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

물음표는 질문으로 된 문장 제일 마지막에 나오는 문장부호입니다. 대답이 요구되는 질문에는 반드시 물음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직접 의문문

직접 의문문이란 말 그대로 ‘직접적으로’ 어떤 것을 질문하는 문장이며, 질문을 받는 상대에게 대답을 요구하는 의문문입니다. 직접 의문문은 who, what, when, where, why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시
What is your name?
예시
Does anyone have a pencil I can use?

모든 직접 의문문은 물음표로 끝나야 합니다.

틀린 문장
You did eat, didn't you.
올바른 문장
You did eat, didn't you?
틀린 문장
Will you go there with me.
올바른 문장
Will you go there with me?

간접 의문문

간접 의문문은 직접 의문문과 달리 문장 중간에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등을 삽입해서 질문하는 형태의 의문문입니다.

예시
She is asking if you are available tomorrow.
예시
I was wondering if you could help me.

간접 의문문의 경우, 문장 끝에 물음표 대신 마침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틀린 문장
I wonder if I should call him?
올바른 문장
I wonder if I should call him.
틀린 문장
He asked me if I can borrow the book?
올바른 문장
He asked me if I can borrow the book.

물음표와 따옴표

물음표와 따옴표가 한 문장 내에서 같이 나올 때, 따옴표 안에 물음표를 넣어야 할지 따옴표 밖에 물음표를 사용해야 할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따옴표 안의 내용 자체가 질문일 경우에는 따옴표 안에 물음표를 넣어야 합니다.

예시
He asked, "Can I come?"
예시
"Are you done with your homework?" she asked.

하지만 문장 전체가 의문문이고 따옴표 안의 내용이 질문이 아닌 경우에는 문장 제일 끝에 물음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시
Did she really say, "You are fat"?
예시
Are you sure she said "go out and spend all your money"?

물음표와 괄호

물음표와 괄호가 한 문장 내에서 같이 나올 경우 따옴표와 비슷하게 괄호 안의 내용이 질문일 경우에는 괄호 안에 물음표를 넣어야 합니다.

예시
I saw the fourth edition of the book (or was it the fifth?).

하지만 문장 전체가 의문문이고 괄호 안의 내용 자체가 질문이 아닌 경우에는 문장 제일 끝에 물음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시
Will he come home tomorrow (May 4th)?
예시
Can you believe he walked all the way over here (from his house)?

기타 물음표 사용법

위와 같은 일반적인 물음표 사용법이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사적 의문문과 문장 중간에 따옴표를 사용한 인용문이 물음표와 같이 등장하는 경우에는 물음표 사용법이 조금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수사적 의문문

수사적 의문문은 질문을 받은 상대방으로부터 어떠한 대답을 요구하거나 기대하지 않는 형태의 의문문입니다. 주로 어떤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문장의 내용에 따라 물음표가 사용될 수도 있고 사용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수사적 의문문 또한 기본적으로 질문의 형태를 띠기 때문에 물음표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시
I mean, who would want to go with her?
예시
What is the meaning of life?

물음표와 인용문

인용문이 문장 중간에 삽입된 경우, 주로 쉼표(,)를 사용하여 she said, he asked 와 같은 부분과 인용문을 분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에 인용문이 의문문으로 물음표로 끝나게 된다면 따옴표 뒤에 쉼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틀린 문장
"Are you sure you want to eat this?", she asked.
올바른 문장
"Are you sure you want to eat this?" she asked.
틀린 문장
"Can you tell me your name?", the woman asked him.
올바른 문장
"Can you tell me your name?" the woman asked h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