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2월 10일

연구논제(statement of the problem) 작성법

모든 연구는 존재하는 문헌에 지식을 더하거나, 알려진 관찰 결과를 재점검하거나, 구체적인 해결책을 찾는 등의 방법으로 어떤 질문에 대한 탐구과정을 설명합니다. 본인의 연구가 해당하는 필드 혹은 과학계의 전반적인 영향을 끼치는지는 연구가 기본적인지 (연구자가 나중에 특정 상황에서 응용할 수 있는 더 깊은 지식을 제공하는지) 혹은 응용적인지 (새로운 기술, 과정, 상품 개발)에 따라 다릅니다. 리서치 프로포잘이나 리서치 페이퍼는 독자가 저자의 배경, 연구의 관련성, 응용 방법의 정당성, 결과가 논제를 적절히 받침 하는지 알아야 하기에 연구하고 있는 “논제”에 대하여 명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목차:

  1. 연구 논제(statement of the problem)란 무엇인가?
  2. 연구 논제(statement of the problem) 작성 방법 
  3. 연구 논제(statement of the problem) 예시 
  4. 페이퍼의 어떤 부분에 연구 논제(statement of the problem)를 제시해야 할까? 
  5. 전문적인 에디팅 서비스를 이용해 봅시다.

연구 논제(statement of the problem)란 무엇인가?

연구 논제란 연구하고 싶은 주제에 연구가 더 필요한 부분, 어떠한 과정에 대한 문제 (예: 투표자 등록) 혹은  해결책이 필요한 방대한 양의 기록이 있는 실무 (예; 환자 치료), 놀라운 현상, 혹은 앞에서 제시한 연구의 종류 중 더 많은 논의입니다. 연구 논제의 접근법은 이론적 혹은 실천적일 수 있으며, 연구 논제의 종류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상이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타 연구자가 이미 연구한 것을 복제하거나, 해당 연구가 감당하기 어려운 너무 큰 질문을 하거나, 독자가 연구의 의도를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애매모호한 연구 논제를 제시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하여 논제를 명확히 하고, 배경에 알맞게 접목시켜야 하며,  해당 분야, 연구 공동체, 혹은 대중에게 논제가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강조해야 합니다. 

작성하는 연구의 종류에 따라 연구 논제를 제시하는 위치가 달라집니다. 

연구 논제(statement of the problem) 작성 방법 

  1. 배경: 연구를 학문적 배경에 맞게 설명하는 것은 독자에게 연구를 이해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사전 지식에 대하여 상기시키고 왜 이 연구가 연관성이 있는지 알리는 데에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연구 이전에 같은 논제를 연구하고 해답을 찾으려는 기존 연구가 있었다면, 해당 내용을 서술하십시오. 만약 응용 연구를 하고 있다면 연구 논제의 이 부분에서 문제의 원인과 누가 영향을 받는지 서술하십시오. 기본적인 이론 연구에서는 현재 연구 주제의 밑바탕을 만드는 이전 연구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제공하고 본인의 연구가 학문에 끼치는 영향과 연구하고 싶은 주제와 연구 현장 사이에 어떠한 공백이 존재하는지 설명하십시오. 
  2. 관련성: 논제는 왜 이연구가 중요한지, 혹은 리서치 프로포잘을 쓰고 있다면 이 연구가 왜 앞으로 중요한지에 대하여 설명해야 합니다. 해당 문제가 지속되면 어떤 문제가 생길지, 누가 가장 이 문제에 큰 타격을 받을지 본인 스스로 질문하고 독자에게 설명하세요.  만약 희망하거나 리서치가 제시하는 해결책이 연구한 바 보다 더 넓은 학문의 영역에 관련성이 있다면, 여기에서 그러한 내용을 밝혀야 합니다. 기본적인 연구에서 지식의 발전은 언제나 명확하고 실천 가능한 결과를 불러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독자에게 연구의 내용이 학계에 어떤 의미인지, 또 이 연구가 앞으로 어떤 영향을 불러일으킬지 설명해야 합니다. 
  3. 목적과 목표: 이제 독자는 연구의 배경과 중요성에 대하여 파악했습니다. 지금부터는 연구의 구성과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연구의 목표를 정확하게 제시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독자는 본 연구의 배경을 본인이 파악하고 있는지, 연구의 방법에 동의하는지 파악합니다. 이 부분이 실제 “연구 논제”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실제 연구 논제를 명확히 제시하기 전에 관련한 모든 근거를 제시하여 독자의 연구 논제 이해를 도와야 합니다. 만약 배경 문헌이 너무 방대하거나 사전에 제시한 연구 논제가 모호하다면 독자는 여기에서 제시하는 연구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기 힘들어할 것입니다. 따라서 저자는 본인의 논리적 전개가 이해하기 쉬운지, 중요한 부분을 빼놓은 것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연구 논제(statement of the problem) 예시 

