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3월 13일

연구 논문 제목의 대문자 표기법

에세이리뷰

논문의 제목을 작성할 때 어떤 단어를 대문자로 써야 할 지 헷갈린 적이 있으신가요? 어떤 제목은 문장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는 이른바 “sentence case”로 작성하는 반면, 모든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하는 “title case”로 제목을 작성하기도 하며, 이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작성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규칙이라도 있는 걸까요?

정답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일반적인 대문자 표기법이 하나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저자가 따를 수 있는 여러 가지 대문자 작성 지침이 있으며 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저널에서 저자가 원고에 어떤 스타일을 적용해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을 통해 알려줄 것입니다. APA 또는 MLA 양식에 따라 원고를 작성하고 참고 문헌을 표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제목과 부제목(headings, and subheadings) 역시 각각의 스타일 가이드에 맞게 대문자로 표기하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대문자로 표기하는 단어 유형(예: 명사, 관사 및 접속사)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을 먼저 설명하고, 그 후에 APA 및 MLA 양식과 변형된 규칙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제목의 어떤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해야 하는지 아는 것은 논문의 영어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제목에서 어떤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해야 할까?

대부분의 스타일 가이드에 따르면, 책과 논문 제목에 있는 고유명사와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는 모두 대문자로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나 제목의 구성 요소 중 맨 처음에 나오는 경우를 제외한 관사는 절대 대문자로 표기하지 않으며, 접속사는 변형된 스타일 가이드에 따라 대문자로 표기하는 경우도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에서는 저자가 다양한 스타일 가이드에 쉽게 적응하고 필요에 따라 빠르게 제목을 조정할 수 있도록 제목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단어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을 개략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명사와 대명사의 대문자 표기

모든 스타일 가이드에서는 명사(사람과 기관, 장소들의 공식 명칭 포함)와 대문자 모두 “title case”에 따라 대문자로 표기합니다.

틀린 표기올바른 표기
Harry Potter and the chamber of secretsHarry Potter and the Chamber of Secrets
For whom the bell TollsFor Whom the Bell Tolls

관사의 대문자 표기

관사의 대문자 표기 규칙 또한 매우 간단한데, 모든 주요 스타일 가이드에서는 관사가 첫 단어나 마지막 단어인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소문자로 작성합니다.

틀린 표기올바른 표기
Harry Potter and The Chamber of SecretsHarry Potter and the Chamber of Secrets 
the Lord of the Rings The Lord of the Rings 

두 번째 예시에서 뒤에 나오는 “the”는 일반적인 규칙에 따라 소문자로 표기된 반면 맨 처음에 나오는 “the”는 문장의 첫 단어이기 때문에 대문자로 작성되었습니다. 이러한 관사의 대문자 표기 규칙은 부제목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틀린 표기올바른 표기

The Development of the European Union: a History of Integration 
The Development of the European Union: A History of Integration

접속사의 대문자 표기

스타일 가이드에 따라 접속사를 대문자로 표기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 또는 어떤 접속사를 대문자로 표기할 것인지를 다르게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접속사의 대문자 표기 규칙은 조금 더 복잡합니다. 일부 가이드에서는 세 글자 이하의 접속사는 소문자로 작성하되 그보다 긴 접속사는 대문자로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나 다른 스타일 가이드에서는 모든 접속사를 소문자로 표기하고  “yet” “so”, “as”와 같은 특정 접속사에 대해서만 예외를 두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다음 예시는 굉장히 일반적인 경우이기 때문에, 논문을 제출하기 전에는 반드시 타겟 저널의 세부적인 규칙들을 살펴보고 아래에 나와있는 APA와 MLA 양식에 대한 설명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틀린 표기올바른 표기
The Lord Of the RingsThe Lord of the Rings
Harry Potter And The Chamber of SecretsHarry Potter and The Chamber of Secrets

전치사의 대문자 표기

전치사의 대문자 표기 규칙 역시 명확하게 정해진 바 없이 스타일 가이드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체로 네 글자 이상의 전치사는 대문자로 표기하고 있지만 일부 스타일 가이드에 따르면 길이에 상관없이 모든 전치사를 소문자로 표기해야 합니다. 만약 시카고 양식(Chicago Manual of Style)으로 논문을 작성한다면, 제목에서 전치사가 어떻게 쓰였는지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전치사의 역할을 하는지에 따라 대문자 표기 여부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 규칙에 의하면 “How to Back Up a Computer”와 같은 문장에서처럼 전치사가 “부사적” 또는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었을 때는 대문자로 표기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소문자로 표기합니다.

형용사와 부사의 대문자 표기

형용사와 부사는 명사와 마찬가지로 모든 스타일 가이드에서 대문자로 표기하도록 합니다.

