주제문에는 작가의 가정, 주장 또는 논거가 제시된 방식(논리적, 호소하거나 인상적)과 작가의 의도대로 대상 집단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관한 여러분의 생각이 포함됩니다.

완성된 서론의 형태를 참고하려면 위에 소개한 샘플 에세이 링크에서 발췌한 내용을 살펴보세요. 해당 서론에서 작가와 글을 어떻게 소개하는지, 해당 글이 처음에 제시된 맥락, 작가의 주요 주장, 이 첫 번째 단락이 어떻게 본문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할 명확한 주제문을 제시하며 마무리되는지 확인하세요

보잉보잉(BoingBoing) 웹 사이트에 실린 코리 닥터로우(Cory Doctorow)의 게시글은 애플(Apple)의 가장 유명한 제품인 아이패드(iPad)에 대한 오래된 리뷰이다. 그러나 이 글을 작성할 당시 아이패드는 이제 막 시장에 출시된 애플(Apple)의 최신 제품이었고 아직 유명하지 않았다. 닥터로우는 전 경력에 걸쳐 기술 분야에서 일했다. 그의 첫 직업은 CD-ROM 프로그래머였고 현재 그는 성공적인 블로거이자 작가로 일하고 있다. 그는 지금 이 글이 게시된 보잉보잉 블로그의 공동 편집자이다. 이 글의 핵심 내용 중 일부는 무료 디지털 미디어 공유 기능에 대한 닥터로우의 적극적인 지지를 근거로 한다. 그는 아이패드가 기존의 기술 회사가 우리의 기술적 자유와 창의성을 통제할 수 있는 또 다른 수단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닥터로우는 2010년 4월 보잉보잉에 게시한 “내가 아이패드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그리고 당신도 구입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라는 글에서 잠재적인 iPad 구매자에게 애플과 애플 제품(특히 아이패드)이 해당 장치에서 사용하고 생성할 수 있는 콘텐츠를 통제하고 주류 콘텐츠의 사용만을 유도하여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디지털적 권리를 제한한다는 사실을 납득시키기 위해 기술에 대한 자신의 경험, 애플 회사에 대한 사실 및 소비자의 요구에 대한 호소를 성공적으로 활용한다.

수사학적으로 분석해 보기

분석의 주요 부분은 텍스트를 자세히 분석하는 본문입니다. 작가가 대상 그룹에 정보를 알리거나, 이들을 즐겁게 하거나, 설득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지 설명하세요.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수사학의 3요소와 앞서 소개한 다른 핵심 개념들을 활용하세요. 에세이의 일부 문장을 인용하여 여러분의 의견을 뒷받침하세요. 작가가 특정 접근 방식을 사용한 이유를 파악하고 해당 접근 방식이 얼마나 성공적인지 평가하세요(그리고 해당 텍스트를 직접 사용하여 이러한 평가를 다시 한번 증명하세요). 여러분이 파악한 각 수사학적 기법이 대상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그러한 효과가 작가의 의도와 일치하는지 판단해 보세요.

독자가 여러분의 사고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에세이의 본문을 각각 하나의 전략이나 개념을 집중적으로 설명하는 여러 단락으로 나누고, 불필요한 단락 없이 모든 단락이 여러분의 논거를 전개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에세이의 본문 중 한 단락은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닥터로우의 견해를 확인할 수 있는 한 가지 예는 애플의 아이스토어(iStore)와 월마트(WalMart)를 비교한 부분이다. 이 부분은 소비자의 논리(즉, 로고스)에 호소한다. 닥터로우는 독자가 자신이 비교한 내용을 보고 아이스토어와 같은 강력한 기업이 독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검토해 보기를 바란다. 아이패드에서는 아이스토어를 통해 구입한 앱과 프로그램만 실행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은 아이패드뿐만 아니라 사용하려는 모든 프로그램을 구입해야 한다. 고객은 어떤 식으로도 자신의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거나 하드웨어를 수정할 수 없다.

위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이 샘플 분석 에세이의 글쓴이는 닥터로우가 어떻게 로고스 개념을 사용하여 독자의 관심을 환기하는지 파악하고 이에 관해 설명합니다. 이를 위해 글쓴이는 닥터로우가 로고스 개념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단순히 지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러한 수사적인 기법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수사학적 분석의 결론

분석의 결론 부분에서는 여러분의 주요 논거를 다시 한번 설명하고, 작가가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결론은 새로운 정보를 소개하는 부분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하며, 에세이의 본문에서 논의한 요점만을 다루어야 합니다. 텍스트가 대상 집단과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요약하는 진술로 결론을 마무리하세요.

종합해 볼 때, 닥터로우는 값비싼 아이패드를 구입하는 대신 그러한 금액을 투자할 만한 훨씬 더 유용한 물건들이 많은 이유에 대한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그는 소비자가 새 장치를 구입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정보와 사실을 제공한다. 그는 이해하기 쉬운 수사적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모든 사람이 아이패드를 사지 않도록 설득할 수는 없더라도 전반적으로 작가로서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에 관해 자주 묻는 질문(FAQ)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란?

“수사학적 분석”은 텍스트 또는 다른 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하여 그것이 대상 집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원하는 목표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달성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수사학적 장치를 사용하는지 설명합니다.

“논쟁적 에세이(argumentative essay)”는 일반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이를 주장하는 반면, “수사학적 분석”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논거들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주장을 뒷받침하는 방법을 파악합니다.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의 올바른 형식은 무엇입니까?

대부분의 다른 에세이와 마찬가지로 수사학적 분석에는 주제문을 제시하는 서론, 글이나 말의 일부를 분석하고 논거가 구성된 방식을 설명하며 각 부분이 어떻게 독자를 설득하거나 독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즐거움을 주는지 서술하는 본문, 그리고 분석 결과를 요약하는 결론이 포함됩니다.

“수사학의 3요소(rhetorical triangle)”란?

수사학의 3요소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청중을 설득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주요 방법으로 소개한 개념입니다. 로고스는 청중의 이성에 호소하고, 에토스는 작가의 지위나 권위에 호소하며, 파토스는 독자의 감정에 호소합니다. 로고, 에토스, 파토스를 모두 사용하여 의도한 효과를 낼 수 있으며, 텍스트를 분석하는 사람으로서 여러분의 임무는 작가의 논거를 분석하고 각 논거가 구체적으로 어떤 개념에 근거를 두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에세이리뷰가 완벽한 에세이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수사학적 분석 에세이를 과제로 작성하는지 또는 지원서의 일부로 제출하는지와 관계없이, 에세이리뷰 에디터들은 텍스트가 필수 형식을 준수하도록 하고, 글의 흐름 및 표현을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해 드립니다. 에세이리뷰 에디터들은 두 번째 눈이 되어 여러분이 자신감을 가지고 논문을 제출하거나 원하는 학교에 지원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