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7월 19일

챗GPT 자료 인용 및 출처 표기법 | APA, MLA 등

에세이리뷰
APA, MLA, 시카고, 밴쿠버 각 스타일 별로 챗GPT 출처표기법 및 자료 인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챗GPT를 논문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챗GPT(ChatGPT)를 활용했다면 대부분의 경우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에 앞서, 논문 작성에 챗GTP를 사용하는 것이 과연 윤리적으로 옳은 일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 교육 기관과 스타일 가이드의 입장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규칙과 규정들이 만들어지거나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저널 출판사에서는 챗GPT나 유사한 AI 도구가 논문 저자로서의 자격을 가질 수 없다고 주장하지만, 책임감 있게 사용하여 출처를 올바르게 인용했을 때는 그 사용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책임감 있는’ 사용이란 AI 도구의 성격과 한계를 고려하여 사용하는 것, 다시 말해 표절로 간주되는 콘텐츠 생성이나 자료 탐색 및 인용에 사용하는 대신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글을 다듬는 데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챗GPT는 인용 자료 검색과 출처 표기에 매우 취약한데 이와 관련해서는 글의 마지막 부분을 참고하세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현행 방침이나 제출하고자 하는 저널의 저자 가이드라인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로 사이언스지(Science Journals)와 같은 일부 저널에서는 편집과 관련하여 확실하게 허가를 받은 경우를 제외하면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도구의 사용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지만, 엘스비어(Elsevier Journals) 등 대부분의 출판사에서는 저자가 오로지 언어의 품질과 글의 가독성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AI 기술을 사용하였으며 해당 작업에 대해 모든 책임이 있음을 고지하는 경우 그 사용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논문 작성 또는 과제 완성을 위한 챗GPT의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였다면, 이제는 올바른 인용 및 출처 표기 방법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모든 스타일 가이드가 인공지능과 관련하여 새로운 지침을 마련한 것은 아니지만, 각 양식에 따라 현재 권고되고 있는 레퍼런스 표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챗GPT 인용법 | APA 스타일

챗GPT가 생성한 텍스트를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하는데, APA 스타일은 ‘OpenAI’와 사용한 버전의 연도를 함께 기재합니다. 이때 출시 연도는 챗GPT 사이트의 오른쪽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Reference) 목록을 작성할 때는 저자는 ‘OpenAI’, 제목은 ‘ChatGPT(이탤릭체)’로 기재한 뒤 괄호 안에 사용한 버전의 날짜를 포함합니다. 그 뒤 대괄호 안에 ‘Large language model’이라는 문구를 기재하고 챗GPT 서비스의 URL(https://chat.openai.com/)을 마지막으로 추가합니다. 일반적으로 저자가 자료를 이용한 페이지의 다이렉트 URL이 다른 사람들에게 동일한 페이지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는 AI 도구마다 상이할 수 있음)

APA 스타일은 저자가 챗GPT를 서론(Introduction)이나 연구 방법(Methods) 섹션에서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설명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챗GPT가 입력한 질문(프롬프트)에 따라 달라지는 답변을 생성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동일한 자료를 검색할 수 있도록 생성된 텍스트 뒤에 프롬프트를 함께 제공해야 합니다. 답변의 길이가 길 경우, 전체 텍스트는 부록(Appendix)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APA 스타일 출처 표기 예시

APA 양식OpenAI. (Year). ChatGPT (Month Day version) [Large language model]. https://chat.openai.com
APA 참고문헌OpenAI. (2023). ChatGPT (May 24 version) [Large language model]. https://chat.openai.com
APA 내주(OpenAI, 2023)

▶ 챗GPT의 출처를 APA 스타일로 올바르게 표기하였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에세이리뷰의 APA 출처 생성기를 이용해 보세요!

챗GPT 인용법 | MLA 스타일

MLA 스타일(MLA style)은 챗GPT가 생성한 콘텐츠를 참고하거나 인용할 때, 그리고 챗GPT를 이용하여 문장을 패러프레이징할 때 모두 그 출처를 표시하고, 사용 목적(예: 교정, 인용문 번역 등)을 본문이나 주석에 명시하며, 표시한 출처는 세심하게 검토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MLA 측에서는 이에 대한 피드백이나 새로운 의견을 계속 받고 있기 때문에 생성형 AI 도구의 사용 및 인용과 관련된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하고 싶다면 MLA 사이트를 방문하여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MLA 스타일로 챗GPT를 본문에서 인용(in-text citation)할 때는 괄호 안에 큰따옴표를 사용해 세 단어로 축약한 프롬프트를 표기합니다. 

MLA 스타일의 참고문헌(Works Cited)을 작성할 때는 큰따옴표 안에 전체 프롬프트를 작성한 후, ‘ChatGPT(이탤릭체)’, 사용한 버전, ‘OpenAI’, 답변을 생성한 날짜, URL을 차례대로 기술합니다.

MLA 스타일 출처 표기 예시

MLA 양식“Exact prompt you used” prompt. ChatGPT, Day Month version, OpenAI, Day Month Year, chat.openai.com.
MLA 참고문헌“Are wealthier people happier than those less well off” prompt. ChatGPT, 24 May. version, OpenAI, 7 Jul. 2023, chat.openai.com.
MLA 내주(“Are wealthier people”)

▶ MLA 스타일에 맞게 챗GPT를 인용하고 출처를 표기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에세이리뷰의 MLA 출처 생성기를 이용해 보세요!

