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표, commas (,)

쉼표는 영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구두점으로, 문장을 나누는 데에 사용합니다. 그러나 영작에서의 쉼표 사용법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글에서는 쉼표 사용이 필요한 때를 비롯한 쉼표 사용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쉼표가 필요할 때

틀린 문장 올바른 문장
두 독립절들을 적절한 접속사를 이용해서 연결할 때

The apple is red the orange is green.

The apple is red, and the orange is green.

비제한절을 삽입할 때

The apple which is red is for the teacher.

The apple, which is red, is for the teacher.

문장을 설명하는 단어나 구문을 앞에 삽입할 때

In the afternoon we are going to pick apples.

In the afternoon, we are going to pick apples.

여러 개를 나열할 때

He likes apples oranges and pears.

He likes apples, oranges, and pears.

쉼표 사용법

절을 이어주기 위한 쉼표

쉼표를 쓰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절을 이어주기 위해서입니다. 쉼표를 사용하면 자연스러운 흐름이 생길 뿐만 아니라 문장의 어느 부분에 대한 정보가 추가되거나 변경되었는지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독립절 vs. 종속절

독립절에는 서로 수가 일치하는 주어와 동사가 있고, 문법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완벽합니다. 다시 말해서, 독립절은 하나의 문장으로서 스스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예를 참조하세요.

  • The apple is red.
  • Apples grow on trees.
  • Susan has picked an apple.

반면에 종속절에는 주어와 동사 관계의 단어를 포함되지만 문법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완벽한 내용이 아닙니다. 따라서 종속절은 완전한 문장이 아닙니다.

  • when it is ripe
  • although not all fruits grow on trees
  • because it looked delicious
팁: 종속절은 종속어를 나타낼 수 있는 단어들로 식별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종속 표식어들을 사용하면 독립절을 종속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 It is ripe. → when it is ripe
  • Not all fruits grow on trees. → although not all fruits grow on trees
  • It looked delicious. → because it looked delicious

흔히 사용되는 종속절 표식어들 : because, despite, if, before, although, though, before, after, since, as, unless, until, when, whenever, whether, while

접속사 없이 길게 늘어지는 무종지문(run-on sentences)을 쉼표로 나누기

무종지문은 두 개의 독립절이 제대로 분리되거나 혹은 제대로 연결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두 개의 독립절을 분리하거나 연결하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마침표 사용

    독립절은 완벽한 문장이므로, 마침표를 사용하여 두 독립절을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절
    The apple is red.
    두 번째 절
    It is for the teacher.
    합쳤을 때
    The apple is red. It is for the teacher.
  2. 세미콜론 사용(혹은 콜론 – 절들의 연결 구조에 따라 달라짐)

    세미콜론은 내용 상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두 개의 독립 절을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첫 번째 절
    Susan likes reading.
    두 번째 절
    She has been reading since she was two.
    합쳤을 때
    Susan likes reading; she has been reading since she was two.

    콜론은 비슷한 경우에도 사용될 수 있지만 두 번째 절이 첫 번째 절을 정의하는 방식으로 두 절의 내용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을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절
    The orange was a favorite of Portuguese sailors.
    두 번째 절
    The fruit is high in vitamin C, which is effective for preventing scurvy.
    합쳤을 때
    The orange was a favorite of Portuguese sailors: the fruit is high in vitamin C, which is effective for preventing scurvy.
  3. 접속사와 함께 쓰이는 쉼표

    쉼표는 접속사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접속사를 사용할 때는 상황에 가장 적절한 접속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쉼표 접속사: and, or, but, so, yet, for

    첫 번째 절
    Apples grow on trees.
    두 번째 절
    Not all fruits grow on trees.
    합쳤을 때
    Apples grow on trees, but not all fruits grow on trees.

이번에는 두 개의 독립절을 연결하는 세 가지 잘못된 방법입니다:

  1. 구두점이 없는 경우

    두 개의 독립절을 연결할 때 가장 잘못된 방법은 구두점이나 접속사 없이 합치는 경우입니다.

    틀린 문장
    Apples grow on trees not all fruits grow on trees.
  2. 쉼표만 사용하는 경우

    쉼표만으로는 두 개의 독립 절을 온전히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 오류를 쉼표 오용(comma splice)라고 합니다.

    틀린 문장
    Apples grow on trees, not all fruits grow on trees.
  3. 접속사만 사용하는 경우

    접속사 홀로 두 개의 독립 절을 온전히 연결할 수 없습니다.

    틀린 문장
    Apples grow on trees but not all fruits grow on trees.

    독립절들을 결합하려면 마침표 또는 세미콜론과 같은 구두점을 사용하거나 쉼표 뒤에 접속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올바른 문장
    Apples grow on trees. Not all fruits grow on trees.
    올바른 문장
    Apples grow on trees, but not all fruits grow on trees.

주어, 동사 목적어 법칙

주어진 문장의 아무 곳에나 쉼표를 삽입할 수 없습니다. 특히 쉼표는 (1) 주어와 동사 사이에 위치하지 않아야 하고 (2) 동사와 목적어의 사이를 나누어서도 안 됩니다.

주어와 동사로 쉼표로 나누지 마세요.

