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2월 09일

미국 대학이 입학 에세이를 통해 알고 싶어 하는 것들

에세이리뷰
미국 대학 경관과 풍경

미국 대학 입학을 위한 “대학 지원 에세이 (college essay)”란 무엇인가?

대학 지원 에세이는 대학 지원 과정의 필수 단계입니다. 학생들이 성적과 점수가 아닌  대학 지원서를  통해 자신의 장점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 과정에서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 중 하나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읽고 있다는 사실 만으로 여러분은 대학에 지원하는 사실과 그 과정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다니는 대학의 수준은 여러분의 전 생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의 지원서를 가능한 한 최고로 만드는 데 몇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가장 수익성 있는 시간 투자일 수 있습니다.

대학은 대학 지원 에세이를 통해 지원자의 어떤 면모를 알고 싶어 할까?

그렇다면 대학은 에세이에서 도대체 무엇을 볼까요? 대답은 대학이 지원자에게서 찾고 싶은 것과 유사합니다.

그들이 에세이를 통해 무엇을 찾고 있는지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식인으로서의 역할, 훌륭한 직업 윤리 및 학교를 대표할 만한 성격 등을 중시하는 대학의 고유한 관점과 이를 보여주는 대학의 사명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대학의 입학 담당자가 에세이에서 찾고자 하는 핵심적인 측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성
  •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 포부와 목표
  • 창의성
  • 진취성과 자기주도성
  • 교육에 대한 관심과 자기계발

대학이 학생의 추상적이면서 도덕적인 성품만을 고려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학은 자신의 학교를 더 강하게 만들 학생을 원합니다. 성적은 이러한 핵심 측면과 능력 중 일부만을 반영하므로 학생들의 에세이에서 이에 관련된 특성들의 증거를 찾을 것입니다.

이러한 고려 사항 외에도 입학 사정관(실제 인간)이 여러분의 에세이를 읽고 이성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응답할 것임을 기억하세요. 많은 경우에 그 감정은 지루함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분들은 각 입학 시즌에 수백 개의 지원 에세이를 읽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에세이가 성공적으로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면, “우리는 당신의 합격을 알리게 되어 기쁩니다.”로 시작하는 편지를 받게 될 것입니다.

대학 지원 에세이에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할까?

대학에서 원하는 학생들의 성과는 대학 원서 내 충분히 반영되므로 아래의 목록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대학 지원 에세이에는 여러분의 열정과 추진력을 보여주는 성과와 내부 및 외부 동기를 포함합니다.

쉽지 않았던 교외 활동

대학은 교실 안에서 보여주는 역량을 뛰어넘는 학생들을 보고 싶어합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활동들의 종류는 여러분의 성격 및 도덕성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본인이 선택한 활동들을 어떻게 잘 해내었는지 여부는 여러분이 앞으로 장기적으로 중요한 프로젝트에 전념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봉사활동이나 취업 경험

진정한 헌신, 리더십 자질 및 지역 사회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는 모든 경험은 지원 시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이 참여한 조직 또는 회사와 어떤 역할과 책임을 지었는지 포함하세요. 인정이나 특별 표창을 받은 경우에도 반드시 언급하세요.

소질이나 열정

더 많은 대학이 가장 많은 활동을 한 학생을 찾는 것에서 자신이 열정을 갖고 있는 특정 분야에 에너지를 집중하는 학생을 찾는 쪽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무엇이 여러분을 특별하게 만들고, 여러분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얼마나 열심히 집중해서 해 낼 의향이 있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학생이 극복했던 고난이나 역경

훌륭한 대학생의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성공을 달성하기 위해 실수로부터 배우고 도전을 극복하는 능력입니다. 커먼앱 에세이 프롬프트의 경우 특히 그런 내용을 묻습니다. 에세이에서는 정확히 어떤 어려움이나 도전에 직면했었는지,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리고 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결국, 입학사정관들은 본인의 지위와 지능으로 덕을 본 학생들에게보다 불리한 상황에서도 여전히 성공을 거둔 학생들에게 더 큰 감명을 받습니다.

잘 쓴 대학 지원 에세이란 무엇일까?