챗GPT 인용법 | 시카고 스타일

시카고 스타일(Chicago style)로 각주와 참고문헌을 작성할 때는 저자를 ‘ChatGPT’로 기재하고 텍스트가 생성된 날짜를 표기합니다. 출판사는 OpenAI로 기재하되, URL은 선택 사항입니다. 시카고 스타일은 챗GPT와 저자가 주고 받은 대화를 참고문헌(bibliography)에 포함하지 않도록 합니다.

AI가 생성한 텍스트를 편집하는 경우에는, 본문에 직접적으로 언급하거나 주석의 끝부분에 “edited for style(스타일을 위해 편집됨)”과 같이 설명을 추가해야 합니다.

MLA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시카고 스타일 역시 아카데믹 라이팅에서 생성형 AI 도구의 사용에 관한 지침을 지속적으로 개정하고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변경 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카고 스타일 출처 표기 예시

본문에서 프롬프트를 제공하였다면, 각주에서는 ‘Text generated by ChatGPT’라는 문구와 텍스트가 생성된 날짜, ‘OpenAI’, 일반 URL을 차례대로 나열합니다. 

동일한 텍스트를 다시 인용하게 될 경우, 간단하게 ‘ChatGPT’만 표기합니다.

시카고식 각주1Text generated by ChatGPT, July 7, 2023, OpenAI, https://chat.openai.com.
시카고식 각주 (축약)2ChatGPT

본문에서 프롬프트를 제공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각주에 이를 추가해야 합니다.

시카고식 각주1ChatGPT, response to “Are wealthier people happier than those less well off,” July 7, 2023, https://chat.openai.com.

각주-참고문헌 스타일 대신 저자-날짜 스타일을 택하는 경우, 본문에 나타나지 않은 정보는 모두 괄호 안에 표기합니다.

시카고식 저자-날짜 스타일(ChatGPT, July 7, 2023, edited for style)

▶ 시카고 스타일 제17판에 따라 챗GPT를 올바르게 인용하였는지 확신이 없다면 에세이리뷰의 시카고 출처 생성기를 이용해 보세요!

챗GPT 인용법 | 밴쿠버 스타일

밴쿠버 스타일(Vancouver style)의 가이드라인에서는 생성형 AI 도구와 관련해 명확한 양식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AI가 생성한 텍스트는 링크를 첨부하거나 복구할 수 없는 미출간 자료로 간주되기 때문에, 개인적 소통(personal communication)을 인용하는 방식을 변형하여 출처를 표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 내 인용에서 “사용한 프롬프트”와 같은 모든 필수 정보들을 포함하되, 레퍼런스 항목은 별도로 작성하지 않습니다.    

밴쿠버 스타일 출처 표기 예시

밴쿠버 양식 Type of Communication, Communicator, Date (DMY)
밴쿠버식 내주I used a generative AI bot to draft a list of potentially useful solutions to this problem (ChatGPT response to prompt “How can we avoid producing too much waste”, 7 July 2023).

▶ 챗GPT를 밴쿠버 스타일로 올바르게 인용하였는지 여전히 확신이 없으신가요? 에세이리뷰의 밴쿠버 출처 생성기를 통해 제출하기 전 마지막으로 점검해 보세요!

챗GPT를 인용할 때 항상 출처를 표기해야 하나요?

학술연구 및 저술 분야에서 AI 도구를 사용하는 것에 관한 합의는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가이드라인과 지침은 계속 변경되기 때문에 저자는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요구 사항과 허용 범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AI 언어 모델을 연구하여 논문에서 챗GPT의 능력과 한계 및 특이점을 논의하고자 한다면, 저자의 질문에 대한 챗GPT의 답변은 연구 데이터로 활용하여 제시해야 합니다. 이는 챗GPT의 텍스트를 그대로 복사하여 논문에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케이스로, 이때도 역시 해당 내용을 명시하고 챗GPT를 1차 자료로 구분하여 인용해야 합니다.

챗GPT를 사용하여 개요를 작성하거나 연구 질문을 생성하는 경우, 챗GPT의 사용을 명시해야 하는지 여부는 대학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합니다.

반드시 금지해야 할 사항은 챗GPT를 사실적 정보의 출처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챗GPT가 허위 정보를 그럴듯하게 유포하는 ‘환각(hallucinating)’ 증세가 현재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2021년까지 학습한 데이터만 활용하고 있다는 점도 반드시 명심하세요.

챗GPT가 자료를 인용하거나 포맷팅할 수 있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챗GPT에게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인용할 수 있는 자료를 요청할 경우, 실제로 존재하는 듯한 자료가 생성되지만 정확한 출처가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AI 도구는 학습된 패턴으로 텍스트를 생성할 뿐, 인터넷으로 자료를 직접 검색하지 못할뿐더러 답변의 신빙성과 정확성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정한 양식에 맞게 자료의 출처를 포맷팅하도록 명령할 때도, 챗GPT가 그럴듯한 결과물을 생성하지만 실제로는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올바른 출처 표기를 위해서는 에세이리뷰의 출처 생성기를 사용해 보세요.

논문 작성이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워드바이스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글쓰기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드바이스 AI는 텍스트를 임의로 변경하거나 생성하는 환각 증세 없이, 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법과 어조, 내용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때문에 윤리적인 문제로부터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영어 문법 검사기패러프레이저를 통해 여러분의 글을 독창성을 지닌 글로 개선하고, 텍스트 요약기를 활용하여 자료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그리고 최종 제출 전, 마지막으로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다면 에세이리뷰의 저널논문/학술논문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