많은 글쓴이들은 쉼표를 단순히 말하는 사람이 숨을 쉬어가는 곳에 배치해야 한다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영어로 말할 때, 사람들은 때때로 주어와 동사 사이에서 숨을 멈추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영어로 쓸 때, 주어와 그것의 동사 사이에 쉼표를 두는 것은 문장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합니다.

틀린 문장
Susan’s roommate Rosa, planted an apple tree.
올바른 문장
Susan’s roommate Rosa planted an apple tree.

동사와 목적어를 쉼표로 나누지 마세요.

쉼표가 직접 목적어와 타동사 사이에 위치해서는 안 됩니다. 아래의 예시처럼, 이것은 직관적으로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는 종류의 오류입니다. 동사와 그것의 목적어를 쉼표로 분리하면 가독성을 떨어트리고 문장을 부자연스럽게 보이게 합니다.

틀린 문장
Susan said, her roommate planted a tree.
올바른 문장
Susan said her roommate planted a tree.

영어 교정 서비스가 필요한가요?

Our Pricing / Order Now
Our Pricing / Order Now

제한절과 비제한절

쉼표를 사용할 때는 절마다 유형별 차이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독립절과 종속절을 정확하게 구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한절과 비제한절도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한절 vs. 비제한절 – 차이점은 무엇일까?

제한절과 비제한절의 가장 주요한 차이는 제공하는 정보가 결정적인지 아닌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제한절은 주어진 명사나 명사 구문을 설명할 때 필수 정보를 제공합니다. 반면에 비제한절은 명사나 명사 구문에 대한 부연하는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예시
The essay that Jane wrote is five pages long.

여기서 "that Jane wrote"은 제한절입니다. 왜냐하면 이 절이 없다면, 어떤 에세이가 5 페이지나 되는지 분명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인이 이 에세이를 썼다는 사실은 필수적인 정보입니다.

예시
Jane’s essay, which is five pages long, got an A.

여기서 "which is five pages long"는 비제한절입니다. 이 문장의 가장 중요한 정보는 제인의 에세이가 A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제인의 에세이의 길이는 부연 정보에 불과합니다.

제한절을 따로 구분하기 위해서 쉼표를 사용하지 마세요.

제한절은 쉼표로 구분되어서는 안됩니다.

(a)
The girl who sits in the front asks a lot of questions.
(b)
The girl, who sits in the front, asks a lot of questions.

(a) 와 (b) 중에 어떤 문장이 바르게 쓰인 문장일까요? 먼저 'who sits in the front'가 제한절인지, 비제한절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who sits in the front"라는 절이 없다면, 어떤 소녀가 많은 질문을 하는지 분명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who sits in the front"는 제한절이며, 올바른 문장은 (a)입니다.

비제한절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쉼표를 사용하세요.

비제한절은 쉼표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a)
My friend Amy who sits in the front asks a lot of questions.
(b)
My friend Amy, who sits in the front, asks a lot of questions.

(a) 와 (b) 중에 어떤 문장이 바르게 쓰인 문장일까요? 다시 한번 'who sits in the front'가 제한절인지, 비제한절인지를 먼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Amy가 많은 질문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녀가 앞에 앉아 있다는 사실은 부연 설명입니다. 따라서, "who sits in the front"는 비제한절이며, 올바른 문장은 (b)입니다.

문장을 소개하는 구문 뒤에 오는 쉼표

문장 앞쪽에 소개를 하는 문장 요소가 더해지면 뒤에 쉼표가 와야 합니다. 쉼표를 통해 문장의 중요한 부분이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a)
After eating lunch with his friends, Peter went to the library.
(b)
After eating lunch with his friends Peter went to the library.

(a)와 (b)를 비교하면 (a)가 더 읽기 쉽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이것은 "after eating lunch with his friends"라는 도입 부분 뒤에 있는 쉼표를 없애면 "Peter"라는 주어의 위치를 인식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옥스퍼드 쉼표

옥스퍼드 쉼표(Oxford or serial comma)는 일반적으로 필수라기 보다 선택 사항으로 간주됩니다(단, 주어진 작업에서 일관적으로 적용하거나 아예 적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미국식 영어에서는 사용하는 것이 표준이며 특정 스타일 가이드에 의해 요구됩니다. 게다가, 애매모호함을 막기 위해 옥스퍼드 쉼표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시
Lana wrote letters to her parents, Leia and Michael.

이 문장은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1) 레이아와 마이클은 그녀의 부모님의 이름이거나, (2) 레이아는 그녀의 부모님과 그리고 레이아와 마이클이라는 다른 두 사람에게도 편지를 썼다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레이아" 뒤에 쉼표를 붙이면 레이아와 마이클이 부모님의 이름이 아니라 라나가 편지를 쓴 또 다른 두 사람이라는 것을 분명히 할 수 있습니다.

e.g. 와 i.e.

각 스타일 가이드마다 쉼표 사용 규칙이 다르지만, 미국 영어에서는 항상 e.g. 와 i.e.뒤에 쉼표를 붙이는 것이 표준입니다.

틀린 문장
There are many tropical fruits, e.g. mangos, coconuts, and bananas.
올바른 문장
There are many tropical fruits, e.g., mangos, coconuts, and banan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