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4월 26일

괄호 인용(Parenthetical Citations) 사용하는 법

Wordvice

학술 저자와 연구원부터 대학생과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모든 학계 저자들은 어떻게 괄호를 올바르게 사용하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용은 학술 논문이나 대학 에세이에서 다른 저자의 생각이나 진술을 직접 인용하거나 패러프레이징할 때 흔히 도입되는 형식입니다.

이 글에서, 우리는 연구 논문, 학위 논문 또는 대학 에세이에서 괄호를 사용하여 출처를 정확하게 인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구체적으로 MLA, APAVancouver 스타일 작업 인용 및 참조 형식을 사용하여 인용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중요한 정보와 텍스트 인용에 대한 모범 사례를 배울 수 있습니다.

목차

  • 괄호 인용(Parenthetical Citations)
  • 괄호 인용의 중요성
  • 괄호 인용을 사용하는 경우
  • 괄호 인용을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
  • 두 가지 다른 유형의 괄호 인용 방법
  • APA 형식의 괄호 인용법
  • MLA 형식의 괄호 인용법
  • Vancouver 형식의 괄호 인용법
괄호 인용을 사용하는 방법의 개요

괄호 인용(Parenthetical Citations)

글에서 괄호를 이용해서 원본 출처를 인용하는 것을 내주 괄호 인용(in-text parenthetical citations)이라고 합니다. 독자는 저자의 정보가 어디에서 왔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으므로, 글에서 각주 또는 미주를 작성해야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괄호 인용의 중요성

괄호 인용(Parenthetical citations)은 원저자나 화자의 메시지나 본문 내 연구에 공을 돌리는 작업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는 인용된 출처의 저자의 의견, 발행 날짜 및 정보의 출처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참조문헌이 텍스트에 직접 배치되면, 독자는 각 페이지 하단의 각주나 논문 끝에 있는 인용 목록을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로써 독자가 필요한 소스를 제공하면서 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괄호 인용을 사용하는 경우

출처를 인용하면 다른 저자들의 작품을 표절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경우 괄호를 포함합니다.

  • 다른 저자의 작업을 참조할 때
  • 인용된 출처의 인용문을 포함할 때
  • 다른 사람의 연구를 요약하거나 문장으로 표현할 때

괄호 인용을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

괄호인용은 종종 정보를 찾은 곳을 보여주기 위해 공식적인 연구 논문과 원고에서 사용됩니다. 적절한 인용은 논문의 신뢰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괄호 인용을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이점입니다.

  1. 괄호 인용 혹은 내주는 저자가 연구에 대한 참고한 다른 저자의 업적을 인정함으로써 독자들로부터 저자의 연구에 신뢰를 가지게 합니다.
  2. 독자에게 특정 내용이나 정보를 발췌한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는 향후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저자가 매우 신중하고, 믿을만 하며, 관련 연구에 익숙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학술논문에 필수적인 전문성의 수준을 보여줍니다.

두 가지 다른 유형의 괄호 인용 방법

내주를 어떤 스타일 형식으로든 작성하던 간에,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괄호형 및 서술형.

괄호 형식으로 인용문은 문장 끝에 있는 텍스트 인용 내에 모든 관련 정보(저자의 성, 출판년도, 페이지 번호)를 포함합니다.

The Korean War technically ended in an armistice, not a treaty (Kim, 2019) or (Kim, 2019, p. 12).

서술형 인용에서 인용한 논문의 저자는 문장에서 일부로 언급됩니다. 첫 번째 또는 리드 작성자의 이름과 함께 “et al.”을 쓰고 괄호 안에 연도를 입력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자신의 논평이나 비판을 덧붙이고 싶을 때 특히 유용합니다.

According to Kim et al. (2019), the Korean diaspora can be broken down into several economic and cultural factors.

더 알아보기: 연구원을 위한 인용(citation) 가이드라인: 저자 이름 나열과 “et al.” 사용법

APA 형식 괄호 인용을 사용하는 방법

APA 형식의 괄호 인용법

APA 형식에서 괄호 인용은 아래로 요소로 구성됩니다:

  • 저자의 이름
  • 출판년도
  • 페이지 

괄호 인용 형식:

Modern economics in South Korea has grown as a discipline since 1960 (Kim, 2019).

서술 인용 형식:

Kim et al. (2019) recently found in a survey of East Asian economists that modern economics in South Korea has grown as a discipline since 1960.

APA의 내주 괄호인용을 쓸 때 고려해야 할 참고 사항

괄호 인용을 사용할 때 출처의 저자 이름이 없는 경우처럼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상황이 있습니다.

저자를 찾을 수 없는 경우, 표제과 출판 연도를 위에 표시된 형식에 따라 포함해야 합니다. 따옴표 내의 제목이 예외적으로 긴 경우 내주에서는 줄여 쓸 수 있습니다.

APA 스타일 관련 자료

MLA 형식 괄호 인용을 사용하는 방법

MLA 형식의 괄호 인용법

MLA 형식의 괄호 인용 방법은 APA 형식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러나 MLA 형식과 APA 형식에는 크게 두 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1. 발행년도 대신 페이지 번호를 인용하세요.
  2. 페이지 번호작성자의 성을 구분하는 쉼표가 없습니다.

인용하는 출처의 저자가 없는 경우, 논문 또는 웹 사이트 제목에 처음 몇 개의 단어를 포함합니다. 페이지를 표시할 대 “p.” 또는 “pp,”를 사용하지 말고, 작성자가 여러 명인 경우에도 쉼표를 쓰지 마십시오.

The tourism industry is one of the main components of Korea’s GDP (Kim 15)…(Kim and Lee 15)…(Kim et al. 15)

MLA 스타일 관련 자료

Vancouver 형식 괄호 인용을 사용하는 방법

밴쿠버 형식의 괄호 인용법

밴쿠버 스타일의 괄호 인용에서는 저자 또는 연구에  괄호 혹은 윗첨자로 번호가 매겨져야  합니다. 각 인용마다 고유 번호를 지정해야 하며, 인용된 목록은 참고 문헌으로 원고 끝에 나열됩니다. 출처를 여러 번 인용하는 경우, 처음 언급된 번호와 동일한 인용 번호를 매기십시오.

Park et al. (4) reported that over 90% of all Korean citizens own a smartphone (p. 552)

밴쿠버 스타일 관련 자료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