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8월 08일

2023-2024 스탠포드(Stanford) SOP 작성법

Wordvice
스탠포드의 SOP는 대학원 지원서들을 평가할 때 입학 위원회가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스탠포드의 SOP는 대학원 지원서들을 평가할 때 입학 위원회가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까다로운 입학 요건들을 맞추고 7%의 낮은 합격률을 통과한 스탠포드(Stanford) 대학원의 신입생들은 설렘 가득한 표정으로 빨간 지붕과 황금빛 건물들 사이를 거닐게 되지 않을까요?

스탠포드에 합격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 항목 중 하나가 바로 Statement of Purpose : SOP입니다. 오늘은 이 스탠포드의 SOP를 작성하기 위한 5가지 Tip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p 1: 스탠포드 SOP 주제들에 대해 미리 조사합니다.

스탠포드 석사 과정에 지원하는 학생은 흥미롭게 작성된 SOP를 제출했음에도 불합격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학생이 스탠포드(Stanford)에 맞지 않는 학생이였기 때문입니다.

학교나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어떤 학생을 찾고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할텐데요, 비즈니스 프로그램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스탠포드(Stanford) 입학 요건만 보는 것이 아니라 Stanford Graduate School of Business website 에 방문하고, “Recent insights” 를 읽어야하며 “School news” 를 보고 “Programs” 페이지를 면밀히 연구해야 합니다.

또한 스탠포드 로스쿨 대학원 프로그램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SLS home page확인해야 합니다. 나아가 학교의 “global initiative “를 이해하고 Law and Policy Lab에서 일하는 실제 스탠포드(Stanford) 학생들을 보며 지원자들은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어떻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을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SOP 작성에서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글을 작성하기 전에 어떤 것을 써야 하는지 알아야함을 의미합니다.

Tip 2: 스탠포드 SOP에서 무엇에 집중할 것인지 생각합니다.

GRE 점수와 GPA가 지원자의 학업적인 면을 반영하는 객관적 지표이지만, Statement of Purpose (SOP)는 대부분 주관적입니다. SOP는 학생들로 하여금 “내가 이 대학에 적합한가?” 라는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찾게 합니다.

무엇이 개인을 적합한 지원자로 만들까요? 해당 대학에 대한 조사가 끝나면 자기 자신을 이에 맞추기 위한 노력이 시작될텐데 먼저, 브레인 스토밍을 해야 합니다. 참석한 이벤트, 지도 교수, 수행한 프로젝트 및 인정받은 학업적 성과와 같은 중요한 활동 및 업적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경험 목록을 적어 놓은 후, 스탠포드가 바라는 지원자상에 자신을 맞출 방법을 찾아야 할 것 입니다.

또한 지원자는 자신의 야망을 스탠포드의 기대치에 맞춰야 합니다. 스탠포드에 지원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와 같은 간단한 질문에 스탠포드(Stanford) 입학사정관은 야심찬 대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력서에 있는 성과를 단순히 반복하는 것은 자신의 SOP를 눈에 띄게 하지 않으며 스탠포드는 SOP를 통해 성공을 이끄는 지원자의 열망과 관심사를 보길 원합니다.

에세이를 본격적으로 작성하기 전에 스탠포드 합격 에세이를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 에세이는 저자의 경험, 목표 특히 특징을 잘 전달 해야하며 좋은 SOP는 구체적인 성과와 계획을 통해 자신의 투지를 보여줍니다.

Tip 3: 여러분의 이야기는 가끔 나열하되, 자주 보여줍니다.

어떤 지원자는 목록을 사용하여 어떤 일이 일어 났는지 언급합니다. 또 다른 지원자는 설득력 있는 언어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보여줍니다. 아래 예시를 보고 차이점을 생각해보세요:

  1. I wrote compelling news stories for the new app and increased readership by 10%. In the end, I attracted over 40 thousand Millennial readers.
  2. I changed the way I wrote news stories by using chunks of simple verbal expressions to guide readers through long articles.
  3. For the new app I used chunks of simple verbal expressions to guide readers through long articles; employing this method attracted over 40 thousand millennial readers and significantly increased readership.

첫 번째 예는 “telling”으로 단순 나열이며 두 번째 예시는 “showing”, 보여 주기 입니다. 두 번째 예시가 훨씬 흥미로우며, 스탠포드 입학 사정관도 같은 생각을 하게 될 것 입니다.
세 번째 예시에서처럼 “show and tell”를 동시에 사용하면 자신의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독자의 시선을 끌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show first, tell second.” 를 기억해야 합니다. 이는 나열하기 보다는 보여주는 방식을 선택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telling”의 또 다른 예입니다:

I’m ready and willing to take on the challenges of being a graduate student.

지원자는 학업이나 직장 생활에서 직면한 어려움을 스토리를 통해 입학사정관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스토리는 글에 생명을 불어 넣습니다. SOP의 시작 부분에서 독자를 사로잡는 것이 중요하나, “For as long as I can remember, I’ve enjoyed working with machines” 과 같이 재미없는 문장으로 시작하면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없으며 입학사정관을 지루하게 할 것입니다. 2023-2024 스탠포드 공과 대학에 합격하려면 이보다는 더 많은 노력이 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Tip 4: 스탠포드 SOP 규칙을 꼼꼼하게 준수합니다.

형식과 내용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탠포드는 SOP가 2 페이지가 넘지 않도록 요구합니다. 2장 반 에세이를 제출하는 지원자는 불합격할 수 있습니다. 또 1 페이지의 SOP는 괜찮을 수도 있지만, 입학사정관이 이를 성의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주어진 지침 내에서 최대한 많이 자신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간결하고 정확하게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확히 기승전결을 갖춘 글은 스탠포드 합격률을 높여줍니다. 함께 문법적 또는 철자법 상의 오류가 없어야 할 것이며, 만약 오류가 있을 경우 SOP가 검토되지 않았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불합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탠포드의 SOP 가이드라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대학원 어드미션 웹사이트를 방문해야 합니다.

Tip 5: 여러분이 작성한 스탠포드 SOP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습니다.

완성된 SOP가 완벽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의견을 통해 누락되었을 수도 있는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

  1. At my current job, I collaborate with software engineers to make interfaces for apps.
  2. For the past six months, I’ve collaborated with a small team of software engineers to make three different app interfaces.

두 번째 예는 양을 나타내는 단어를 추가함으로써 해당 에세이에 더 많은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추가로 교수님으로부터 조언이나 의견을 듣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교수님들은 입학사정관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무엇을 추가하거나 제외해야 할지에 대한 좋은 의견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드미션 전문 에디터에게 스탠포드 SOP 교정을 받으세요!

중요한 문서를 제출하기 전에 어드미션 전문 에디터에게 전문적인 교정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에세이리뷰의 프리미엄 유학지원서 교정 서비스 는 대학 및 대학원 지원서 에세이를 위해 출시되었습니다. 에세이리뷰 어드미션 전문 에디터는 문법, 철자법, 스타일 및 자연스러운 문체 흐름을 교정할 뿐만 아니라 구성, 내용, 전환 및 언어에 대한 실질적인 코멘트를 제공합니다. 어드미션 교정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유학지원서 교정서비스 페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AI 문법 검사기, AI 패러프레이징 툴 그리고 AI 텍스트 요약기와 같은 AI 기반 교정 도구들이 포함된 새로운 온라인 영작문 도우미인 워드바이스 AI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

유학지원서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