잘 쓴 에세이는 입학사정관들에게 신선한 변화의 시각을 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에세이가 다음 기준을 명확하게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에세이가 에세이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을 제공합니까?
  • 독자의 관심을 끄는 강력한 서론이 있습니까?
  • 전체를 관통하는 포괄적인 주장이나 이야기가 있습니까? 중심 내용이 있고 그것을 에세이 전반적으로 고수합니까?
  • 학생에게 혹은 주제를 표현하기에 편안하고 적합한 자연스러운 스타일로 쓰였습니까?
  • 학생이 효과적인 단어 선택, 구문 및 구조를 사용했습니까?
  • 올바른 문법, 구두점 및 철자가 포함되어 있습니까?
  • 간결합니까? 학생이 권장하는 에세이의 길이를 지켰습니까?

대학 지원 에세이에 본인의 긍정적인 성격이나 자질이 잘 드러나게 쓰는 법

우선 기본적인 법칙은 항상 “설명하지 말고 묘사하라.” 입니다. 대학 지원 에세이를 작성할 때 일반화된 정보는 건너뛰세요. 대신 진술을 뒷받침하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예시를 제공하세요. 세부 사항에 대한 여러분의 관심은 수백, 아니 수천 개의 에세이를 읽어야 하는 입학 사정관에게 여러분을 더 기억에 남도록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하이킹을 좋아합니다.” 대신 “킬리만자로 산 정상에 도달한 후 다음 모험은 에베레스트 산을 오르기로 결정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두 문장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 문장은 여러분이 무언가를 좋아한다고 설명하는 반면, 두 번째 문장은 여러분이 좋아한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헌신과 도전에 대한 열망을 보여줍니다. 두 개의 예문 중 무엇이 언어를 더 극대화하여 사용했고, 입학사정관에게 더 흥미로울까요?

나쁜 예시: 증거 없는 주장을 합니다.

My teacher once told me that I was the most skilled and intelligent student she’s ever taught, and I believed her. When I set a goal, there’s no stopping me. I’ll work at it until it’s achieved—even if it’s to my own detriment.

좋은 예시: 확실한 근거를 보여 줍니다.

In sophomore year, I decided to set a goal to raise more money for Relay for Life than any other student involved. I asked my neighbors, family, teachers, and even my paster, who sat through my 20-minute prepared speech about why donating to this campaign would be the best use of his money. I spoke to community groups. I did three straight weekends of door-to-door fundraising. And in the end, my efforts paid off—I succeeded in raising over $500 more than any other student.

진취성과 야망을 보여주세요.

진취성과 야망은 대학이 지원자에게서 가장 찾고자 하는 자질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학생들은 대학에서 긍정적이고 의욕적인 태도를 갖게 될 것이며, 이는 그들이 캠퍼스에 기여하고 학업에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대학 지원 에세이는 여러분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보여주어야 합니다. 수동적인 개인으로서 여러분에게 일어난 일만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형이 아팠을 때 감정적으로 얼마나 힘들었는지 단순히 적지 마세요. 대신 본인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한 구체적인 대처 방법이나 가족을 돕기 위해 가정에 기여한 방법을 이야기하세요.

자기반성과 성장을 보여주세요.

개인적인 성장은 에세이의 가장 인기있는 주제입니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대학은 여러분의 성격과 품성에 대해 더 나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학교에서는 “여러분이 직면한 가장 도전적인 사건은 무엇이었고, 그것을 통해 어떻게 성장했습니까?”와 같이 정확한 목적성을 가진 질문을 합니다. — 어떤 주제들은 다음과 같은 열린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에게 큰 의미가 있었던 사건을 설명하세요. 그 이유와 그것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하세요.”

에세이를 잘 쓰기 위한 가장 성공적인 전략 중 하나는 과거의 사건을 바탕으로 자신이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했는지 자신의 변화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호기심이 많긴 하지만, 과연 여러분은 선생님께 계절이 바뀌는 원인을 물어본 뒤 태양계 모형을 만들어 반 친구들에게 그 개념을 설명한 학생이었을까요?

주제가 대담하고 독특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효과적인 에세이를 작성하는 데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대신에 성공은 자신에 대한 정확하고 생생한 그림을 그리는 데 달려 있습니다. 입학 사정관에게 여러분이야말로 학교에 제공할 수 있는 것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에세이 구조를 확실한 서론, 본론, 결론으로 만드세요.


