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6월 05일

사례 연구 작성 방법(설문조사, 인터뷰)

사례 연구란 무엇일까요?

사례 연구란, 특정 현상, 사건, 조직 또는 개인에 대한 심층 조사를 제공하는 연구 방법입니다. 사례 연구는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조사 대상에 대해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사례 연구는 경영, 사회 과학, 의학(임상 사례 연구), 공학 및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례 연구의 목적은 연구 중인 현상에 대해 새로운 통찰력을 도출하는 것을 종종 목표로 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례연구

사례 연구는 언제 작성해야 할까요?

사례 연구는 종종 경험적 조사 결과를 제시하거나 특정 사실이나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작성합니다. 사례 연구는 연구원들이 특정 현상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를 얻거나 새로운 연구 분야를 탐구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또한, 사례 연구는 연구 대상이 드물거나 연구 질문이 복잡하고 심층적인 조사가 필요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사례 연구는 일반 논문 또는 학위 논문(thesis or dissertation)에도 적합합니다.

사례 연구 예시

다음은 연구 질문과 그에 대한 사례 연구의 몇 가지 예시입니다:

연구 질문사례 연구 제목
개발도상국의 중소기업(SMEs)은 어떻게 리스크를 관리하는가?가나 중소기업의 리스크 관리 관행
성공적인 조직 변화에 기여하는 요소는 무엇인가?X사의 성공적인 조직 변화 사례 연구
교실에서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는 어떻게 기술을 활용하는가?미국 초등학교에서의 기술 통합이 학생 학습에 미치는 영향
기업은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에 어떻게 대응하는가?코카콜라의 당 함유 음료에 대한 수요 감소 대응을 위한 전략
코로나19 대유향이 호텔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코로나19가 유럽 호텔 산업에 미친 영향
조직은 브랜딩과 마케팅을 위해 어떻게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가?패션 브랜드 프로모션에서 인스타그램의 역할
기업은 운영 차원에서 윤리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가?나이키의 공급망 노동 관행에 대한 사례 연구

극단적인 사례 대 대표적인 사례

극단적인 사례 연구(outlying case study)는 일반적이지 않은 또는 표준에서 크게 벗어난 사례 연구를 말합니다. 극단적인 사례 연구의 예시로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다른 대형 호텔들이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소규모 가족 운영의 B&B가 생존과 번창에 성공한 사례가 있습니다.

반면, 대표적인 사례 연구(representative case study)는 연구 중인 현상의 전형적인 경우에 해당하는 사례 연구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사례 연구의 예시는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다수 지역에서 운영되는 호텔 체인이 호텔 객실 수요 감소, 증가한 안전 및 건강 규정, 공급망 붕괴 등의 중요한 문제에 직면한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호텔 체인 사례는 질병 대유행 기간 동안 더욱 광범위한 호텔 업계를 대표하는 경우가 될 수 있으며, 업계의 기업 등이 직면하는 전형적인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례 연구 작성 단계

다른 학술 논문과 마찬가지로, 사례 연구를 작성하려면 문서에 한 단어라도 작성하기 전에 세심한 준비와 연구가 필요합니다. 다음 기본 단계를 따라 사례 연구를 구성할 때 중요한 세부 사항을 빠뜨리지 않도록 하세요.

1단계: 분석할 사례 선택

연구 논제(statement of the problem) 및 연구 질문(research question)을 전개한 후, 사례 연구 작성의 첫 단계는 조사 중인 현상을 대표하거나 극단을 제공하는 사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가 호텔 산업에 미친 영향을 탐구하려는 연구원은 다수 지역에서 운영되는 호텔 체인과 같은 대표적인 사례 또는 질병 대유행 기간 동안 살아남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바꿀 수 있었던 소규모 B&B와 같은 극단적인 사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사례를 선택하는 것은 연구 질문이 적절하게 탐구되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2단계: 이론적 틀 작성

이론적 틀은 사례 연구에서 데이터 분석 및 해석을 이끄는 데 사용됩니다. 이 틀은 연구 질문과 관련된 주요 개념, 변수 및 관계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론적 틀은 기존 문헌에서 가져오거나 연구원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체적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 틀은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이끌어내기 위해 연구 과정 초기에 개발되어야 합니다.

사례 연구에 강력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려면, 주제와 관련된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 및 자료를 포함하고 명확한 이론적 틀을 개발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사례 연구는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입증(Demonstrate); 조사 중인 사례를 설명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이론 입증

●  확장(Broaden); 이론을 강화하기 위해 통합 가능한 추가 개념 및 아이디어를 식별하여 이론을 확장

●  검증(Confront); 확립된 결론 또는 가정에 부합하지 않는 극단적인 사례를 통해 이론을 검증

3단계: 사례 연구 데이터 수집(인터뷰, 설문조사)

사례 연구 데이터 수집에는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 및 문서 분석 등 다양한 연구 방법(research methods)이 포함될 수 있으며, 1차 자료 및 2차 자료(primary and secondary sources) 모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가 연구 질문과 관련이 있으며 체계적이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수집되었는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 수집 방법은 연구 질문 및 데이터 가용성을 기반으로 선택되어야 합니다. 데이터 수집은 고품질의 데이터가 수집되도록 주의하여 계획해야 합니다.

4단계: 사례 설명 및 세부 사항 분석

사례 연구의 마지막 단계는 사례를 세부적으로 설명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에서 나타난 패턴 및 주제를 파악하고, 연구 질문과 관련된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여러분이 수행하고 있는 연구 유형에 따라 연구 결과를 보고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일부 사례 연구는 연구 방법 섹션(methods section), 연구 결과 섹션(results section) 및 연구 고찰 섹션(discussion section)에 대한 별도 섹션 또는 장으로 구성된 학술 논문과 같은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사례 연구를 작성하려면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대한 체계적이고 엄격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상기 제시된 단계를 따르고 기존 문헌 예시를 활용하여 특정 현상을 이해하는 데 기여하는 포괄적이며 통찰력 있는 사례 연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사례 연구 제출을 위한 준비

사례 연구 초안을 완료한 후, 문법 오류(grammatical errors), 구두점 오류(punctuation errors), 오탈자 및 어색한 문장 구조(sentence structure) 등을 포함한 모든 실수에 대해 여러분이 해온 작업들을 세심하게 검토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사례 연구가 잘 구성되어 있는 지, 그리고 학술적 글쓰기(academic writing)의 관례를 따르는 언어로 여러분의 주장이 잘 뒷받침되고 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작업이 해당 스타일에 맞게 다듬어지고 오류가 없게 하기 위해 Wordvice에서 논문 교정 서비스(paper editing services) 및 영문 교정 서비스(English editing services)를 이용해보세요. 학술 분야 전문가들이 여러분 학술 작업물의 스타일과 흐름을 개선하여 여러분이 자신감을 갖고 사례 연구를 제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