온라인 학습의 어려움에 대한 실태 조사 연구를 예시로 작성한 연구 논제입니다.  연구의 배경을 설명하는 부분은 특히 이 예시보다 글의 내용이 많을 수 있습니다. 주장하는 모든 바와 사전에 인용한 모든 문헌에 대하여 출처를 밝혀야 함을 잊지 마세요. “배경,” “관련성,” “목적과 목표,” 같은 헤더를 추가하시지 마시고, 각각의 문단으로만 분류하십시오. 본인의 논제 설명 부분이 다음과 같은 서식을 따른다면 독자에게 연구의 중요성에 대하여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배경: COVID 팬데믹의 시작과 아울러 적어도 팬데믹과 사회적 거리 두기 규율이 가장 심각했던 상황에서는 전 세계의 대부분의 교육기관은 온라인 학습 방식으로 교수법을 변경하였다. 팬데믹이 2년째 지속되고 있는 현재 이러한 변화는 모두에게 쉽지 않았으며 온라인 교육과 학습에 대한 문제가 존재한다 (문헌 필요). 따라서 학습에 필요한 기술과 통신 기기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인구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었으나 (문헌 필요), 일각에서는 온라인 학습이 거리와 장소의 장애물을 허물어 더 많은 배움의 기회를 주고 있다고 주장한다 (문헌 필요).  

관련성: 예전의 상황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현실에 따라, 최근 2년간 학교와 대학이 도입한 제도와 그 장단점, 학생의 성적에 미치는 영향, 만족도, 학생의 건강 상태에 대하여 연구하고 바뀐 교육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학생 집단이 빠르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대안 제시가 필요하다. 

목적과 목표:  교육 환경의 어떠한 변화가 학생에게 가장 큰 어려움으로 다가오는지, 또한 해당 변화가 다양한 학생의 학습 능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미국 두 지역 (뉴욕, 시카고), 한국 (서울), 영국 (런던)의 10개의 교육기관의 선생님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답변은 학생의 인구 통계와 현재 상황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따라 분석되었습니다. 

페이퍼의 어떤 부분에 연구 논제(statement of the problem)를 제시해야 할까? 

리서치 프로포절용으로 논제를 기술한다면 특정 서식의 지정이 없는 함 본문의 가장 위에 한 섹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학술 저널 제출을 위한 연구 원고의 경우에는 서론 부분에 해당하며 배경과 관련성은 문헌 리뷰의 부분에 해당합니다. 연구의 다른 부분을 먼저 작성하고 서론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논제에서 제시하는 문제와 주제가 초록에 있는 정보와 일치하며 제시한 질문의 모든 답변이 논의 부분에서 기술되었음을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논문 작성에 있어서 일관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문적인 에디팅 서비스를 이용해봅시다. 

영어 문법 검사기를 사용하거나 전문가 영문교정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리서치 페이퍼의 부분 혹은 리서치 페이퍼 아웃라인을 작성하는 것이 어려우신가요? 아니면 조사한 바를 정리하거나 어떻게 하면 애초에 좋은 논제를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에세이리뷰 학술 자료 웹사이트에 방문하시면 여러분을 위해서 제공되는 기사와 비디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