“설정, 서론, 갈등, 갈등해소”라는 기본 구조적인 요소를 포함하면 에세이가 더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쓰기도 더 쉬워집니다. 그리고 글쓰기가 더 쉬울 때 여러분은 더 재미있게 글을 쓸 수 있고, 여러분의 글쓰기에 더 많은 것을 쏟아 부을 수 있습니다. 열정과 관심은 친구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나 어드벤처 소설/로맨스 소설과 같이 좋은 이야기의 특징이기 때문에 이렇게 쓰인 글들이 종종 더 매력적인 이야기로 해석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승전결을 구성할 때 경험에서 배운 교훈을 포함하세요. 여러분이 이 경험을 통해 어떻게 변했습니까? 무엇을 배웠습니까? 이러한 경험으로 인해 무엇을 다르게 할 계획입니까? 대회에서 1등을 한 방법이나 유럽에서 환상적인 휴가를 보낸 방법은 누구나 쓸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여행 일정표가 아니라 일기장 안에 있습니다. 경험에서 배운 내용과 그것이 여러분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담아 보세요.

에세이 서론 #1: 여러분의 자질이나 성품에 집중하세요.

대학 지원 에세이를 시작할 때 한 가지 좋은 접근 방식은 자신이 가진 긍정적인 특성을 설명하고 그러한 특성을 보여준 사례를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자질들로 시작하세요.

한 학생은 자신이 단호하면서 끈기 있음을 보여주고 싶어합니다. 그는 고등학교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했던 노력 이상으로 나아갔던 때를 생각합니다. 그는 학교에서 여러 스포츠 및 과외 활동에 참여하면서 3개 이상의 AP 수업에 참여하는 유일한 학생이 되었던 과거를 생각합니다. 그는 또한 지역 노숙자 쉼터에서 자신의 교회와 함께 자원봉사 활동을 하며, 그곳에서 쉼터 손님 및 지역 사회의 중요한 사람들과 친구가 되고 관계를 맺었던 때를 떠올립니다. 이것이 그의 에세이에서 중심이 되는 그의 자질입니다.

에세이 서론 #2: 본인의 이야기에 집중하세요.

에세이 주제에 접근하는 또 다른 방법은 이야기를 푼 다음 자신의 긍정적인 자질을 보여주는 예시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야기로 시작하세요.

한 학생은 그의 형제가 지난 3년 동안 암과 투병해 왔던 일이 오늘날 자신을 형성하는 중요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이 경험에서 비롯한 어려움이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생각하며 자신을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시킬 수 있습니다.

에세이 서론 부분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소개하면서 이 지원자는 자신의 긍정적인 특성들을 본인의 개인적인 이야기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 그는 주변에서 겪지 않았을 진지하고 지속적인 방식으로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돌보는 일을 해왔기 때문에 매우 독립적입니다.

• 그는 정기적인 의료 응급 상황에 대처하더라도 여전히 좋은 성적을 받고,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냈기 때문에 집중력이 뛰어난 사람입니다.

• 그는 힘든 시간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개인적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하는 사람입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에세이 주제가 무엇이든 여러분의 에세이는 입학사정관에게 여러분이 그들의 학교에 이상적인 지원자라는 구체적인 증거를 제공해야 합니다. 에세이에는 독자의 관심을 끌고 에세이의 나머지 부분을 잘 이끌 수 있는 기억에 남는 서론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본인의 자질을 다시 한번 결론에서 반복하세요.

명확하고 임팩트 있는 서론으로 에세이를 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에세이를 어떻게 끝내느냐도 독자의 마음에 깊게 남을 부분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강력한 에세이 결론을 작성하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앞에서 다룬 중요한 내용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이야기에 대한 세부 사항을 다시 언급하거나 에세이 시작 부분에서 소개한 본인의 자질을 다시 반복하세요

* 좋은 입학 에세이 결론 예시 (대학이 찾고 있는 것을 잘 담고 있음)

During my high school years, my qualities of leadership, initiative, and hard work have help shape me to become the strong student I am today. As the head of our school’s volunteer group, I showed that even a teenager can make a big impact. As a student achieving high grades in all three of my AP courses, I demonstrated my dedication to education about all. Finally, as a daughter of working-class immigrant parents, I have used my value of hard work to achieve things my parents never thought possible. These values have contributed to making me the conscientious and successful student and person I am now, and they will surely continue to assist and guide me in my academic and professional career.

흥미로운 대학 지원 에세이 주제

대학 지원 에세이 작성에 관한 온라인 리소스는 수백 가지가 있습니다(커먼앱 에세이 작성 방법 포함). 그 곳에서 수십 개의 흥미롭고 유익한 에세이 주제를 찾을 수 있지만, 여기에는 너무 구체적이지 않으면서 여러분의 고유한 프로필과 개인 이야기에 맞추어 쓸 수 있는 몇 가지 주제가 더 있습니다.