틀린 표기올바른 표기
Stephen King wrote The long Walk in 1979.Stephen King wrote The Long Walk in 1979.
The Art of Thinking clearly, by Swiss writer Rolf Dobelli, describes the most common thinking errors, ranging from cognitive biases to social distortions.The Art of Thinking Clearly, by Swiss writer Rolf Dobelli, describes the most common thinking errors, ranging from cognitive biases to social distortions.

동사의 대문자 표기

동사 역시 모든 스타일 가이드에서 항상 대문자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틀린 표기올바른 표기
The World as I see It is a book by Albert Einstein.The World as I See It is a book by Albert Einstein.

스타일 가이드에 따른 “title case” 규칙

APA 양식의 “title case”

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미국심리학회) 양식은 행동과학 및 사회과학 분야의 학술 논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타일 가이드로, 제목의 대문자 표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문자로 표기하는 경우– 표제와 제목 (또는 부제목)의 첫 단어 
–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대명사 (하이픈으로 연결된 합성어의 두번째 단어 포함. 예: Self-reliance가 아닌 Self-Reliance)
– 네 글자 이상의 기타 모든 단어
대문자로 표기하지 않는 경우– 합성 수식어에서 접두사와 하이픈으로 연결된 두 번째 단어 (예: Mid-morning, Anti-inflammatory 등)

MLA 양식의 “title case”

인문학 분야의 논문을 작성하고 인용 출처를 표기할 때는 주로 MLA (The Modern Language Association; 미국 현대언어학회) 양식이 사용됩니다. MLA 핸드북에서는 표제 및 제목의 대문자 표기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문자로 표기하는 경우– 표제와 제목 (또는 부제목)의 첫 단어
–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대명사 (하이픈으로 연결된 합성어의 두번째 단어 포함)
대문자로 표기하지 않는 경우– 관사 및 전치사 (길이 무관) 
– 등위접속사 (for, and, nor, but, or, yet, so)
– 합성 수식어에서 접두사와 하이픈으로 연결된 두 번째 단어
– 부정사 앞에 나오는 “to” (예: “How to Achieve Global Prosperity”)

대문자 표기에 관한 기타 규칙들

이 글에서도 여러 번 강조했듯이 타겟 저널의 구체적인 규칙 또는 저널에서 저자에게 요구하는 특정 스타일 가이드의 규정을 항상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저널의 규칙과 스타일 가이드의 규정이 서로 상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저널의 규칙이 우선시 됩니다. 앞서 설명한 대표적인 스타일 가이드인 APA와 MLA 양식 외에도 자체 규정이 있는 다른 양식으로는 시카고 양식(the Chicago Manual of Style), AMA(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AMA) Manual of Style; 미국 의학 협회 스타일 매뉴얼) 양식, AP 통신 스타일북(the Associated Press Stylebook) 등이 있습니다. AP 통신 스타일북은 원래 AP 통신의 기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미국 영문법 및 사용 지침서였으나 현재는 언론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위키피디아에도 제목의 대문자 표기법에 관한 일련의 규칙들(the capitalization of titles of Wikipedia articles)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 가이드에서 반드시 언급하지 않아도 일부 학문이나 과학 분야에서 주로 적용하는 또 다른 대문자 규칙이 있는데, 제목에서 라틴어로 된 학명을 언급할 때는 제목의 나머지를 “title case”로 표기하더라도 학명의 뒷 부분은 반드시 소문자로 작성해야 합니다.

틀린 표기올바른 표기
Novel Alkaloids from Portulaca Oleracea and Their Anti-inflammatory EffectsNovel Alkaloids from Portulaca oleracea and Their Anti-inflammatory Effects

실험 연구를 설명할 때는 영어로 기재한 숫자 및 단분수를 이루고 있는 단어를 모두 “title case”에 따라 대문자로 표기해야 한다는 규칙도 있습니다.

틀린 표기올바른 표기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 Twenty-five Years of EvaluationThe Beck Depression Inventory: Twenty-Five Years of Evaluation

마지막으로 개인 선호도와 관계없이, 기존에 발표된 책이나 기사의 제목을 적을 때는 일반적인 대문자 표기법을 따르지 않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반드시 원본에 쓰여진 그대로 작성해야 합니다.

전문적인 영문 교정 서비스를 통해 제목이 올바르게 표기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제목의 대문자를 어떻게 표기해야 하는지 여전히 혼란스럽거나, 여러가지 규칙이 장시간에 걸쳐 자연스럽게 발전된 결과 일관성이 부족한 타겟 저널의 작성 지침이 헷갈리게 느껴진다면 에세이리뷰의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에세이리뷰의 학술 전문 에디터들이 스타일에 따른 세부적인 규칙들을 파악하고 제출 전 여러분의 논문이 올바른 형식으로 작성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논문의 다른 부분들을 완벽하게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한 경우 에세이리뷰의 학술 논문 정보 사이트를 방문하여 더 많은 자료들을 확인하세요.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