1. 독특한 과외 활동 또는 열정을 보여주는 활동

2. 여러분의 프로필과 오히려 크게 대조되는 활동 또는 관심사

3. 여러분의 인생에서 큰 주제를 말해주는 굉장히 사소해 보이는 순간

4. 여러분의 삶과 성격을 탐구하기 위해 일상의 경험이나 물건을 은유로 사용하기

5.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순간을 묘사하는 내러티브

대학에서 좋아하는 지원 에세이를 쓰기 위한 추가적인 팁

강력한 에세이 주제를 선택하세요.

첫째, 어떤 구조를 사용하든 인생에서 실제로 성취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합니다(특히 자신의 커리어적인 측면에서). 이것이야말로 여러분만의 목표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전공)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왜 지원해야 하는지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재고해야 합니다!

만약에이야기구조를 쓴다면

여러분의 이야기가 에세이의 주제가 될 것이므로 매력적인 이야기로 만드세요. 하지만 여러분이 차세대 셰익스피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에세이를 쓰고 있지 않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여기에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여러분이 어떤 사람으로 성장했고, 스스로 누구인지 보여주는 여러분 자신에 대한 이야기로 작성하세요.
  2. 완전히 다른 이야기지만 여러분에게 영감을 주었던 이야기로 작성하세요.
  3. 여러분이 누구인지에 대한 은유적인 이야기로 작성하세요.

만약에주제에 대한 열정’  구조를 쓴다면

이 경우, 여러분은 여러분만의 주제(여러분이 열정을 가진 주제)를 가지고 있지만, 에세이는 그것이 여러분에게 의미하는 바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다시 말해, 주제 자체를 설명하는 데 얽매이지 마세요.

이후의 각 단락을 사용하여 선택한 주제 또는 주제에 대한 열정을 본인이 어떻게 보여주었는지 설명하세요. 문단 내에서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사용하되, 각 문단은 “간단한 논지를 담은 중심 문장”로 시작하세요.

여러분의 에세이의 내러티브로 독자를 사로잡으세요.

입학사정관은 여러분의 개인적인 자질, 과외 활동 또는 성취에 대한 단순한 나열에 관심이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정보는 지원서의 다른 곳에 이미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구체적인 세세한 이야기가 포함된 내러티브를 통해 에세이에서 자신이 누구인지 보여주는 데 집중하세요.

내러티브 에세이에 포함할 주제들을 어떻게 계획적으로 쓸 수 있을까요?

먼저, 펜을 들고 마음에 떠오르는 중요한 경험을 적으세요. 여러분의 경험은 부정적인 것일 수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부정적인 경험의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여러분이 그것을 어떻게 해결했고, 그 안에서 최고의 결과를 얻었는가 하는 것입니다. 독자가 여러분의 이야기에 들어가 있는 것처럼 느끼고, 여러분이 겪은 변화의 순간을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설정해 보세요.

여러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이것을 일종의 브레인스토밍이라고 생각하세요. 눈을 감고 무엇이 여러분을 움직이게 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흥분시키고, 위대한 일을 추구하도록 영감을 주는지(또는 적어도 그것을 하는 것에 대한 환상을 갖게 하는지) 상상해 보세요. 여기에는 취미, 음악 장르,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 중요한 기억이나 경험, 책 등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로 생각하거나 자신을 정의하는 의미 있는 모든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목을 나열하고 이 하나의 아이디어, 사람, 대상 또는 경험의 다른 관련성이 있거나 부수적인 단어들로 연결된 거미줄을 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그 다음 이것들이 여러분에게 중요한 이유에 대해 간략한 문장을 작성하세요. 목록과 몇 개의 문장을 작성하면 주제를 기껏해야 한두 가지로 좁히는 것이 조금 더 쉬워질 것입니다.

대학 지원 에세이 교정

모든 학교가 에세이에서 반드시 확인하는 한 가지는  문법, 구두점, 기술 및 스타일에 오류가 없는지 입니다. 유학 지원서 영문교정 서비스는 영어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단순히 에세이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고자 하는 유학생에게 이상적입니다. 학생들은 훌륭하고 자격을 갖춘 원어민 에디터를 보유한 교정 업체를 선택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지금 바로 에세이리뷰의 유학 지원서 영문교정 서비스를 확인하여 에디터가 여러분의 에세이를 개선하고 꿈의 학교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유학지원서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